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식, 역사인식] 한국과 한국인의 역사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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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4.0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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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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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역사란 무엇인가
2. 역사연구의 흐름
3. 한국사학 발달과정
4. 한국역사의 시대구분론
5. 고대의 역사의식
(1) 고조선 (단군신화)
(2) 삼국시대의 역사서술
(3) 통일신라시대의 역사서술
6. 삼국유사와 삼국사기를 통해 본 고려의 역사인식
7. 우리나라 식민주의 사학의 비논리성과 허구성
8.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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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역사란 무엇인가
우리에게 있어 과연 역사란 무엇인가? 한 개인의 개인적인 일상이 역사가 될 수는 없다. 다시 말하면 역사란 우리사회에 있어 의미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내가 술을 마셨다고 큰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역사는 크게 두 가지 의미로 나누어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로 사실로서의 역사이다. 인류가 만든 모든 물질적, 정신적 활동의 총체로서의 과거, 즉 객관적인 사실로 존재하는 과거를 말한다. 그 한계는 인간이 객관적 존재로서의 과거를 직접 인식할 수 없다는 것에 있다. 그리고 과거의 전체 모습을 반영하지 못해 역사가 아니라는 말도 있다.
둘째는 기록으로서의 역사이다. 역사가에 의해 한번 걸러진 과거, 즉 과거에 대한 역사가의 역사 의식이 들어 간 것을 말한다. 일정한 방법으로 분석, 논증하여 사실간의 상호 관련성을 밝혀내고 그것을 인간관계에 따라 재구성한 생산물이다. 그 한계는 역사인식의 차이로 다양한 역사가 적혀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객관적 사실로서의 역사와 역사가의 주관을 거쳐 재생된 역사는 거리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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