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여성의 성 상품화의 실태와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성 상품화의 정의와 원인

1. 성 상품화란?
2. 성 상품화의 원인

Ⅱ. 성 상품화의 범주와 특징

1. 광고에서의 성적표현
2. 다양한 성 상품화의 예

… … ㄱ. 원정결혼
… … ㄴ. 성을 상품화한 직업
… … ㄷ. 유흥업소의 성매매 실태

Ⅲ. 성 상품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Ⅳ. 성에관한 올바른 인식과 개선방향

Ⅴ. 결론

본문내용
성 상품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성 상품화에 대한 실례는 우리 주변에서 많이 접하고 있다. 흔히 창녀촌이라고 불리우는 곳이나 요즘에는 안마업소 등에서 주로 성을 매매하고 있다. 그러나 그런 극단적인 상황 말고도 이미 우리 문화에 성 상품화가 뿌리 깊게 박혀 있는 실정이다. 그러한 성 상품화 문화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공중파이다. 공중파에서의 성 상품화는 선정적인 연예인들의 의상. 선정적인 광고, 또는 광고문구. 등이 있다. 성 상품화란 말 그대로 성을 돈을 벌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즉, 성이란 것이 왜곡되어 성정체성을 상실하게 되고 이런 잘못된 성정체성이 잘못된 욕망으로 나타나게 된다. 통계에 따르면 성범죄행위가 급격히 늘어가고 있다고 발표되고 있다. 그것도 그중 10대의 성범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성 상품화 문화란 것의 가장 큰 문제점이 바로 이러한 것이다. 이는 성정체성에 대해서 올바르게 정립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우리시대에는 성 상품화 자체가 여성노동으로 정착되어 여성노동의 많은 것이 노골적으로 암묵적으로 성적 매력을 파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주유소나 거리 시음회, 각종 이벤트 등에서 짧은 미니스커트를 입은 여성은 심심치 않게 보이며 그러한 성 상품화가 자연스런 생존 방식으로 자리 잡아 여성의 건전한 노동시장을 왜곡, 위축시키게 되었다. 또한 여성 스스로가 남에게 쾌락을 주기 위한 소재로 자신을 취급하는 성향을 갖게 한다. 자신의 외모를 이용하여 쉽게 돈을 벌려고 하며 그들을 보는 우리의 시각이 상품에 대한 매력과 여성의 매력을 동일시하듯 그러한 시선을 즐기기도 한다. 실제로 어떤 조사에서는 아름답고 매력적인 모델이 서있던 차가 덜 매력적인 모델이 서있던 차에 비해 선호도가 더 높았다는 결과가 있다. 4월 발행된 ‘영국 왕립 학회보’에 벨기에 루뱅대 브람 반 댄 베르그 교수팀의 연구에 의하면 남성들은 매력적인 여성을 보면 판단력이 흐려지며 이런 경향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분비가 많은 남성일수록 강하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조선일보(www.chosun.com), 2006. 4. 27.
성적 이미지에 노출된 남자들은 불공평한 제안을 잘 수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자본주의의 이윤추구라는 목적아래에서 교묘하게 사람의 판단을 흐려놓는 행위이다. 그것도 성이라는 도구로써 말이다.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간의 성은 광고, 사교, 오락, 유흥, 향락과 퇴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의 소모품으로 전락했다. 특히 여성의 성은 필요 이상으로 과장되고 강조되어 음란, 퇴폐 내용의 비디오나 성인잡지, 저속한 만화, 스포츠 신문에 공공연하게 묘사되어 여성을 남성의 성적 욕망의 대상으로 취급하도록 부추기고 있다. 성 상품화는 남녀노소 분별없이 모두 인간의 내면적인 인격성의 아름다움 보다는 단순히 눈에 보이는 외면적인 면만 중시하는 풍조를 만들어 지금 우리 사회는 무분별한 성형 수술과 같은 병폐를 만들었다. 이 외에도 자신을 꾸미기 위해 무분별한 카드사용으로 인한 빚을 갚기 위해 성매매에 종사하게 되었다는 뉴스도 접할수 있다.
성 상품화는 우리 사회 깊숙이 침투하여 이미 그 정도가 매우 심각하다. 나아가 성 상품화로 인해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을 한번쯤은 생각해봐야 한다. 지나치게 왜곡된 정보 제공으로 성충동을 유도해서 모든 청소년들에게 성 비행에 빠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있을 지도 모른다. 아직 성에 대한 지식이 얕은 청소년들이 성을 상품으로 느끼게 된다면 무분별한 청소년 성폭력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들은 성을 두 남녀의 인격적인 만남이 아니라 쾌락만을 위한 성행위나 외도, 또는 물질로 교환되는 인간관계로 인식할 수 있다.이기적이고 물질 만능적인 가치관을 주입될 가능성이 있으며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과장된 광고는 여성을 상업적 도구로 이용하여 여성을 인격체가 아닌 성적 대상물로 비하시키는 성차별 의식을 심어 주고 있다. 이처럼 성의 상품화는 인간답고 자유로운 인간관계를 파괴하고 남성과 여성 모두를 소외시키며 소중히 간직해야 할 개인적인 부분까지 오염시키고 있다.

