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소비, 과소비문화] 과소비(과소비문화)의 개념, 원인과 과소비(과소비문화) 형성의 영향 요소 및 과소비(과소비문화)의 실태 그리고 과소비(과소비문화)의 개선을 위한 방안 분석(과소비(과소비문화) 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과소비(과소비문화)의 개념과 원인

Ⅲ. 과소비(과소비문화) 형성의 영향 요소
1. 충동구매
2. 모방적 소비
3. 광고매체의 영향력
4. 유명브랜드 선호
5. 소비 자체가 목적활동

Ⅳ. 과소비(과소비문화)의 실태

Ⅴ. 과소비(과소비문화) 실태 사례
1. 기사 1 한국일보 - 명품이 안되면 모조품이라도 좋아요
2. 기사 2 국민일보 - 대학생 3명중 1명 “명품구입 해봤다”
3. 기사 3 조선일보 - 과소비 알지만 자기만족 위해 구입

Ⅵ. 과소비(과소비문화)의 개선을 위한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의 상품소비는 물질적 소비욕구의 일차적 만족을 벗어나 정신적 소비와 서비스소비를 포함하며 상징의 소비, 기호의 소비로서 소비 자체가 의식과 행동방식을 규정하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소비문화는 소비를 기능적 측면 이상의 상징성을 내포하는 개념으로 보는 시각을 포함하며, 개인소비자들이 상품 및 서비스의 기능적 사용을 넘어서서 자아개념전달수단 및 의사소통수단으로서의 소비를 하게 됨으로써 나타나는 일련의 사회에서의 소비가치관 및 소비행동양식을 의미하며 이는 그 사회의 정체성형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Veblen(1912)은 소비를 생산적 소비와 과시적 소비 또는 사치적 소비로 구분하였는데 어디까지가 생산적 소비이고 어느 수준 이상이 사치스럽고 호화스러운 소비인지에 대한 정확한 답은 없다. 그 이유는 분수를 지키면서 생활한다는 것이 결코 생존을 유지하는 빈곤수준에서의 소비생활을 뜻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비에 대한 개념은 주관적 상대성에 의해 파악되어야 하며, 현대사회에서는 이러한 상대적 소비개념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현대사회는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제조 기업간의 기술적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 또한 소비자는 상품의 기능상의 혜택만을 더 이상 구매기준으로 삼지 않고 점차 상품의 상징성에 근거하여 소비자와 상품간의 관계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즉 소비자는 많은 경우 상품의 실용적인 가치보다는 상징적인 가치 때문에 그 상품을 구입한다. 이러한 특성을 Levy는 ꡐ심리적 대상(psychological things)ꡑ으로 구분하고 개인적 특성과 목적, 그리고 사회적 패턴의 상징이라고 정의내렸다. Baudlliard에 의하면 현대사회의 소비자는 더 이상 필요에 의한 소비가 아닌 이미지를 위한 소비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구매행동을 상징적 구매행동(symbolic purchasing behavior)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그렇게 구입된 상품은 객관적인 실체로서가 아니라 주관적인 상징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즉 사람들은 그 상품이 수행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그 상품이 의미하는 것 때문에 상품을 구입하는 것이고 결과적으로 자신들
참고문헌
김기옥(1999), 전자상거래와 소비자문제. 한국소비자학회, 학술대회
김문조(1987), 과소비의 사회학적 고찰, 한국사회학, 제21집, p.41-261.
계선자·김태은(1998), 도시주부의 과시소비성향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백경미(1995), 과시소비행동의 내용 및 그 원인에 관한 고찰, 소비자문제연구, 한국소비자보호원, p.22-47
백경미·이기춘(1992), 과시소비에 관한 고찰, 목포대학논문집 p.433-454.
양희(1992), 청소년 소비생활문제에 관한 연구-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유두련(1991), 가정생활환경의 변화와 소비자문제, 소비자학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 청소년 성매매
  • 목 차Ⅰ. 서 론Ⅱ. 성매매 개념 및 이해1. 청소년 성매매의 개념2. 청소년 성매매의 유형-(청소년 성매매의 실태와 분석)Ⅲ. 조사 및 연구 방법Ⅳ. 청소년성매매의 특성1. 청소년 성매매의 원인1)개인적요인2)가족적요인3)환경적ㆍ문화적 요인2. 청소년성매매의 현황 및 실태1) 성매매 청소년의 일반적 현황2) 청소년 성매매 접촉방법3) 성 접촉까지의 소요시간4) 성행위 장소 및 대가5) 성 매수자 분석6) 사법처리결과Ⅴ. 청소년 성 관련법「청소

  • 정부의 부동산 개입에 대하여
  • 위한 도심 공급 활성화 및 보금자리주택 건설 방안이다. 도시 외곽 신도시 개발, 임대주택 100만가구 건설 등 참여정부의 서민 주거안정 대책이 무주택 서민에게도 도심 안팎의 저렴한 주택을 소유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쪽으로 바뀌면서 `보금자리주택이라는 개념이 처음 소개됐다. 이를 위해 수도권 그린벨트 100㎢가량을 풀고 120조원을 투입해 10년간 서민용 보금자리주택 150만가구를 짓는 등 500만가구(수도권 300만가구)를 공급함으로써 주택보급률

  • 열심히 일한 당신 더 일해라 노동시간과 생산성을 중심으로 한국 노동시장 구조
  • 최저임금제도의 현황과 과제http://blog.naver.com/yongo99?Redirect=Log&logNo=40031432767버냉키 의장생산성 전망(2006.8)경쟁은 어떻게 내면화 되는가, 강수돌, 75p, 생각의 나무http://mybox.happycampus.com/생산전략 한국기업의 생산성과 미국기업의 생산성www.kcif.or.kr국제금융센터http://stock.naver.com/research/proinvestmain.nhn네이버 증권http://anews.mp.icross.co.k마포교차로 뉴스 한국경제, 요소투입형 성장 지속.미, 일 등 선진국은 생산성 주도형 성장

  • 외모지상주의 이대로 좋은가 현대인 외모 지상주의 실태 외모 지상주의 성형수술
  • 위한 문제뿐만 아니라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강한 인상을 변화시키려는 남자들도 많은 수에 이른다. 사회생활에서 사람의 인상이 얼마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가를 알 수 있는 단적인 예이다. 성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그에 대한 긍정적인 해석도 늘어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시간과 노력을 들여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비해 성형은 적은 비용으로 많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현대인이 낳은 문화적

  • 독후감 - 스크린 속에 비춰진 인간의 심리 늙어가는 대한민국
  • 문화되면서 급변하는 기술환경과 노동시장의 욕구에 대한 노인들의 지식과 경험, 노동력의 가치는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전통적인 효 사상과 가족중심주의가 점차 퇴색하고 노인부양책임 의식이 약화되고 있다. 그런데 사회에서 노인을 부양하는 시설이나 여건은 아주 미흡한 실정에서 가족으로부터 소외당하는 노인은 오갈데 없는 비참한 신세가 되고 있다. 성공회 대학교 김정석 교수는 여섯가지 기준으로 노년기 가족관계 양호도를 가늠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