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급경영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하고 싶은 말
- 학급경영의 개념, 교사의 역할과 자질, 학급의 조직과 관리, 교사의 학생이해, 바람직한 학급풍토 조성, 학습동기유발, 학급규칙, 생활지도, 학급경영의 실제, 학급환경정비, 학급경영평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들어가며
본문
1. 학급경영이란?
2. 교사의 역할과 자질
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자질
3. 학급의 조직과 관리
1) 학급조직
2) 학급의 관리
4. 교사의 학생이해
1) 학생이해의 방법
2) 심리적 안녕감의 정의
3) 자기 존중감의 개념
5. 바람직한 학급풍토 조성
1) 바람직한 교사와 학생의 관계 조성
2) 우호적인 칭찬
6. 학습동기유발
1) 동기의 개념과 유발의 의미
2) 동기의 요인과 원리적 방법의 Motivation
3) 동기 유발의 방법
4) 동기유발을 위한 전략
7. 학급규칙
1) 학급규칙이란?
2) 학급 규칙 제정 운영의 배경
3) 학급 규칙 제정 과정
4) 학급 규칙 운영상 유의점
8. 생활지도
1) 개념과 기본원리
2) 생활지도의 영역
3) 생활지도의 활동
9. 학급경영의 실제
1) 학급의 교육 목표 및 경영 방침의 설정
2) 학급의 실태 조사
3) 자료의 정리 및 해석
4) 분야별 지도 목표 및 실행 계획 수립
5) 학급경영 계획의 실행
10. 학급환경정비
1) 환경작용
2) 환경 분류
3) 환경정비의 필요
4) 학급환경에 미치는 교사의 영향
11. 학급경영평가
1) 학생의 평가
2) 교사의 평가
3) 학급경영체제 평가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누군가 처음 교단에 서게 된다면, 그 책임감과 막연함에 한번 쯤 고민에 빠지게 될 것이다. 카리스마 넘치는 베테랑 교사들도 처음에는 그런 경험을 다 겪었을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경험만큼 중요한 것도 없다지만, 그러한 노하우를 일찍부터 자기 것으로 만든다면 학급을 이끌어 나가는데 있어서의 시행착오가 그만큼 줄어들 것으로 본다. 막연함은 자신감 부족으로 이어지고, 교사의 능력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이 얼마나 중요하다 하지 아니할까? 교사와 학생들 간의 인간관계와 학급의 환경, 규칙이나 절차 등으로 짜임새 있는 학급경영의 원리를 깨우쳐야 한다. 모든 것이 순리적으로 흘러갈 때 학급은 안정을 찾게 될 것이고 학습능률이 오르는 것은 물론 교사와 학생들 간의 인격적인 유대관계가 더욱 탄탄해 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문에서는 학급경영의 개념, 교사의 역할과 자질, 학급의 조직과 관리, 교사의 학생이해, 바람직한 학급풍토 조성, 학습동기유발, 학급규칙, 생활지도, 학급경영의 실제, 학급환경정비, 학급경영평가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본문>1. 학급경영이란? 최근의 주도적 경향은 학급 경영을 교육경영으로 보는 관점이다. 학급 운영 혹은 관리를 경영으로 보는 것에 대해 다소의 부정적인 견해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경영이라는 용어에는 그 부정적 이미지를 훨씬 뛰어넘는 교육 운영의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측면을 기술, 설명할 수 있는 적절한 개념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학급 경영이라는 용어가 아주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학급 경영이란 "학급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비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계획, 조직, 지도, 통제하는 일련의 활동을 통해서 학급을 운영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학급 경영의 영역과 관련하여 두 가지 다른 입장이 있는데 하나는 수업 활동과 경영활동을 분리하여 수업활동을 제외한 모든 학급활동을 학급경영의 영역으로 보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수업활동과 경영활동을 구분하지 아니하고 학급활동 전체를 학급경영의 영역으로 보는 입장이다.수업과 경영을 분리하여 학급 경영을 파악하려는 입장은 질서유지로서 학급경영관과 조건정비로서 학급 경영관에 타나난다. 특히 조건정비로서 학급 경영관에 기초하여 학급 경영을 '수업 활동을 지원하는 활동'으로 규정하고 경영 활동을 조장활동과 유지활동으로 구분하는 여러 학자들의 견해에서 분명하게 나타난다.
- 참고문헌
-
<학부모와 함께 하는 학급경영 (양장)> 박남기, 김근영 태일사 2007.02.28
<초등학급경영의 이론과 실제> 박남기 교육과학사 2008.03.01
<학급규칙 이렇게 만들어 봅시다.> 서울시 교육청 지도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