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II. 창의성 교육을 위한 환경 및 교사의 역할
1. 창의성 교육을 위한 환경
2.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III. 탐구생활영역에서 창의적 사고 교육활동의 실제
1. 창의적 사고의 내용
가. 특이한 상황에 관심 가지기
나. 다양하게 사고하기
다. 독특하게 사고하기
2. 창의성 교육을 위한 탐구활동의 실제
가. 브레인스토밍을 이용한 활동 (예 : 옥수수)
1) 기대되는 효과
나. 신문을 이용한 활동(예 : 환경오염 스크랩)
다. 짧은 이야기를 통한 탐구활동(예 : 비누방울)

IV. 결 론
본문내용
나. 신문을 이용한 활동(예 : 환경오염 스크랩)
신문은 다양한 자료를 담고 있기 때문에 무한한 활용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신문은 유아들에게 재활용자료라는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여 사회성을 기르고 발표력과 판단력을 기를 수 있다.
1) 색칠하기와 그림 그리기 활동 - 신문의 그림을 이용해 색칠하기와 사라진 부분 되살리기 활동을 할 수 있다.
2) 신문 스크랩 활동 - 관심 있는 주제를 스크랩하며 스크랩 한 신문을 어떻게 정리할 것인지, 유치원 교육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생각하는 가운데 주변의 사태에 대해 민감한 성향을 갖게 된다.


창의성은 쉽게 말해 경험을 기초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해내는 사고이다. 어렵지 않은 말이지만, 내 것으로 만들기는 쉽지 않다. 창의적 사고의 근저는 가정이나 학교 또는 우리의 사회의 창의적인 역량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무리 창의성을 강조한다고 해도 그 사람이 속한 집단이 창의적인 역량이 없으면 제대로 작용하지 않는다. 부모님들 욕심은 자녀를 창의적으로 기르는 것이지만, 가정의 분위기나 유치원의 분위기가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것이 아니면 헛수고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창의성 교육은 가정, 유치원, 사회가 협력하여 실시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유아와 창의성. 인제대학교 아동학과. 황보 영란
유아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이 탐구학습과의 관계. 조정대
유아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적용 효과에 대한 연구. 심현보(1995).
경기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 중요성, 단계,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을 위한 학습행동,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을 위한 교사역할과 시사점
  • 창의력(창의성)의 정의,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의 중요성과 단계,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의 교과지식,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을 위한 학습행동,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을 위한 교사역할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창의력(창의성)의 정의Ⅲ.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의 중요성Ⅳ.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의 단계1. 사실 발견2. 문제 발견3. 아이디어 발견4. 해결안 발견5. 수용성 발견Ⅴ. 창의적 문제해결(CPS)능력의 교과지식Ⅵ. 창의적 문제

  •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컴퓨터그래픽(CG)의 활용분야,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특성,장점,디자인교육,교사역할,효과
  • 창의적인 표현 활동의 조장Ⅵ.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디자인교육1. C.G 표현지도를 위한 그래픽디자인영역 단원의 선정배경 2. C.G 표현지도의 교수학습방법의 바람직한 방향 Ⅶ.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교사역할Ⅷ. 미술과 컴퓨터그래픽(CG)활용수업의 효과참고문헌Ⅰ. 개요오늘날 과학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미술 문화에 있어서도 이른바 테크놀로지가 깊숙이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특히, 컴퓨터

  • 방통대 유아교육론 레포트
  • 교사역할(1) 물리적 지원에서의 역할(2) 심리적 지원에서의 역할 Ⅲ.어린이집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 1)어린이집 소개 2)어린이집의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해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 (1)탐색적 질문법(2)어린이집에서의 탐색적 질문법의 진행방법 3)교사 인터뷰 (1)인터뷰 질문(2)교사 인터뷰Ⅳ. 결론 *참고 문헌Ⅰ. 서론 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지식도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단순한 지식으로 받아 드리기보다 쏟아지고 있

  •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 역할의 차이점 기술
  • 교사역할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2.본론(1)구성주의 학습이론구성주의는 인간의 발달이 유전적, 내외부 환경의 자극만으로 발달되지 않으며, 유전적요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본다.구성주의 학습이론이 과거의 수동적인 학습관에 비해 조금 더 능동적인 학습관으로 인식된다. 또한 구성주의 학습이론에서 학습이란 학습자의 능동적인 지식 구성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수업의 목적은 학습자들이 문제해결이나 창의적 사고를 통하여

  • [2019 교직실무3C] 만 5세반 생활주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주제선정이유와 주요내용을 포함할 것)
  • 영역구성실내영역, 실외영역, 현장체험(전주한옥마을)4. 참고 문헌1) 권성민(2019), 교직실무 (유치원 교사를 위한), 양성원2) 이영애ㆍ이정욱ㆍ이금구(2018),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3) 표현아(2015), 누리과정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실행수준 및 장애요인차이,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4) 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eduinfonew/schedulelist.htm5) 꼬망세, http://www.edupre.co.kr/00new/seduplan/subjectlist.asp?formSCategory1=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