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이황과 이이의 사상 공통점과 차이점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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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율곡의 성(誠)사상과 퇴계의 경(敬)사상
1) 율곡의 성(誠)사상
(1) 심성론 <심-성-정-의>의 관계
(2) 도덕적 결정론, 사회생물학적
(3) 자유의지설
(4) 이이 - 기발이승
2) 퇴계의 경(敬)사상
(1) 이기론
(2) 심성론(인성론)
(3) 수양론(4) 거경


2. 퇴계·율곡의 사상적 지향상과 인간
1)퇴계(退溪)의 사상적 지향성과 인간
2)율곡의 사상적 지향성과 인간

3. 이황의 이원론과 이이의 이기론 비교
1) 이황의 이원론
2) 이이의 이기론(理氣論)이 가지는 특색
3) 퇴계 이원론과 이이의 이기론의 차이
(1) 퇴계 이원론과 이이의 이기론 비교
(2) 사회적, 윤리적 갈등과 불균형 해결에 시사점 제공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황과 이이는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유학자로서 그 명성은 후대까지 이어 내려오고 잇어 아직도 많은 후학들이 그들의 사상을 배우고 따르고 있다. 이황은 경상도 예안현(禮安縣) 온계리(溫溪里:지금의 경상북도 안동군 도산면 온혜리)에서 좌찬성 식(埴)의 7남 1녀 중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본관 진보(眞寶). 초명 서홍(瑞鴻). 자 경호(景浩). 초자 계호(季浩). 호 퇴계(退溪) ·도옹(陶翁) ·퇴도(退陶) ·청량산인(淸凉山人). 시호 문순(文純). 경북 예안(禮安) 출생, 이황은 생후 7개월 때 외간상(外艱喪)을 당했다. “신하는 임금을 아버지처럼 사랑해야 하고 임금은 하늘을 아버지처럼 모셔야 한다‘며 퇴계 선생의 아버지는 유교정신이 투철하신 분이었다. 그러나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혼자서 ’주자‘의 책을 스승으로 삼고 학습했으며 늘 혼자 학습해야 했기 때문에 항상 겸손하였고 신중했다. 후실인 친어머니 박씨의 현명한 가르침 밑에서 총명한 자질을 키워갔다.
이이는 본관 덕수(德水), 자 숙헌(叔獻), 호 율곡(栗谷)·석담(石潭), 시호 문성(文成), 강원도 강릉 출생이다. 사헌부 감찰을 지낸 원수(元秀)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사임당 신씨이다.1548년(명종 3) 진사시에 합격하고, 19세에 금강산에 들어가 불교를 공부하다가, 다음해 하산하여 성리학에 전념하였다. 22세에 성주목사 노경린(盧慶麟)의 딸과 혼인하고, 다음해 예안의 도산(陶山)으로 이황(李滉)을 방문하였다. 그해 별시에서 <천도책(天道策)>을 지어 장원하고, 이 때부터 29세에 응시한 문과 전시(殿試)에 이르기까지 아홉 차례의 과거에 모두 장원하여 '구도장원공(九度壯元公)'이라 일컬어졌다.

참고문헌
-이영경 / 철학과 현실사
-『국역 율곡집 I』, 서울: 민족문화추진회, 1977, p. 159.
-『국역 퇴계집 I』, 서울: 민족문화추진회, 1977, p. 389-390.
- 율곡의 이기철학 체계에 대한 연구 (김종문, 한국 철학 연구회)- 퇴계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한국 정신 문화 연구원)- 퇴계 학파와 이 철학의 전개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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