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소비자주권, 소비자책임, 소비자문제, 소비자운동] 소비자의 주권, 소비자의 책임과 소비자문제의 본질 및 소비자운동의 필요성, 소비자운동의 목표, 시대별 소비자운동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소비자의 주권

Ⅲ. 소비자의 책임

Ⅲ. 소비자문제의 본질
1. 소비자정보의 공급측면
1) 소비자정보의 과소공급
2) 소비자정보와 시장구조
3) 소비자정보와 상품특성
2. 소비자정보의 수요측면
1) 소비자정보의 공공재적 특성
2) 소비자의 비합리적 상황

Ⅳ. 소비자운동의 필요성

Ⅴ. 소비자운동의 목표
1. 기업에 대한 목표(상품이나 용역을 생산 판매)
2. 정부에 대한 목표
3. 소비자 자신에 대한 목표

Ⅵ. 시대별 소비자운동
1. 1960년대
2. 1970년대
3. 1980년대
4. 1990년대 이후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자문제는 산업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본격적인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왔으며, 소비자운동의 이념과 범위 또한 변화하여 왔다. 소비자문제의 본격적인 사회문제로의 등장은 고도대중소비시대의 소비자 운동에 의한 것이며 이 시기의 중심과제는 주로 소비자들의 권익옹호를 위한 조직적인 사회운동의 구축이었다. 즉 대량생산에 의한 대량 소비시대의 기업은 대량으로 생산된 제품을 대량으로 판매하기 위해 '소비자는 왕이다'라는 미명하에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개념을 도입하여 소비자들을 자의적으로 조정하였으며 그들의 이윤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제품의 제조비보다는 수요창출비를 더 중시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제품구매에 있어서 정확한 정보부재에 대한 불만을 노출하게 되었으며 특히 광고에 의한 행동구매행위로 불만이 점점 가중되어 왔다.
따라서 이 당시의 소비자문제는 부정·불랑상품 및 과대허위광고 등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으로 소비자운동의 중심과제 또한 이러한 요인에 의한 불이익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는 것이 되었다. 그러나 산업사회의 고도화에 따른 소비자들의 다양하고 급격히 향상된 욕구수준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진정한 필요(needs)와 욕구(wants)는 생산자들에 의해 창안된 소비자지향적 마케팅개념을 통해 충족될 수 없다는 사실을 소비자 스스로가 자각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소비자 운동적 차원에서의 소비자들의 불만해소는 한계점에 부딪히게 되었다. 그리하여 기존의 소비자운동보다 더 포괄적이고 이상적인 개념인 소비자 주의(consumerism)가 태동하게 되었다. 이는 지금까지의 소비자운동과 같이 상품매매에 따른 소비자의 불이익에 국한되는 개념이 아니라 상품의 생산이나 제품개발에 따른 자연환경의 파괴나 자원고갈의 문제들까지도 내포하는 생활자 우선에 그 개념의 본질을 두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소비자 주의는 과거 소비자운동의 범위영역의 확대로 발전되었기에
참고문헌
ⅰ. 김영신 외 4명, 소비자와 시장환경, 시그마프레스, 2003
ⅱ. 김영신, 소비자법과 정책, 교문사, 2000
ⅲ. 송보경·김재욱, 소비자 운동, 소비자문제를 해결하는 시민들의 모임, 2003
ⅳ. 이상빈, 소비자 관여의 개념화와 측정,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991
ⅴ. 한국소비자보호원, 소비자피해구제연보 및 사례집, 1996˜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해방전후사의인식 노동자 여운형
  • 운동을 이어가게 하는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다.조선 인구의 약 1/10이 참가한 3.1운동은 식민지 시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대중운동으로 이후 새로운 시대의 사회운동과 민족주의에 영향을 미친다. 민족의식과 민중의 역량을 크게 성장시켜, 민중이 스스로 반제운동의 선두로 나올 수 있게 한 것이다. 이제 민족운동은 소수의 지식층에 의해서가 아니라 진정한 해방을 열망하는 민중들에 의해서 독립을 쟁취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치열하게 전개되었다.3.

  • 사회과학 지역사회교육운동
  • 목 차I. 서 론Ⅱ. 본 론1.지역사회교육의 개념 및 성격2.지역사회교육의 필요성3. 지역사회교육운동의 목적4. 지역사회교육운동의 배경5.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실천유형과 활동 프로그램6. 지역사회교육운동과 한국의 사회발전7.지역사회교육의 과제Ⅲ.결론Ⅳ.참고문헌I. 서 론한국의 지역사회교육운동은 지역사회의 학교를 중심으로 서로 배우고, 서로 가르쳐서 살기 좋은 생활공동체 내지는 교육공동체로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 이념으로부터

  • [유통관리, 유통관리론] 유통관리 요점정리 서브노트
  • 및 소매기관은 각각 상이한 양상과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광의의 유통기관에 포함되는 조성기관인 유통금융은 생산자에 대한 유통금융, 도소매기관에 대한 유통금융, 소비자에 대한 유통금융으로 구분하여 한국의 실태와 문제점도 일부제시 한다. 또한 급속한 성장을 실현하고 있는 서비스업과 리스산업 현황을 언급하였으며 끝으로 유통금융제도의 개발을 위한 주요대책으로 유통금융기관의 육성과 유통금융상품의 개발 및 유통금융촉진법의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본질과 생명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심리적․생물학적․철학적 접근을 시도하며 분석력이 뛰어남. ‘이기적 유전자(리처드 도킨스)’, ‘꿈의 해석(프로이드)’ 등을 읽고 생명 현상이 이기적 유전자나 무의식의 지배를 받을 수 있음을 이해하고, ‘파우스트(괴테)’, ‘인간의 본성에 관한 10가지 이론(레슬리 스티븐슨)’, 등을 통하여 선악의 문제나 현실에 적용 가능한 인간상들을 찾아내 실질적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 18. (1학기) 자본주

  • [사회과 경제교육] `시민의 경제적 역할` 단원 수업 모형
  • 소비자로서 시민의 역할 (2) 근로자, 기업가로서 시민의 역할, (3) 국가 구성원으로서의 경제적 역할 단원은 이러한 “참여”의 교육적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단원이라고 할 수 있다.3) 수업 전체의 전개도/흐름도(1) 1차시 : 학습목표 및 주제 관련 개념 이해시민의 경제적 역할을 소개하며, 주변 어른들 중 한 사람을 골라 대상인물의 경제활동에 관한 작문을 짓게 함으로써 경제적 역할이 구분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대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