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소비트랜드, 소비경향] 소비생활의 중요성, 소비자행동의 특성,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최근의 소비트랜드(소비경향)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소비생활의 중요성

Ⅲ. 소비자행동의 특성

Ⅳ.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문화적 요인
2. 사회적요인
1) 사회계층
2) 준거집단(reference group)
3) 가족
3. 개인적요인
1) 연령
2) 라이프스타일
3) 개성
4. 심리적 요인
1) 태도
2) 학습
3) 욕구
4) 동기

Ⅴ.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결정
5. 구매 후 행동

Ⅵ. 최근의 소비트랜드(소비경향)
1. 아낄 때는 아끼고 쓸 땐 쓴다
2. 함께 구매하면 즐겁다
3. 더 이상 현금은 쓰지 않는다
4. 명품 브랜드는 거부할 수 없다
5. 소비는 점점 더 양극화된다
6. 몸에 대한 소비는 아깝지 않다
7. 나만을 위해 소비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자란 원래 경제학에서의 개념이다. 경제학에서는 소비자를 ꡒ시장거래를 통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여 이를 최종적으로 소비하거나 사용하는 자ꡓ를 의미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소비자보호법에서는 소비자의 개념을 이러한 경제학적인 측면에서의 소비자와 함께 정책적인 소비자도 함께 소비자로 규정하고 있다. 소비자보호법 제2조 제2호에서는 소비자를 ꡒ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및 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자ꡓ 또는 ꡒ대통령이 정하는 자ꡓ로 정하고 있으며, 시행령에서 영세 농·수·축산업자를 ꡒ대통령이 정하는 자ꡓ로 규정하고 있다. 이는 생계유지를 위하여 생산 활동을 하는 자는 소비자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약자의 위치에 있으므로, 특별히 이들을 정책적으로 보호를 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ꡐ소비자 정보공시ꡑ에서 소비자의 개념도 소비자보호기본법인 소비자보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상기 개념의 소비자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Ⅱ. 소비생활의 중요성

사람은 태어나서 죽는 순간까지 소비생활을 하게 된다. 따라서 일상생활은 소비생활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생리적 요구 등과 같은 기본적 욕구에서부터 자아실현의 욕구까지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소비를 하게 된다. 따라서 소비생활은 만족감 나아가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한 행위라고 하겠다. 이같이 소비는 소비자의 만족을 위한 개인적 선택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행위라고도 볼 수 있다. 소비자의 욕구 및 소비행위는 그 사회의 경제, 사회, 문화, 생활양식 등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 보통이므로 사회적 행위, 소비자의 소비생활은 소비자 자신과 가계, 기업, 그리고 국민경제 측면에서 중요하다.

Ⅲ. 소비자행동의 특성

소비자행동은 동기에 근거한 행동이다. 소비자는 자신의 필요, 욕구 혹은 만족을 위하여 행동한다.
참고문헌
1. 강용수, 소비자 만족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1991
2. 김흥규, 한국소비자의 가치 체계연구: 궁극적 가치와 소비 신념의 가치구조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998
3. 박미희, 케이블TV 홈쇼핑 가격, 판매 및 소비자 실태조사, 소비자 보호원, 1998.
4. 박성용, 부당광고의 소비자 인식에 대한 한일 간 비교연구, 광고연구 23호, 1994
5. 안소영·이경희, 외국상표 의류에 대한 소비자 쇼핑성향 연구, 의복관여, 자민족 중심주의, 원산지효과와의 관련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699-709, 1997
6. 이용학·배수현, 소비자의 연령층별 기본 의식구조의 차이분석, 경영학연구, 1995
7. 이대룡·이상빈, 소비자 행동론, 서울: 영풍문고,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좋아요 잘 참고 할께요
  • taewon0***
    (2011.05.29 23:25:36)
회원 추천자료
  • [광고론]SK 스카이 광고분석
  • 소비자 의사결정과정4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소비자 정보처리과정6노출과 주의이해기억태도-9정교화 가능성 모델인지적 반응과 정서적 반응진실성 효과Sheriff의 사회판단이론구매, 구매 후 행동11학습-12인지적 접근방법행동주의적 접근방법대리학습개성과 라이프 스타일-

  • [설득커뮤니케이션] 심리적 반발이론과 광고
  • 소비자들이 있는 반면, 광고와 제품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거나 비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소비자들의 심리적 반발을 유도해서 제품을 구매하게 하지만, 강한 슬로건이나 듣기 거북한 말들로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거부감을 줄 수 있다. 또한 역효과를 통해서 소비자들은 그 광고의 수법에 넘어가지 않거나 무시하는 경향도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광고를 봄에 따라서 그 상품이나 회사의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 [경영전략 사례연구] 이마트의 경영전략
  • 영향을 주었으며 유통환경에 있어 소매업 중심의 유통환경 변화를 주도 했는데 즉 소매업체에서 가격결정권이나 상품 구색선별 권한을 제조업체보다 많은 비중을 갖게 된 것이다. 이러한 경향은 메이커 생산자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COST 절감 노력을 유도하는 효과를 보이게 되었다.소비자들에게는 싼 가격으로 질 좋은 상품을 다량으로 구입할 수 있게 하여 실질 소득 증가 효과를 가져왔고 무분별한 쇼핑문화에서 탈피하여 계획구매를 정착시키는

  • [졸업] [마케팅] [졸업논문][마케팅]호텔브랜드와 소비자행동
  •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더욱 브랜드에 의존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즉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구매하게 된 것이다(www.brandstock.co.kr).브랜드는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의 얼굴이나 다름없다. 소비자가 제품의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처음으로 갖게 되는 정보인 브랜드 이름은 제품평가의 수단과 구매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하여 브랜드의 중요성은 소비자들의 경제활동이 커짐에 따라 더 증대되고 있으며

  • [소비자행동] 준거집단과 가족의 영향을 받게 하는 스타벅스의 마케팅
  •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준거집단의 유형5. 스타벅스 구매에 대한 준거집단의 영향6. 스타벅스의 준거집단을 이용한 마케팅전략.-가족1.가족수명주기와 가족구조의 변화가 스타벅스에 미치는 영향2.가족의 의사결정 스타벅스 구매에 미치는 영향과 마케팅전략-그 외의 스타벅스 마케팅 자료 스타벅스마케팅 - 준거집단과 가족의 영향을 받게 하는 스타벅스의 마케팅 - 소비자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준거집단의 규범이나 가치의 영향을 받을 뿐 아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