[경영] 성공하는 기업의 의사결정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1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성공하는 기업의 의사결정 사례라는 주제의 리포트입니다.
- 목차
-
1. 기업 의사 결정의 중요성
2. 도요타의 성공적 의사결정 사례
- 본문내용
-
2. 도요타의 성공적 의사결정 사례
도요타는 세계 최대 회사들 중 하나다. 2003년에 도요타는 포드를 제치고 세계 제2위의 자동차 회사가 되었고, 2006년에는 자체적으로 10% 성장을 예고하고 있으므로 조만간 GM도 추월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요타는 미국 기업을 제외하고는 《포춘》이 선정한 세계에서 최고로 존경받는 회사 명단에 3년 연속 최고위 등급으로 올라 있다.
1926년 도요타 자동직기 제작소로 창립된 이 회사는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일본이 재건에 힘쓸 때에 실질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경쟁은 치열했고 자본축적도 너무 어려웠으므로 도요타는 부품을 구입하고 자동차를 조립하는 시간과 판매 후 대금을 수취하는 시간 사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했다. 그로부터 도요타가 자랑하는 ‘JIT’ 생산방식이 탄생했다. 그러나 한편으로 아무도 사지 않을 자동차를 생산하거나 제대로 가동하지 못할 공장을 건설하는 것은 어렵게 축적한 자본을 낭비하고 재난을 초래하는 용서할 수 없는 실수다. 도요타에서는 회사의 어떤 의사결정도 즉각적이면서 문제없이 실행하기 위해서, 모든 관련자가 참여한 집단 토론과 검토를 거쳐 주의 깊게 의사결정이 내려졌다.
도요타는 자사가 언제나 더 잘할 수 있고, 더 잘해야 한다고 믿고 있으며, 변화는 위협이 아니라 기회라고 믿고 있다. 당면과제가 문제인지 기회인지 혹은 둘 다인지에 관계없이 도요타는 사전준비를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한다. 2003년 도요타는 당시 북미 시장에서 수입품으로
자료평가
- 길지 않은 레포트지만 인용할 부분이 많았습니다.
- frog7***
(2010.08.22 16:38:55)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alsrn***
(2010.06.05 18:26: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의 유통경로 분석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조직과 인적자원관리의 운영전략
- 이마트의 국내에서의 성공과 중국시장 진출 실패
- [서비스마케팅] 커핀 그루나루 마케팅
- 지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수방법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경영전략 사례연구] 이마트의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