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과장광고, 허위과대광고] 허위과장광고의 사례와 문제점 및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현대사회와 광고
2. 허위과장광고의 범위와 그 규제
3. 부당한 광고와 표시의 유형
4. 허위과장광고 사례 10가지
5. 허위과장광고의 법적 규제에 대한 문제점
6. 허위과장광고의 책임
7. 허위과장광고의 자율적 규제의 필요성
8. 허위과장광고의 자율적 규제방법
9. 새로운 제도 도입의 필요성

III. 결론
본문내용
생산과 공급체계 위주의 경제 구조의 중심축이 급속히 소비와 수요로 이동되는 소위 고도소비사회로 가면서 그 소비를 매개하는 중심역할을 광고가 맡게 되었다. 이미 광고 없는 대중매체와 소비생활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된 상황에서, 시민의 생활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순기능적 역할이 있는 광고의 영역을 확장시켜 나가야 한다는 점이 소비자운동의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소비생활의 주변에서 과장광고가 끊이지 않고, 소비자를 오도하는 허위광고가 범람하면서 다수 소비자에게는 광고는 역기능이 많고 소비자유인성이 있다는 강력한 편견이 형성된 것도 사실이다. 특히 대중매체를 통해 나오는 광고는 소비자의 상품에 대한 정보이해와 개념을 형성하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너무 많은 부정적 요소를 안고 있다. 사실이 아닌 것을 왜곡하여 사실처럼 전달하려는 허위광고, 소비자를 기만하거나 오인케 하는 광고, 소비자의 사행심을 이용하려는 광고, 사회규범과 법률을 위반한 광고 등 문제 광고에 소비자는 항상 노출되어 있다. 광고와 관련된 피해는 효율이나 성능, 성공가능성 등에 대해 소비자를 오인 또는 현혹하는 정도로 과대·과장되게 표현하는 내용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고, 각종 상품의 표시와 관련하여 표시 기준을 위반하거나 변조하는 경우, 사실과 다른 내용의 표시를 하는 행위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처럼 허위과대광고는 소비자의 상품선택을 그릇되게 하여 소비자에게 손해를 입히고 경쟁업자의 고객을 빼앗아감으로써 경쟁업자의 이익을 손상시키는 것 외에 나아가서는 광고의 사회적 신용을 잃게 한다. 이것에 대한 법적 규제로는 민법의 불법행위, 형법의 사기죄가 적용되는 외에 광고에 관한 일반적 규제법규와 특별법이 있다. 그리고 각종 업계에서 경쟁의 공정을 확보하고, 소비자의 이익을 보호하는 견지에서 과대광고를 배제하고 적정광고를 하기 위한 자율규제가 행해지고 있다.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사업자들은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판매하기 하기 위하여 치열한 광고전을 전개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상품의 품질·가격에 대한 정보를 대부분 생산자 및 유통업자의 표시·광고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그러나 광고주는 소비자에게 필요한 올바른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자기에게 유리한 정보나 경쟁사업자에게 불리한 정보만 최대한 활용하고 그 반대의 정보는 최소화하여 감추려는 속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소비자의 합리적인 상품선택 및 공정한 경쟁질서 확립을 위하여 부당한 표시·광고를 규제할 필요가 있다. 각 기업들은 자사 상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소비자의 올바른 제품 비교와 선택 및 구매를 유도한다는 본래의 광고 목적을 등한시한 채 각종 허위 과장 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주목을 끌기 위해 노력하는 예가 많아지고 있다.
참고문헌
신인섭, 광고학 입문, 나남
한민희,장대련, 광고 경영론, 학현사
www.cacpk.org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R관리] 보령 메디앙스 석면 검출 파동에 대응하는 위기관리 PR전략
  • 문제점을 보완하여 새로운 제품을 출시한다면 구매할 의향이 있으십니까? 1. 매우 그렇다 2. 그런 편이다 3. 보통이다 4. 그렇지 않은 편이다 5. 전혀 아니다 20. 귀하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1. 여자 2. 남자 21. 실례지만, 귀하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십니까? 1. 20세 이상 ~ 25세 미만 2. 25세 이상 ~ 30세 미만 3. 30세 이상 ~ 35세 미만 4. 35세 이상 ~ 40세 미만 5. 40세 이상 ~ 45세 미만 6. 45세 이상 ~ 50세 미만 7. 50세 이상 22. 귀하의 직업은 어떻게 되십니까?

  • 마케팅 윤리의 개념과 사례
  • 사례 소개3) 유통의 윤리- 생산자의 윤리 문제- 도매상의 윤리 문제- 소매상의 윤리 문제- 해결책- 유통의 윤리와 관련된 사례 소개4) 판매원의 윤리- 공급의 사적 이용 문제- 대 고객 문제- 대 경쟁자 문제- 상충되는 이해관계자 문제- 해결책- 판매원의 윤리와 관련된 사례 소개5) 광고의 윤리- 과장, 허위광고 문제- 광고대행사의 윤리- 광고의 윤리와 관련된 사례 소개사례소개 -코카콜라-1) 기업소개- 코카콜라의 소개 및 연혁- SWOT 분석-

  • 소비자와소비생활3공통) 허위과장광고규제설명하고 최근 우리나라 광고중 소비자속이거나 사실과 다른광고제시소비과정윤리적 소비행동대해 설명하시오0k
  • 허위과장광고를 하여 소비자를 현혹시키고 기만하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허위과대광고는 소비자의 상품선택을 잘못하게 하여 소비자에게 막대한 손해를 입히고 경쟁업체의 고객을 빼앗기도 하여 소비자들에게 사회적 신용을 잃게 한다. 이것은 법적차원에서 민법의 불법행위, 형법의 사기죄에 해당하니 엄격한 법적용이 필요하다.허위과장광고의 사례를 살펴보면, 디톡스 효과를 부풀린 허위 광고, 건강기능식품을 만병통치약처럼 광고한 사례, 식

  • [대중매체의 이해]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 목 차 -Ⅰ. 서 론A. 스포츠 신문의 역사B. 스포츠 신문의 구성Ⅱ. 본 론A.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1.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폭력적이다.(1) 스포츠 신문의 선정적 요소(2) 선정적 보도에 대한 심의(3) 선정적 보도의 문제점(4) 광고의 선정성(5) 스포츠 신문이 선정적인 이유 2. 허위 사실이나 루머를 전파한다.(1) 스포츠 신문의 정확성 부족과 허위․과장 보도의 실태와 문제점(2) 스포츠신문의 정확성 부족과 허위․과장 보도의

  • 대중매체의 이해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
  •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대중매체의 이해- 목 차 -Ⅰ. 서 론A. 스포츠 신문의 역사B. 스포츠 신문의 구성Ⅱ. 본 론A.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1.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폭력적이다.(1) 스포츠 신문의 선정적 요소(2) 선정적 보도에 대한 심의(3) 선정적 보도의 문제점(4) 광고의 선정성(5) 스포츠 신문이 선정적인 이유 2. 허위 사실이나 루머를 전파한다.(1) 스포츠 신문의 정확성 부족과 허위과장 보도의 실태와 문제점(2) 스포츠신문의 정확성 부족과 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