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소비자구매, 소비자구매의사, 소비자구매의사결정] 광고의 요소, 광고의 역할과 광고가 소비자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 및 광고를 본 후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그리고 광고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소셜미디어와글로벌소비자행동_1 글로벌 관점에서 국가 간 문화적 수렴과 비수렴 현상에 대해 설명한 Ralston의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2 전통적인 소비자행동 모형인 EKB Models 상의 5단계를 나열하고, 디지털 문화가 야기시킨 구매결정의 변화를 설명하시오
- [관광학] 관광마케팅 활동이 인지도,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제주 특별 자치구를 중심으로
- 제품의 구매에 따른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소비자의사결정과정,소비자행동사례
- [조사방법론] 정치관여도에 따른 미디어 소비행태 및 대선지지후보 고려기준에 대한 분석
- [소비자행동] 제품의 구매에 따른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 목차
-
Ⅰ. 서론
Ⅱ. 광고의 요소
Ⅲ. 광고의 역할
1. 마케팅으로서의 광고
2.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광고
Ⅳ. 광고가 소비자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
1. 사회·문화적 요인
1) 문화(culture)
2) 사회 계층
3) 준거 집단(reference group)
4) 가족
2. 개인적 요인 및 심리적 요인
3. 종합적 서술
Ⅴ. 광고를 본 후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의 평가
4. 구매결정
5. 구매 후 행동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광고의 직접 소구대상이 되고 있는 소비자와 광고의 궁극적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 마케팅은 우리 사회가 자본주의의 한계를 느끼기 시작하면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60년대에 세계의 경제체제는 우선 그 목표를 `풍요`에 두고 고도의 성장을 우선으로 했다. 그러나 70년과 80년대를 거치면서 대부분의 중산층이상의 대중들이 많은 구매력과 소비대중으로서의 힘을 가지게 된 것이다. 그리하여 소비패턴의 변화와 더불어 전체적인 마케팅구조의 변화가 일기 시작하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컨슈머리즘의 대두를 들 수 있겠다. 컨슈머리즘을 국제광고협의회의 [소비자와 광고]라는 연구에서는 이렇게 정의 하고 있다. `컨슈머리즘이란 허위광고와 기만광고와 같은 기업의 부정행위에 대항하여 이를 제한하려는 입법이나 규제를 원함으로써 소비자를 보호하려는 사회운동이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소비대중을 단순히 `소비자`로 보는 데에서 벗어나 `생활인`으로서 그들의 생명과 주변 환경을 보호하여 스스로를 지키려는 움직임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컨슈머리즘이나 공해, 환경문제의 대두에 따라 종래의 기업이윤 중심의 사고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즉 단순히 보다 싸고 좋은 질의 상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의식에서 탈피하여 개개인에게 이득이 없더라도 환경을 지키려는 소비매카니즘이 그것이다. 기업과 그들의 광고가 주는 사회적 영향력이 매우 커지고, 발전하는 마케팅 사회에서 소외되어 왔던 소비자들의 자각이 바로 이러한 마케팅 구조의 변화를 초래한 것이다. 이제는 기업이 이윤추구만을 목적으로 `광고`를 한다면 아무리 좋은 정보와 제품을 제공한다고 선전해도 소비대중을 사로잡을 수 없는 것이다. 구체적인 예를
- 참고문헌
-
- 박종오(1997), 광고표현과 제품상징주의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신종국·서문식·김상조(1998), 광고의 문화적 가치표현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제40호, p.7-27
- 안광호·유광조(2002), 광고원론 제 2판, 법문사
- 이기원(1986),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성신여대 석사학위논문
- 이현우(1998), 광고와 언어, 커뮤니케이션북스
- 한상필(1995), 개인의 성격, 제품의 특성 그리고 광고소구유형에 따른 광고효과, 광고연구 제27호, p.9-34
- 황철(1997), 상업광고의 법률문제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객만족]패밀리레스토랑 고객만족(CS), 인터넷기업 고객만족(CS), 지역사회재활시설 고객만족(CS), 한방의료서비스 고객만족(CS), 현대자동차(현대차) 고객만족(CS), TG삼보컴퓨터(삼보컴퓨터) 고객만족(CS)
- [호텔, 브랜드, 경영, 논문, ]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경영전략]브랜드가 소비자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구매자(소비자)와 강박구매자, 아동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청소년구매자, 대학생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노년층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매체이용구매자, TV홈쇼핑구매자, 구매자(소비자)와 인터넷쇼핑구매자
- 광고태도(광고에 대한 태도)의 평가, 검증, 광고태도(광고에 대한 태도)의 부정적 정보, 동기적 접근과 실례, 광고태도(광고에 대한 태도) 태도변용, 광고효과, 광고태도(광고에 대한 태도)와 상표태도 관계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성격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실례를 들어보며, 방어기제가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 지역사회복지의 역사를 탐구하면서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여러 참고문헌을 탐구하여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의 역할, 차이, 그리고 사회복지발달에 미친 영향을 조사하여 기술하세요
- 정신건강론]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
- 의료사회복지와 관련된 사회보장 제도와 의료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근거가 되는 법을 정리하고, 건강보험제도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학습자의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에 대해 설명하고 그 문제점과 향후 과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동복지 실천현장에서는 윤리 원칙들을 준수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생길 수 있다 비밀보장의 원칙과 자기결정의 원칙 사이에서 윤리적 갈등이 생길 때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보육계획에 대한 자율성 부여에 대해 찬성하는 경우와 반대하는 경우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시오
- 정신역동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이론 중 아동학대를 하는 부모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적 개입 과정에서 가장 적합한 이론과 가장 적합하지 않은 이론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