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 브레히트서사극] 브레히트 연극의 게스투스, 브레히트 서사극의 의의, 브레히트 서사극의 이론과 형식, 브레히트 서사극의 한계와 비판, 브레히트의 투란도트에 나타난 당 시대의 비판과 지식인 비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독일 극작가 브레히트 연극의 게스투스

Ⅲ. 독일 극작가 브레히트 연극의 조심스러운 연출

Ⅳ. 독일 극작가 브레히트 서사극의 의의

Ⅴ. 독일 극작가 브레히트 서사극의 이론과 형식

Ⅵ. 독일 극작가 브레히트 서사극의 한계와 비판

Ⅶ. 독일 극작가 브레히트의 ‘투란도트’에 나타난 당 시대의 비판

Ⅷ. 독일 극작가 브레히트의 ‘투란도트’에 나타난 지식인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시민문화전통에 대한 동독정부의 반동적 문화정책은 파시즘과의 치열한 투쟁을 벌이며 보냈던 16년간의 망명 생활을 접고 ꡐ민중의 국가ꡑ 동독에 입성한 브레히트의 기대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었다. 사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유럽 국가들은 문화정책의 갈피를 잡지 못했고, 브레히트 자신도 장차 동독의 문화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해 뚜렷한 인식을 갖지 못하고 있었다. 그는 다만 ꡐ새로운 것ꡑ에 대한 막연한 열망을 표현하면서 복고주의에 대해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을 뿐이었다. 그러던 차에 ꡐ인민이 주인ꡑ이라는 동독사회에서 인류의 역사를 파국으로 몰고 갔던 시민적, 자본주의적 가치를 복원하려는 시대착오적인 현실을 목도하게 된 것이다. 이런 배경에서 브레히트는 1953년 6월 17일 동베를린 건축노동자를 중심으로 일어난 민중봉기는 동독사회의 모순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상징적 사건이며, 이러한 모순은 동독정부의 반동적인 문화정책에 이미 내재해 있었다는 입장을 견지해나갔다. 민중봉기는 ꡐ낡은 것ꡑ이 압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었으며, 따라서 ꡐ새로운 것ꡑ을 실현시키기 위한 격렬하고도 장기적인 투쟁은 불가피하다고 역설하였다.
우리는 [...] 새로운 것보다는 낡은 것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 주민들 대부분은 여전히 자본주의적 관념에 사로잡혀 있다. [...] 이런 관념을 파괴하는 일에 예술도 힘을 보태야 한다. 우리는 미래를 지향하려는 욕심 때문에 지나치게 빨리 과거로부터 등을 돌렸다. 하지만 미래는 과거청산의 여부에 달려있는 것이다.
브레히트의 예술관은 동독정부의 시대역행적인 문화정책을 비판하고, 이를 극복하는 방향에서 구체화되었다. 그는 어느 때보다도 ꡒ예술은 교육의 수단이어야 한다ꡓ고 강력하게 주장하면서, 동독정부가 그토록 부정해왔던 시민적 가치를 노동자계급에게 강요하는 자가당착적인 문화정책에 정면으로 맞섰다. 그는 예술의 진정한 가치는 시민적 전통을 극복하고 민중의 역사의식을 고양하는 데 있다고 보고, 현실의 모순을 해결하고 역사발전의 능동적 주체로 민중을 지목하기에 이른다.
참고문헌
○ 김종대, 독일희곡이론사, 문학과 지성사
○ 김성희(1996), 연극의 세계, 태학사
○ 베르톨트 브레히트, 김기선 역(1989), 브레히트 연극론 - 서사극 이론, 한마당
○ 베르톨트 브레히트, 브레히트 희곡선 <사천의 선인>, 한마당
○ 브레히트 평전, 로널드 그레이 저, 임양무 역, 한밭출판사
○ 이상면(2001), 브레히트와 동양연극, 평민사
○ 얀 크노프, 이원양 역(2007), 브레톨트 브레히트, 인물과 사상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되는 자료였어요
  • goffh***
    (2019.11.27 02:55:56)
회원 추천자료
  • [희곡] 서사극 레포트
  • 서사극 목 차1. 서사극이란?1-1. 서사극의 정의와 목적 1-2. 서사극의 발생 1-3. 비아리스토텔레스적 희곡으로서 서사극1-4. 자세(Gestus)1-5. 서사극의 주요 기법1-6. 소외 효과2. 브레히트 코카서스의 백묵원2-1. 브레히트의 생애와 연극작품 2-2. ‘코카서스의 백묵원’소개2-3. ‘코카서스의 백묵원’에 나타난 서사극적 특성3. 황석영 한씨연대기3-1. 작품 소개3-2. 작품 분석3-3. ‘한씨연대기’에 나타난 서사극적 특성1. 서사극이란?1-1. 서사극의

  • [현대연극] 서사극 - 브레히트의 서사극 연기를 중심으로
  • 서사극 - 브레히트의 서사극 연기를 중심으로 현대 연극에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들 중 브레히트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연출가, 극작가로서 자신의 이론을 성립하고 끊임없이 실천, 연구한 사람으로 그의 ‘서사극 이론’은 현대 연극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그 중 서사극 연기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와 함께 현대의 연기론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런데 학생으로서 브레히트 작품을 할 때나 그의 이론서를 읽을 때마다 느끼는 것

  • [희곡이론] `이영녀`와 `산돼지`를 통해서 본 김우진의 사실주의와 표현주의
  • 브레히트 서사극의 영향을 줌Take2. 한국형 사실주의의 시도 - 사실주의의 목적: 현재 사회의 문제를 무대 위에 그대로 재현 → 관객으로 하여금 현실의 문제를 인식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하도록 함- 변화기의 시대 상과 삶의 문제를 다루고자 한 김우진의 연극관 ≒ 서구적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 → ∴ 의 사실주의는 먼저 1920년대의 한국 여성의 지위를 살펴보고 당대 현실의 문제들이 극 안에서 어떻게 구체화되고 있는 지를 파악하

  • [희곡분석] `이영녀`와 `산돼지`를 통해서 본 김우진의 사실주의와 표현주의
  • 브레히트 서사극의 영향을 줌Take2. 한국형 사실주의의 시도 - 사실주의의 목적: 현재 사회의 문제를 무대 위에 그대로 재현 → 관객으로 하여금 현실의 문제를 인식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하도록 함- 변화기의 시대 상과 삶의 문제를 다루고자 한 김우진의 연극관 ≒ 서구적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 → ∴ 의 사실주의는 먼저 1920년대의 한국 여성의 지위를 살펴보고 당대 현실의 문제들이 극 안에서 어떻게 구체화되고 있는 지를 파악하

  • [현대연극] 표현주의연극 연구
  • 연극a. 독일의 표현주의b. 독일의 새로운 제작양식c. 미국의 표현주의 : 유진 오닐d. 초기 독일 표현주의 연극의 사상적 배경2. 표현주의 연극의 형식① 형식의 특징② 미술과 영화a. 회화적 측면-색채-윤곽선-공간성b. 건축적 측면③ 표현주의 희곡의 특징적인 성격과 테크닉3. 표현주의 선구자들① 게오르그 뷔흐너② 어거스트 스트린트베리4. 작품의 분석 - ‘난파’에 나타난 표현주의5. 표현주의와의 비교① 사실주의 : 표현주의② 상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