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정보] 뉴미디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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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어떻게 미디어는 뉴미디어가 되었나

2.뉴미디어의 원리
1)수적재현
2)모듈성
3)자동화
4)가변성
5)부호변환

3.이런 것은 뉴미디어가 아니다.
1)뉴미디어로서의 영화
2)디지털이라는 신화
3)상호작용성의 신화



본문내용
미디어의 수적 부호화와 미디어 객체의 모듈성은 미디어를 만들고, 조작하고, 접근하는 등의 많은 오퍼레이션을 자동화했다. 따라서 인간의 의도는 적어도 부분적으로 이런 창조과정에서 없어질 수 있다.
컴퓨터 사용자들이 템플릿(template) 또는 간단한 알고리즘을 사용해 미디어 객체를 수정하거나 새로 만들어내는 것은 미디어 제작에서 ‘낮은 단계’ 자동화라 할 수 있다.(포토숍 프로그램에서 스캔받은 이미지 색대비를 자동적으로 높이거나 잡티를 제거하는 등의 수정)
또한 AI(artificial intelligence) 같은 미디어 제작의 보다 ‘높은 단계’의 자동화가 연구되고 있다.(자동 대화상대 '보트(bot)', 컴퓨터 게임의 ‘AI 엔진’ 등)
‘낮은 단계’와 ‘높은 단계’를 따라 이루어지는 미디어 제작의 자동화와 함께 ‘미디어접근(media acess)’의 자동화가 이뤄지고 있다. 증권회사나 다국적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미디어 자산이나 웹사이트에 퍼져있는 공공 미디어 자산을 저장하고 접근하는 수단으로써 컴퓨터가 이용되면서 미디어 객체들을 분류하고 찾는 효과적인 방법이 더 필요했다. (워드프로세서, 비라지 VR 이미지 엔진, 웹검색 엔진에 비디오․오디오 등 특정 미디어 검색하는 기능 포함)
인터넷은 거대한 하나의 미디어 데이터베이스로 모든 종류의 정보과잉상태가 구체화된다. 이에 대응해 적절한 정보를 자동적으로 검색하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인 ‘에이전츠’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에이전츠는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전문적으로 지식을 골라내고 선택한 것에 접속하도록 한다.
20세기 말에 이르면 이미지와 같은 뉴미디어 객체를 어떻게 제작하느냐는 더 이상 문제가 안된다. 문제는 이미 어딘가에 존재하고 있는 객체를 어떻게 찾느냐 하는 것이다. 미디어 혁명의 다음단계는 자료를 저장하고 정리하고 효과적으로 접근하는 새로운 기술이 요구되는 단계에 이르렀다.
4)가변성-뉴미디어 객체는 하나로 고정된 것이 아니라 잠재적으로는 서로 다른 무한한 판본으로 존재할 수 있다. 이는 미디어의 숫자에 의한 코딩(원리1)과 미디어 객체의 모듈구조(원리2)에 따른 또 다른 결과이다.
옛미디어는 인간 제작자에 의해 텍스트적, 시각적, 청각적 요소들을 특별한 구성과 순서로 제작이 가능했다. 특정 재료 안에 저장되는 순서가 결정되면 영원히 지속됐다.
뉴미디어는 가변성을 특징으로 한다.(가변적(variable)은 변형가능(mutable), 유동적(liquid) 등과 동의어로 사용) 뉴미디어 객체는 전형적으로 동일한 복사본 대신에 많은 다른 판본을 변형시킨다. 그리고 이러한 판본은 온전히 인간 작가에 의해 제작되기보다는 부분적으로 컴퓨터에 의해 자동적으로 수집된다. 따라서 가변성의 원리는 자동화와 관련된다.
가변성은 또한 모듈성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고정적인 미디어 안에 저장되지 않고 디지털적으로 저장됐기 때문에 미디어 요소들은 각각 구별되는 정체성들을 유지하며 프로그램 제어에 따라 여러개의 다른 시퀀스로 제작될 수 있다.
①미디어 요소들은 미디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다.
②수많은 다른 인터페이스들이 같은 데이터로부터 제작될 수 있다.
③사용자에 대한 정보는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적으로 요소를 제작하는데 뿐만 아니라 구성을 맞춤식으로 만드는데도 사용될 수 있다.
④이러한 맞춤 제작은 가지형(branching-type) 상호작용이다.
⑤하이퍼미디어는 대중적인 뉴미디어의 또다른 구조이다.
⑥컴퓨터 문화에서 동일한 미디어 객체들의 다른 판본이 만들어지는 또 하나의 방식은 정기적인 업데이트이다.
⑦가변성 원리의 가장 기본적인 경우 가운데 하나는 증축성(scalabilit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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