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급경영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급경영의 개념, 교사의 역할과 자질, 학급의 조직과 관리, 교사의 학생이해, 바람직한 학급풍토 조성, 학습동기유발, 학급규칙, 생활지도, 학급경영의 실제, 학급환경정비, 학급경영평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학급경영이란?

2. 교사의 역할과 자질
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자질

3. 학급의 조직과 관리
1) 학급조직
2) 학급의 관리

4. 교사의 학생이해
1) 학생이해의 방법
2) 심리적 안녕감의 정의
3) 자기 존중감의 개념

5. 바람직한 학급풍토 조성
1) 바람직한 교사와 학생의 관계 조성
2) 우호적인 칭찬

6. 학습동기유발
1) 동기의 개념과 유발의 의미
2) 동기의 요인과 원리적 방법의 Motivation
3) 동기 유발의 방법
4) 동기유발을 위한 전략

7. 학급규칙
1) 학급규칙이란?
2) 학급 규칙 제정 운영의 배경
3) 학급 규칙 제정 과정
4) 학급 규칙 운영상 유의점

8. 생활지도
1) 개념과 기본원리
2) 생활지도의 영역
3) 생활지도의 활동

9. 학급경영의 실제
1) 학급의 교육 목표 및 경영 방침의 설정
2) 학급의 실태 조사
3) 자료의 정리 및 해석
4) 분야별 지도 목표 및 실행 계획 수립
5) 학급경영 계획의 실행

10. 학급환경정비
1) 환경작용
2) 환경 분류
3) 환경정비의 필요
4) 학급환경에 미치는 교사의 영향

11. 학급경영평가
1) 학생의 평가
2) 교사의 평가
3) 학급경영체제 평가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누군가 처음 교단에 서게 된다면, 그 책임감과 막연함에 한번 쯤 고민에 빠지게 될 것이다. 카리스마 넘치는 베테랑 교사들도 처음에는 그런 경험을 다 겪었을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경험만큼 중요한 것도 없다지만, 그러한 노하우를 일찍부터 자기 것으로 만든다면 학급을 이끌어 나가는데 있어서의 시행착오가 그만큼 줄어들 것으로 본다. 막연함은 자신감 부족으로 이어지고, 교사의 능력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이 얼마나 중요하다 하지 아니할까? 교사와 학생들 간의 인간관계와 학급의 환경, 규칙이나 절차 등으로 짜임새 있는 학급경영의 원리를 깨우쳐야 한다. 모든 것이 순리적으로 흘러갈 때 학급은 안정을 찾게 될 것이고 학습능률이 오르는 것은 물론 교사와 학생들 간의 인격적인 유대관계가 더욱 탄탄해 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문에서는 학급경영의 개념, 교사의 역할과 자질, 학급의 조직과 관리, 교사의 학생이해, 바람직한 학급풍토 조성, 학습동기유발, 학급규칙, 생활지도, 학급경영의 실제, 학급환경정비, 학급경영평가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본문>1. 학급경영이란? 최근의 주도적 경향은 학급 경영을 교육경영으로 보는 관점이다. 학급 운영 혹은 관리를 경영으로 보는 것에 대해 다소의 부정적인 견해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경영이라는 용어에는 그 부정적 이미지를 훨씬 뛰어넘는 교육 운영의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측면을 기술, 설명할 수 있는 적절한 개념적 의미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학급 경영이라는 용어가 아주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학급 경영이란 "학급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비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계획, 조직, 지도, 통제하는 일련의 활동을 통해서 학급을 운영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학급 경영의 영역과 관련하여 두 가지 다른 입장이 있는데 하나는 수업 활동과 경영활동을 분리하여 수업활동을 제외한 모든 학급활동을 학급경영의 영역으로 보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수업활동과 경영활동을 구분하지 아니하고 학급활동 전체를 학급경영의 영역으로 보는 입장이다.수업과 경영을 분리하여 학급 경영을 파악하려는 입장은 질서유지로서 학급경영관과 조건정비로서 학급 경영관에 타나난다. 특히 조건정비로서 학급 경영관에 기초하여 학급 경영을 '수업 활동을 지원하는 활동'으로 규정하고 경영 활동을 조장활동과 유지활동으로 구분하는 여러 학자들의 견해에서 분명하게 나타난다.
참고문헌
<학부모와 함께 하는 학급경영 (양장)> 박남기, 김근영 태일사 2007.02.28
<초등학급경영의 이론과 실제> 박남기 교육과학사 2008.03.01
<학급규칙 이렇게 만들어 봅시다.> 서울시 교육청 지도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사] 17세기 교육현상 연구 보고서
  • 교육학적 재능(1) 랭카스터의 풍부한 학생 조직에 대한 책략(2) 모든 일과를 관리하는 모니터들(3) 학교 경영의 완전 안내서 - 랭카스터의 지침서3. 랭카스터 제도의 향상과 의미에 관한 제언(1) 학교 관리의 기제에 대한 철저한 연구(2) 시간 낭비를 없애도록 조직된 일과(3) 교실 구성 기구의 보완(4) 주의 깊고 융통성 있는 아동 분류(5) 하나의 활동적인 사회 과정이 되는 학교 공부 (6) 점차적인 교실 교육으로의 유도Ⅵ. 결론VII. 참고문헌I. 들어가

  • 영어교육과 문제중심학습
  • 교육학자 중 대표적인 사람으로 Dewey를 들 수 있다. Dewey는 흥미란 무엇인가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에 해당하는 것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가치를 지닌다고 하였다. Dewey의 말처럼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교과 내용을 학습자들의 심리적 측면에서 적절하게 다룸으로써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문제중심학습이다.학습자의 흥미유발은 모든 교수방법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인데, 문제중심학습은 실제적이고 맥락적인 문제 구

  • 학급경영(학급운영)정의, 학급경영(학급운영)원리,영역, 학급경영(학급운영)방법,주요활동, 학급경영(학급운영)평가, 학급경영(학급운영)사례,제언
  •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정의와 목적,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원리,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영역, 학급경영(학급운영)의 방법,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주요활동, 학급경영(학급운영)의 평가,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사례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정의1. 질서 유지로서의 학급경영2. 조건 정비로서의 학급경영3. 교육경영으로서의 학급경영Ⅲ. 학급경영(학급운영)의 목적Ⅳ. 학급경영(학급운영)의 원리1. 자유의 원리2. 개성의 원리3.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방법, 공학적 지식 등 교육학적 지식을 지녀야 한다.이에 보다 효과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교수 기술(teaching skill) 에 대하여 각각의 사항들을 생각해 보는 것은 교사들로 하여금 보다 효과적으로 가르치도록 통찰력을 제공하여 보다 나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효과적인 학급관리를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과 기법들을 개발․활용하는 일이 필요하다. 그러나 많은 일들이 산재해 있는 학교 실정에서 새로운 것을 개발한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방법, 공학적 지식 등 교육학적 지식을 지녀야 한다.이에 보다 효과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교수 기술(teaching skill) 에 대하여 각각의 사항들을 생각해 보는 것은 교사들로 하여금 보다 효과적으로 가르치도록 통찰력을 제공하여 보다 나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효과적인 학급관리를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과 기법들을 개발․활용하는 일이 필요하다. 그러나 많은 일들이 산재해 있는 학교 실정에서 새로운 것을 개발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