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감성마케팅 전략 /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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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감성 마케팅
◦ 감성 마케팅 정의
◦ 시대의 흐름 감성 마케팅


□ 감상마케팅 키워드
◦ 감성마케팅 중요성
◦ 이성 VS 감성


□ 감성마케팅 전략
◦ 성공전략
◦ 활용 포인트


□ 감성마케팅 성공사례

□ 향후 감성마케팅 전망 / 과제
본문내용
□ 감성마케팅 키워드
◦ 범위를 넓혀가는 펀(Fun) 마케팅
• 흥미와 재미를 판매 포인트로 삼은 제품들이 곳곳에 등장
-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강화된 디지털 기기, 만화 캐릭터를 담은 일러스트 패션, 인터넷에서 눈길을 끌었던 패러디 제품 등.
• 사회/경제적 여건 변화
- 지난 몇 년간 지속된 내수 위축, 정치/사회적 불안 등이 쌓이면서 소비자들이 느끼는 불안과 스트레스 증가 ⇒ 불안함을 해소하기 위해 일상을 벗어나 새로운 재미를 찾는 경향이 두드러짐
• 펀 마케팅이 보다 다양한 제품과 산업으로 확산될 전망
- 기존의 소비재 부문 뿐만 아니라 자동차나 외식업, 식료품, 생필품 등에서 적극적으로 활용
⇒ 펀 마케팅의 타겟으로 삼은 고객층이 점차 넓어지고 있는 것
- 점잖은 명품 브랜드들도 펀 마케팅에 눈독
⇒ 화려하고 유머스러운 일러스트 티셔츠를 선보인 크리스찬 디오르(Christian Dior)나, 클래식한 로고 바탕에 뜬금없이 원색적인 과일 무늬를 넣은 루이비통(Louis Vuitton) 가방 등이 요즘 명품족들에게 인기
• 가격의 높고 낮음을 떠나서 재미라는 요소가 제품과 마케팅에 적극 활용되는 추세 ⇒ 불황의 여파로 다소 기운이 빠졌던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활기와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
◦ 따뜻한 감성의 웜(Warm) 마케팅
• 쿨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때문에 그 동안 광고계에서는 ‘쿨 마케팅’이 한동안 유행
• 앞으로는 자연스럽게 감성에 호소하는 따뜻한 ‘웜 마케팅’이 유행할 전망
• 요즘 웜 마케팅이 뜨는 이유는 무엇일까?
- 쿨 마케팅에 대한 신선함이 감소
- 처음 쿨한 이미지를 접했을 때는 신선하게 느껴졌지만, 많은 광고에서 등장하면서 점점 식상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 보기에는 멋지지만, 왠지 나와는 동떨어져 보이고, 어색함을 느낄 수 밖에 없었던 것이 쿨 마케팅의 한계
- 웜 마케팅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오랜 여운이 남고, 감성적 공감을 불러일으키면서 오히려 빛을 발한다
- 무엇보다 따듯한 웜 마케팅이 한국인의 대표 정서인 정(情)이라는 감성에 더 깊게 파고 들고 있다
• 이처럼 국내 소비자들이 기질적으로 웜 마케팅과 잘 맞아 떨어지면서 광고계의 웜 마케팅 바람이 한 동안 식지 않을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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