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안창호, 도산, 안창호] 도산 안창호의 역사적 의의, 도산 안창호의 생애, 도산 안창호의 4대정신,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도산 안창호의 역사적 의의
Ⅱ. 도산 안창호의 생애
Ⅲ. 도산 안창호의 4대정신
1. 무실(務實)
1) 실(實)
2) 무(務)
2. 역행(力行)
3. 충의(忠義)
4. 용기(勇氣)
Ⅳ.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도산 안창호의 역사적 의의
한말의 애국계몽운동으로부터 발전한 도산의 점진론은 민족의 암담한 현실 앞에서 투쟁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아쉬움을 갖는 점에서 근대사의 당위론적 인식을 떨쳐버릴 수 없으나, 일제와의 어떤 타협도 거부한 채 주장된 교육과 산업을 통한 힘의 배양논리는 저항민족주의가 소홀하기 쉬운 내면적 발전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는 매우 크다. 더욱이 우리의 교육정신이나 실천적 덕목들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마당에 포괄적인 근대적 민족주의 교육의 이념과 실천 내용들을 체계화하여 제시하고 이를 생생한 역사적 의미들로서 구상화했다는 점은 한국교육이념의 부재를 쉽게 이야기하는 오늘날 재음미해야 될 교육사적 과제라고 보아진다. 전근대와 근대의 단절적 고통을 겪는 것이 우리 사회의 실상이라는 점을 보면, 근대 서구사상을 내면화하고 이를 우리의 역사 현실에 맞추어 번역하여 실천적 청년 운동으로 제공한 도산의 사상들은 역사적 단절을 극복하는 하나의 실천운동의 지침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더욱이 근대적 시민사회의 충분한 성숙과정을 거치지 못한 우리 역사에 도산의 교육사상은 교육현상에 대한 사상적 개념화에 멈추지 않고 정치․경제․문화 등과 관련짓고 또한 이상촌이라는 근대적 지역사회 운동과 관련하여 발전시켰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Ⅱ. 도산 안창호의 생애
도산(島山) 안창호(安昌浩)는 1878년 평남 강서군 초리면의 대동강 하구 동롱섬에서 농사를 짓던 안교진(安敎晋)의 3남으로 출생하였으며, 그후 평양 대동면 국수당과 남천면 노남리 등으로 옮겨 15세까지 서당에서 한문을 수학하고 목동생활을 하는 등 어려운 생활을 하였다. 17세 되던 해인 1894년에는 상경하여 경신학교(敬新學校)의 전신인 구세학당(救世學堂,일명 언더우드학당)에 입학하여 공부하는 한편 예수교장로회에 입교하였다. 구세학당을 졸업한 후에는 잠시 그곳의 조교로 일하였으며, 청일전쟁을 목도하자 우리 민족에게 힘이 없음을 통감하고 힘만이 독립의 기초요 생명임을 깨달아 이를 신념화하였다.
- 참고문헌
-
· 김병욱(1996), 도산 안창호의 정치사상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정치학정공
· 도산사상연구회(1995), 도산 안창호의 사상과 민족운동, 학문사
· 도산사상연구회(1993), 변혁기의 개혁운동과 도산사상 김신일편, 식민통치하의 도산의 교육운동
· 박경희(1990), 도산 안창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 안병욱 외 3인(2004), 안창호 평전, 도서출판청포도
· 이광수(1995), 도산 안창호, 일신서적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가치(평등, 자유, 정의,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나를찾아가는명시여행_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
- 대인관계의 일반적인 특징, 관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친밀한 관계의 증진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공격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