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부모교육] <부모교육> 전래동화를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 연시때 사용했던 계획안 자료입니다.
가정통신문과 질문지까지 구비되었으니 도움이 많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ⅰ 전래동화를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1. 주제 선정 동기
2. 전래동화의 교육적 의의 및 목적



ⅱ 프로그램 관련 내용

1. 연간 계획안
2. 활동계획안
3. 가정통신문
3. 부모 요구도 조사 설문지
4. 평가서 및 소감문 작성지
5. 자녀양육안내문

본문내용
2. 전래동화의 교육적 의의 및 목적
- 우리의 전래동화는 우리 조산이 남겨 준 문화유산인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하며 올바른 사고력과 언어능력은 갖게 하고, 우리 조상들의 풍속, 습관, 생활, 사상, 신앙, 가치관, 꿈과 소망, 웃음과 지혜 등의 정서가 담겨있어 자라나는 우리 친구들에게 한국적 정서와 가치관을 가지고 적극적인 삶을 살아가게 하는 교육적 효과를 갖는다.
옛날부터 내려오는 동화를 전래동화라고 하는데, 이것은 동심을 바탕으로 일반적인 신변잡담이나 역사적인 사실 또는 현재의 사실을 가장하는 이야기가 많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사실이 아닌 사실적인 이야기이다. 전래동화는 사실 여부보다는 문학적인 흥미와 교훈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전래 동화 속에 나오는 소재 중에서 우리 어린이들이 가장 선호하고 흥미있어 하는 도깨비(깨비랑)를 선정하여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고,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가져오는 목적을 가지고 부모님 참여수업을 준비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도르프 유아교육
  • 동화에서도 마찬가지이다.이는 영유아의 상상력을 동원해 완성되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완성된 제품은 일정한 형태를 갖추고 있어 상상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눈, 코, 입이없는 인형이나 나뭇가지나 나무토막 등의 단순한 모형을 사용하여 상상력을 최대한 자극하고자 한다.(5) 예술적 요소를 활용하는 교육슈타이너 교육은 예술성 있는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과학만이 지식이 아니라 예술영역도 엄연한 지식이며 리얼리티에 도달할

  • 전래동화 콩쥐팥쥐의 교육적 가치 진단과 활용방안
  • 전래동화의 교육적 가치 진단과 그 활용 방안 제시콩쥐팥쥐류 동화를 중심으로Ⅰ. 들어가는 말Ⅱ. 본론1.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1.1 논거로써 활용된 선행연구1.1.1 하지현, 《전래동화 속의 비밀코드》1.1.2. 주경철, 《신데렐라 천년의 여행》1.1.3. 한선아, 〈예비 유아교사들의 한국 전래동화에 대한 이해〉1.2. 분석방법으로써 활용된 선행연구 1.2.1. 김선배, 〈한국 전래 동화에 반영된 가치와 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1.2.2. 김기창, 〈콩쥐팥쥐와 신

  • 교직실무3E) 유치원 교사를 위한 연수과정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0K
  • 유아교육과 교직실무3B형교원의 연수의 유형을 간략히 설명하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유치원 직무연수를 조사하여 구체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소개하시오.Ⅰ. 서 론유아는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 [놀이지도] 2020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극놀이의 교육적인 가치 2) 동화책 극놀이의 활동계획안 3) 교사의 역할 4) 극놀이를 위한 환경구성 5) 동화책을 선정한 이유
  •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극 놀이가 유아들이 보고 경험했던 현실과 욕구를 표현할 수 있는 매체이며, 역할에 대한 이해를 통해 타인의 존재와 생각을 인정하게 되고 극 놀이 과정에서 다양한 역할을 이행하며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하는 가운데 사회성 발달을 고무시킨다고 하였다 김보라, 전래동화를 활용한 유아 극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또한 유아들이 다른 유아들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협동

  • 상황중심 교육 상황중심 교육과정 정의 상황중심 교육 성립배경
  • 유아들을 위하여 교육에 대한 기회 균등을 중요시하게 되었다. 두 번째로, 전통적인 유치원은 권위주의적이고 실제 생활 상황으로부터 고립되어 의미 있는 교육적인 혜택을 받지 못했던 것을 비난하였다. 이 외에 유치원교육의 공 교육화, 부모와 교사간의 상호 협동을 주장하였다.이상의 논의에 따라 3~5세의 유치원활동에 관한 전반적인 영역이 더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통합되었다. 다양한 실험 모델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며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