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키]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역사, 발전, 양식과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분장, 무대장치, 각본, 연기 및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음악, 춤 그리고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현대적 의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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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역사와 발전
1. 기원
2. 발전

Ⅲ.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양식

Ⅳ.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분장과 무대장치
1. 특수분장
2. 무대장치

Ⅴ.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각본과 연기

Ⅵ.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음악과 춤

Ⅶ.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에도 시대에 시작된 가부키는 원래 유한계급들이 아침부터 밤까지 거의 세 끼를 대놓고 퍼질러 앉아 즐기는 연극이었다. 요즘의 가부키는 많이 축소되어 대개가 전통 가부키 가운데에서 재미있는 막을 골라서 일단 선보이고 그 뒤에 춤을 중심으로 한 두세 편의 무대,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대 가부키라고 해서 어느 정도 알기 쉬운 대사와 몸짓을 보여주는 형식으로 굳어졌다. 말하자면 하이라이트 모음, 알짜배기 엮음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부키의 공연시간은 거의 네 시간 반에서 길면 다섯 시간 반쯤 걸리는 장시간 공연이다. 그래서 일본 사람들은 도시락을 싸들고 가부키를 구경한다.
일본의 대표적인 서민연극이다. 1603년, 이즈모타이샤의 무녀였던 오쿠니라고 하는 여성이 쿄토에 나와 종교적인 염불춤을 사람들에게 보여, 대단한 평판을 받았다. 그러나 풍속을 흐트린다는 이유로 금지처분을 받고, 이윽고 남성만으로 연기하는 카부키로 변해간다. 오늘날의 카부키가 여자역도 여자모양을 한 남성으로 연기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역사적인 배경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카부키의 무대장치에는 화도나 회전무대 등 독특한 것이 있다. 화도는 무대를 향해 관객석을 가로질러 설치된 통로이다. 이것은 배우가 등장 퇴장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배우와 관객과의 교류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연극으로서의 성격을 말하면, 카부키는 음악극이고 무용극이다.

Ⅱ. 일본전통고전연극 가부키의 역사와 발전
1. 기원
1603년, 이즈모대사(出雲大社)의 보수용 모금행사 때. `오쿠니`라는 무녀가 각지를 돌며 춤을 추었는데, 이전과는 다른 특이한 동작으로 많은 사람의 관심을 모았다. 이것이 가부키의 시초라고 하는데 원래 `가부키`란 특이하고 유별난 모습이나 행동을 뜻하는 말이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 가와타게 도시오, 가부키, 창해, 2006
◈ 김미성, 가부키의 역사와 발달과정, 1992
◈ 고승길, 동양연극연구, 중앙대학교 출판부, 1993
◈ 김학현, 일본의 전통연희4-가부키, 열화당, 1997
◈ 김학현, 가무기
◈ 안현순, 일본 가부키의 연출 양식에 관한 연구, 광주보건대학, 1999
◈ P.하트놀, 서연호 역, 세계의 연극, 고려대학교 출판부,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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