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의 과정과 효과 및 중요성(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직개발의 기본적인 설명과 더불어 다양한 이론적인 개념, 과정, 기법, 효과와 사례까지 상세히 조사분석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와 요약부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 목차
-
1. 조직개발의 개념
2. 조직 개발 과정
3. 조직 개발기법
4. 조직 개발의 효과
5. -조직개발의 중요성 사례-
- 본문내용
-
1. 조직개발의 개념
모든 조직은 환경과 끊임없이 투입과 산출을 교환하며 생존해 가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절히 적응해가지 못하면 그 조직은 생존할 수 없게 된다.따라서 어느 조직체를 막론하고 조직의 변화는 기업경영에 있어서 피할 수 없는 문제가 된다. 특히, 급변하는 경영환경은 오늘날 조직에 많은 도전과 위협을 안겨주고 있다. 이때, 조직체들이 당면한 환경변화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면 쇠퇴되고 완전히 도태되기도 하지만, 이에 적절히 대응하면 무한한 성장과 발전을 기대할 수도 있다.그리고 이러한 조직의 변화는 조직의 통제를 벗어나는 불가항력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조직 스스로의 혁신과 필요에 의해서 이루어지기도 한다.전자와 같은 변화를 비계획적 변화라고 하며 후자와 같은 변화를 계획적 변화라고 한다.이 중에서 우리가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계획적인 변화를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냐 하는 문제이다.조직개발은 여기에서 계획된 조직변화를 계획하고 관리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말이다. 조직개발 개념은 조직구조의 변화, 조직이 사용하는 기술의 변화 및 조직 내 인간의 변화가 서로 상호작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특히, 구성원의 태도나 가치관이 보다 적응적으로 변화하여 체질개선, 조직문화개선 등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1). 조직개발의 정의
조직행동에 대한 지식의 축적과 함께 또 한편에서는 이러한 지식들을 현실에 응용하여 조직변화를 통한 조직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포괄적인 전략적 체계를 만들려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오늘날 조직개발이라는 분야를 발전시키게 되었다. 조직개발은 일반적으로 환경변화에
중략............................................................................................................
4. 조직 개발의 효과
조직개발기법들은 조직변화를 위한 현대적인 도구로서 점차 심화되는 환경변화 속에서 조직이 효율적으로 적응해 나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되어 왔다.
그러나 이 같은 조직개발기법이 조직에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고 하는 확신을 가질 때 계속해서 그러한 프로그램들이 도입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조직개발이 행위와 관련된 교육훈련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결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그 유용성이 널리 인식되지 않고서는 조직개발의 프로그램은 진행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조직개발기법들은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는 것인가? 즉, 조직개발의 적용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자되는데 과연 그에 대한 조직효과성의 증대를 가져오는가? 하는 것에 큰 관심을 가져야 할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호텔경영] 중저가호텔 이비스 ibis 호텔 성공 요인과 마케팅 전략
- [1인가구 연구레포트] 1인가구 개념,특징,현황분석/ 1인가구 정책사례와 문제점및 정책제언/ 나의의견정리
- [다국적기업론] 애플 APPLE社의 경영 성공전략
- [다국적기업론] 애플 최근의 글로벌 전략, 성공사례(아이폰)
- [경영학] 파파존스 마케팅 전략
- 파파존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
- 크라운베이커리의 성공 전략 분석, 크라운베이커리 SWOT 분석, 크라운베이커리 외부-내부 환경 분석 및 경쟁사 분석
- 프리미엄 분식 스쿨푸드
- 아마존 기업분석과 SWOT,STP분석 및 아마존 마케팅 4P 전략분석과 향후시사점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