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바람직한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바람직한 교사상)
(2) 교직생활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하여 필요한 전문성과 이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
① 수석교사제
*도입취지:
*자격요건:
*지원방안:
*나의생각:

② 교원평가제
*도입취지:
*자격요건:
*지원방안:
*나의생각:
본문내용
(1)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 (바람직한 교사상)
내일은 나의 모교인 **여자고등학교에 학생이 아닌 선생님의 신분으로 첫 출근을 한다. 고등학교 시절 내가 가장 존경하였던 일어과목을 맡으신 최** 선생님을 떠올려 본다. 그때당시 나는 고1이였고 선생님께서는 우리 학교가 첫 직장이셨다. 젊은 남자선생님은 여학교에선 인기가 많다. 그러나 최** 선생님께서는 젊은 남자선생님이라는 이유 하나로 인기가 많으셨던 것은 아니였다. 유머감각도 있으셨고, 어찌보면 딱딱할 수 있는 일어라는 과목을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하며 재미나게 수업을 진행하셨으며, 학생들과 공감대 형성도 많이 됐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그때의 선생님을 생각하며 나의 첫 수업 준비를 한다.
첫째, 선생님의 복장은 항상 간소하고 청결하고 단정해야 한다.
.
.
.
(2) 교직생활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하여 필요한 전문성과 이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
교직생활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성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학생을 대하는 교사의 태도, 자아개념, 지적인 성향 등 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전문성은 교사 자신의 능력을 키우고 꾸준히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방안으로는 수석교사제와 교원평가제를 예로 들 수 있다.
.
.
.
*나의생각: 성인이 되어서도 언제나 평가와 시험이 뒤따르고 그에 따른 보상이 온다는 것을 생각하면 교사에게 심리적 부담감을 안겨줄 수도 있으나, 교육은 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생각해보면 장점이 더 많은 제도라고 생각한다. 교사들이 가르치는 일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세속적, 성경적 교사론과 체벌에 대한 논의
  • 목 차 서 론.- 교사의 특성과 자질, 바람직한 교사상- 교사 연구의 중요성 및 목적본 론 1.- 기존의 교사론과 다양한 관점의 교사론 - 세속적 관점에서의 교사론 - 성경적 관점에서의 교사론- 두 관점에 대한 논의본 론 2. - 체벌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 체벌의 정의- 체벌 찬반론의 사상적 배경과 주장- 체벌을 찬성/반대하는 입장- 체벌 찬반론의 편향된 관점과 근거- 국내 각 시도별 체벌 규정- 외국의 체벌 사례- 국내체벌사례 주요보도결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A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A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사와 교직관1) 교사의 개념(1) 교사의 정의(2) 교사의 사명2) 교직관(1) 교직관의 개념(2) 교직관의 유형2. 교사의 사명과 교사상1) 교사의 사명2) 바람직한 교사상(1) 학생에 대한 바람직한 교사상(2) 교사 자신의 자아상 정립관3.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1) 고도의 지적

  • [교사][교원]교사(교원)의 자질, 역할, 교사(교원)의 갈등해결, 교사(교원)의 인간중심적 관계, 교사(교원)의 바람직한 교사상
  • 교사(교원)의 자질, 교사(교원)의 역할, 교사(교원)의 갈등해결, 교사(교원)의 인간중심적 관계, 교사(교원)의 바람직한 교사상 분석Ⅰ. 서론Ⅱ. 교사(교원)의 자질1. 김종서교수의 견해 교사자질론2. patterson의 견해 교사자질론3. Leeper의 교사자질론4. 교육공무원 승진규정에 나온 교사의 자질5. 기타1) 학부형이 좋아하는 교사2) 학생이 좋아하는 교사Ⅲ. 교사(교원)의 역할1. 사회대표자로서의 교사 2. 판단자로서의 교사 3. 지식자원으로서의 교사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자질(1)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자로서의 자질(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자로서의 자질(3) 수업운영자로서의 자질(4) 생활지도자로서의 자질(5) 교육평가자로서의 자질(6) 학급경영자로서의 자질3. 교사의 성품과 역할1) 교사의 성품 유형2) 교사의 역할(1) 학습조력자로서의 역할(2) 생활지도자로서의 역할(3) 교육평가자로서의 역할(4) 학급경영자로서의 역할(5) 그 밖의 역할4.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1)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2) 바람직한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교사상 및 교원윤리 10① 교사상 10② 교원윤리 15(3) 국어교사론 15① 국어교사 15② 국어교사의 자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