Ⅳ. 성에관한 올바른 인식과 개선방향
성 상품화가 우리사회에 미치는 폐해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제 우리는 짧은 유니폼을 입고 마이크를 든 행사 도우미들을 보고 성 상품화의 폐단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굳이 그 상품을 파는 데 꼭 그러한 옷차림의 여성이 필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성 상품화현상은 자본주의 틀 아래서 아무 문제될 것이 없고 자연스러운 듯이 교묘히 숨어 있다. 그야말로 현 사회구조는 자본주의의 음험함이 묻어나는 사회이다. 앞에서 보았듯이 성 상품화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마어마하다. 사회생물학적으로 인간의 종족 보존이라는 의미가 담긴 성은 신성한 것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성문제] 청소년 성의식실태
  • 성문화의 변화와 문제점2. 청소년 성 의식 실태- 성의 개념파악- 통계자료를 통한 청소년 성 의식의 변화3. 성 의식 개선 방향- 학교에서의 개선점 - 가정에서의 개선점- 대중매체의 개선점- 청소년들의 태도의 개선점- 시대에 맞춘 성교육의 필요성청소년 성 의식실태1. 과거 잘못된 성문화의 영향오늘날 우리 사회의 성문화는 조선시대에 확립된 가부장적 성문화와 성의 개방과 자유화라는 서구의 성문화, 그리고 남성 중심의 상품화된 성문화

  • [사회학] 성매매특별법에 관해
  • Ⅰ. 서론Ⅱ. 성매매에 대한 개념적 접근1. 들어가며2. 성매매에 대한 기본 관점 갖기(용어읽기)Ⅲ. 성매매의 현상적 접근1. 성매매에 대한 환상들2. 성매매의 실태와 문제점(1) 실태(2) 문제점(3) 외국인 성매매 여성 실태와 해결방안Ⅳ. 성매매에 대한 페미니즘 담론Ⅴ. 성매매 특별법 연혁1. 제정의 과정2. 성매매 특별법 제정시 참고 법률 Ⅵ. 성매매특별법과 윤락행위등의방지법Ⅶ.외국의 입법 사례Ⅷ. 성매매특별법Ⅸ. 성매매 특별법의

  • [사회문제] 성폭력
  • 성폭력이라는 범죄가 왜 사회적 관심을 끌지 못했는가에 대한 분석은 바로 성폭력이라는 범죄가 왜 그리도 일상적으로 자행될 수 있는가에 대한 대답이 될 것이다. 본 강의는 성폭력에 대한 사회학적, 여성학적 분석을 통해 성폭력문제의 해결을 개인적 차원이 아닌 사회적 차원에서 찾고자 한다.이제 성폭력에 대한 막연한 불안과 조심이라는 소극적 방법이 아니라 보다 자유롭고 인간적인 삶을 위한 건설을 위해서는 그 실태와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

  • 청소년 비행의 해결방안과 성매매 대책
  • ○ 청소년 비행의 해결방안과 성매매 대책 과 목 명: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 청소년 비행의 해결방안과 성매매 대책 청소년 비행I. 서론II. 본론1. 청소년 비행의 개념1) 청소년 비행의 정의2. 청소년 비행의 발생원인1) 사회변화와 청소년 문제2) 가정생활과 청소년 문제3) 학교생활과 청소년 문제4) 근로청소년 문제3. 청소년 비행 원인에 관한 이론1) 심리학적인 원인2) 사회학적 원인론4.

  • [사회문제론] 미디어에 나타나는 `소녀`들의 성 상품화
  • 사회학적 상상력)3) 그렇다면 왜 ‘소녀’들의 성 상품화인가? Ⅳ. ‘소녀’들의 성 상품화 콘텐츠가 소비되고 있는 현황 분석1) 가요(1) 청순순수 - ‘소녀’의 이미지(2) 섹시 - 가장 대표적인 성 상품화적 이미지2) CF3) 영화4) 예능프로그램Ⅴ. 해외 사례 1) 일본2) 미국Ⅵ. 소녀 및 여성의 성 상품화의 배경 및 원인1) 문화적 배경2) 경제적 배경3) 사회 심리학적 배경Ⅶ. 해결책1) 법 또는 사회적 제도 제정 (1) 방송심의규정(2) 정책 수립 2)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