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유형,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율,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프로그램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Ⅲ.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유형
1. 학습장애(LD)
1) 정의
2) 지도법
2. 주의집중장애(ADHD)
1) 정의
2) 주요 원인
3) 지도법
3. 선택적 함묵증(Seletive Mutism)
1) 정의
2) 지도법
4. 적대적 반항장애(ODD)
1) 정의
2) 지도법
5. 반응성 애착장애(RAD)
1) 정의
2) 지도법
Ⅳ.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율
Ⅴ.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프로그램
1. 활동집단 치료(activity-group therapy)
2. 활동놀이 치료(activity therapy)
3. 활동 치료(activity therapy)
4. 신체 치료(body therapies)
5. 점토-모델링 치료(clay-modeling therapy)
6. 내담자 중심 치료(client-centered psychotherapy)
7. 인지 치료(cognitive therapy)
8. 컴퓨터 치료(computerized therapy)
9. 조건반사 치료(conditioned-reflex therapy)
10. 상담자 중심 치료(counselor-centered therapy)
11. 지연 치료(delay therapy)
12. 방해 치료(deterrent therapy)
13. 지시적 놀이 치료(directive-play therapy)
14. 교육적 치료(educational therapy)
15. 비상 심리치료(emergency psychotherapy)
16. 상황 치료(environmental therapy)
17. 식품 치료(food therapy)
18. 그래픽 아트 치료(graphic-art therapy)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정서장애 또는 행동장애의 용어는 학교 프로그램에서 적절한 연령, 문화 또는 민족적 규준으로부터 벗어나 교육적 수행능력에 역효과를 가져다주는 행동/정서적 반응들로 특징 지워진다. 교육적인 수행능력은 학습, 사회적 기술, 대인관계능력, 직업 등을 포함한다. 이와 같이 이러한 장애는 환경 내의 스트레스 사건 상황에서 기대되는 반응보다 더 지속적이며 두 가지 다른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적어도 하나의 환경은 학교와 관련된 환경이다. 일반적인 교육에서 적용되는 직접적 중재에 반응하지 않거나 아동의 상태가 일반적인 교육중재로 불충분하다. 정서․행동장애는 다른 장애와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정신분열증, 정동장애, 불안장애, 행위 또는 적응의 장애가 교육적인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면 이 범주에 포함된다.
Ⅱ.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첫째, 품행장애로 파괴적, 비협조적, 무례함, 싸움, 구타, 짜증, 거만, 불복종, 기물파괴, 부정적, 이기적이고 남을 비난함, 불안, 주의 산만, 부주의, 쉽게 화를 냄, 약자를 괴롭히고 협박함, 과잉행동, 주의 끌기, 정직하지 못함, 무책임, 나쁜 언어사용, 따지기를 좋아함을 들 수 있고 둘째, 불안, 위축행동으로서는 불안, 두려움, 고립적, 소심함, 은밀함, 우울, 신경과민, 쉽게 상처받고 당황함, 수줍음, 열등의식, 무용감, 자신감 결여, 쉽게 단호함, 자주 비명을 지름 등이며 셋째, 사회화된 과격 행동으로서는 나쁜 집단에 대한 충성, 함께 물건 훔치기, 지하조직 단원으로 활동, 밤늦도록 밖에서 지냄, 무단결석, 가출 넷째, 미성숙 행동으로서는
- 참고문헌
-
강위영·윤점룡(1996), 정서장애아 교육, 성원사
교육부(1998), 제 7차 교육과정(정신지체 및 정서장애), 서울: 선명인쇄주식회사
송영혜(1997), 정서장애 진단사례집, 도서출판 특수교육
이상복·이상훈(1998), 정서, 행동 장애아 치료와 교육, 경산: 대구 대학교 출판부
윤점룡(1990), 정서장애아의 특성 요인과 판별분석 = Astudy on emotionally disturbed children`s some characteristics and discriminant analysis, 대구대학교 대학원
정동일(1999), 현장실습 중심의 전환직업교육이 정서장애 고등부 학생의 직업 적응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경진학교
최경식 외(1996), 자폐인의 직업재활, 서울정서장애 교육연구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특수아교육)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복지 E형] 아동복지 서비스 중 보완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것을 한 가지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필요성과 발전적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지도][학습장애][특수교육]학습장애의 개념,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상위인지이론,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과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독서교육 심층 분석
- [아동의 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적 발달에 따른 심리적 특성 분석과 프로그램 제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 [프랑스사회와문화] 프랑스영화- 누벨이마주를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