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 R&D] 연구개발(R&D)의 정의, 연구개발(R&D)의 결정요인, 3M의 연구개발(R&D) 사례, 삼성전자의 연구개발(R&D) 사례, 모토롤라의 연구개발(R&D) 사례, 연구개발(R&D)의 애로사항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연구개발(R&D)의 정의

Ⅲ. 연구개발(R&D)의 결정요인
1. 기업의 규모
2. 시장지배력(monopoly power)
3. 사업다각화 정도
4. 자금면의 제약(financial constraint)
5. 기업 조직구조(organizational structure)

Ⅳ. 3M의 연구개발(R&D) 사례

Ⅴ. 삼성전자의 연구개발(R&D) 사례
1. 메가 DRAM의 개발
1) 1M DRAM의 개발 : 자체개발의 시작
2) 256M DRAM의 개발
2. 연구개발의 성과 평가
1) 기술적 측면
2) 경제적 측면
3) 평가와 전망

Ⅵ. 모토롤라의 연구개발(R&D) 사례

Ⅶ. 연구개발(R&D)의 애로사항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의 관심은 단순히 연구목표의 달성뿐만 아니라 이익증대목표까지 달성할 수 있는 성공적인 연구개발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으므로 항상 연구성과를 이익과 직결시킬 수 있는 연구개발성과의 측정방법에 관심이 높기 때문에 이에 대해 연구개발활동에 투입되는 비용과 이로부터 산출되는 성과를 대비하는 비용효과분석 기법을 도입하는 것은 매우 유용한 것으로 사료된다. 비용효과분석은 예산의 효율적 배분을 위한 우선순위결정 및 사전평가의 수단으로서 유용 시 되고 있어서(Gambio and Gartenberg, 1979; Gibson, 1981; 서택, 1989) 현재 우리나라가 처한 경기침체 상황을 타개해 나가기 위한 전략적 분석기법의 하나로서 도입이 유용할 것으로 사료된다. 연구개발에 대한 기업의 관심도는 1980년대 중반에서부터 어느 활동이나 정책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1985), 기업의 연구개발비 투자액을 통해서도 파악할 수 있다. 우리나라 주요 제조기업의 연구개발비수준을 통해 살펴보면,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수준은 91년 1.7%에서 95년 2.2%로 증가하여 0.5% 포인트 증가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연구개발비 증가율은 5년 평균 22,2%를 나타내고 있어서 동기간의 매출액 증가율 15.2%에 비해 7% 포인트 높게 나타나고 있다. 6조 9천억 원이라는 거액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기대하고 있는 연구개발목표의 달성과 더불어 연구개발성과를 이익증대라는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국가경제 및 기업경영의 환경이 급속도로 악화된 IMF상황을 고려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연구개발비 투자를 통한 연구개발성과의 획득이 연구개발비 관리에 있어서 최대 관심사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수현(2004), 혁신 기업 3M의 성장 이니셔티브에 대한 연구
김병윤, 삼성신화 아직 멀었다, 한림원
김영안, 삼성처럼 회의하라, 청년정신
박주관, 위기관리 실패하면 삼성도 없다, 이코비지니스
세계 초우량기업 미국 3M 학습조직(1996), 매경전자신문 MEET
송홍기(1999),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관한 연구: 모토로라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 경영대학원
한국경제(2002), 모토로라, 10년간 110억불 비용절감, 해외 우수사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경영] 삼성기업경영사 연구
  • 삼성’이라는 브랜드가 붙어 있는 것만으로 더 높은 가격 프리미엄을 기꺼이 지불할 정도이다. 이러한 브랜드 가치는 실제 2003년 Interbrand의 평가에서 드러나는데, 세계 100대 브랜드 중 삼성전자는 25위에 당당히 랭크됨으로써 글로벌 일류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이렇듯 국내외적으로 최고 일류기업으로서 확고한 지위를 갖게 된 ‘삼성’은 한국기업경영사를 연구함에 있어 핵심대상 기업이라 할 수 있다. 더구나, 경제개발시대를

  • [경영조직] 3M, 스타벅스, 5장 연습문제
  • 3M 기업 연구목 차1. 들어가는 말 (3m 선택이유)2. 3M역사와 역대 혁신 경영자3. 목표와 사명, 그리고 공유가치4. 조직도5. 종업원 동기부여 및 학습 역량 강화 요인6. 윤리 기업으로서의 3M7. 전략8. 기업문화8. 3M의 문제점과 극복과정9. 맺음말스타벅스 기업연구목 차1. 들어가는 말 (스타벅스 선택이유) 2. 스타벅스의 개요3. 스타벅스가 직면한 조직문제 4. 문제해결 과정 5. 성과 및 성공요인분석 6. 스타벅스 성공의 시사점 7. 맺음말 1. 들어가는

  • 삼성 전자의 현황분석과 구조분석
  • 삼성 반도체 통신 주식회사로 상호변경수출주도 성장기1983. 03ㆍ퍼스널 컴퓨터 SPC-1000 생산개시 1983. 05ㆍ포르투칼 공장 PAL 방식 칼라 TV 수출개시1984. 02ㆍ삼성전자 주식회사로 상호변경1984. 11ㆍ영국 현지 판매법인 SEUK 설립1984. 12ㆍ미국 현지 생산법인 SII 설립 ㆍVTR 미국에 처녀수출 ㆍ매출 1조원 달성해외지향 변신기1986. 05ㆍ86 한국 경영대상 최우수상 수상 1986. 07ㆍ1메가 D램 개발1986. 08ㆍ칼라 TV 생산 1,000만대 돌파1987. 05ㆍ해외 연구

  •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전략00
  • 전자동세탁기(10%, 3위), 에어컨(8%, 3위), 냉장고(4%, 10위) 등을 기록하고 있다. LG전자 중국지주회사는 지난해 단말기 사업 성공과 프리미엄 브랜드 정착 등 사업성과를 바탕으로 40억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올해는 55억달러, 2004년에는 75억달러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생산 및 인력의 현지화LG 전자는 중국에 제2의 본사를 설치, 현지에서 생산은 물론 연구개발과 마케팅까지 이뤄지도록 하였으며 특히 국내 R&D활동과 별도로 중국 현지의 R&D 기능을

  • [경영전략]6시그마에 대한 보고서
  • 사례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ㆍ 모토로라 사의 6단계 수행방법ㆍ SONY 사의 4단계 수행방법ㆍ 삼성전자의 SMART 5단계 수행방법 단 계목 적주 요 활 동사용도구와 기법주 요 산 출 물정의 (Define)ㆍ개선 기회 도출 및 검증 ㆍ비즈니스 프로세스 개발 ㆍ고객 핵심요구사항 정의 ㆍ효과적인 프로젝트 팀 구축 준비 ㆍ비즈니스 개선기회 검증/도출 ㆍ프로세스 도출 및 Mapp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