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교사, 바람직한교사, 이상적인교사] 효과적인 교사와 바람직한 교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시대적 변화에 발맞추는 창의성을 가진 교사의 필요성

3. 효과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조건

1) Hardware적인 요소
(1) 교육목표의 설정
(2) 교육내용의 선정
(3) 선정된 교육내용의 조직
(4) 교사들의 제대로 된 교육평가

2) Software적인 요소
(1) 자아실현을 목표로 강조한다
(2) 잠재적 교육과정을 중시하면 특히 인간관계를 강조한다
(3) 인간주의적 교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4) 교육평가에서 교육의 결과보다는 그 과정을 더 중요시한다

4. 효과적인 학습유도를 위한 발문
(1) 수업의 목적에 맞는 것
(2) 발문 시 교사 자신은 왜 이 발문을 하는가를 알아야 함
(3) 발문은 학생의 사고를 자극하고 유발하도록 해야 함
(4) 발문은 가급적 학생에게 높은 수준의 사고를 유발하도록 해야 함
(5) 지나치게 복잡하고 애매한 발문은 피하는 것이 좋음
(6) 발문 후의 기다림은 매우 중요함
(7) 확산적 발문 시 이전에 들어보지 못한 학생의 대답에 대해 준비를 해야 함
(8) 발문은 학생에게 절대로 당황하게 하거나, 면박을 주거나, 벌을 주는 수단으로 사용해서는 안됨

5. 맺음말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교육학을 영어로는 페다고지(pedagogy)라고 한다. 이는 아동을 의미하는 패드(ped)와 지도를 의마하는 아고지(agogy)의 합성어로서 아이들을 지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들은 경험이 적고 아직 자아가 뚜렷하게 확립되어 있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있어서의 교육은 꽤 일방적이고 무언가 급하게 부어넣으려는 의도가 다분하다. 또한 교육의 대상이 되는 아이들의 참여의 폭이 적으며, 왜 교육을 받고 있는지, 나의 현실적인 문제와 어떻게 연계되는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물론 이를 아이들의 자아가 아직 확립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반문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우리는 획일적인 주입식 교육만을 시행함으로써 개성과 가치관, 조화 및 균형을 지닌 인격 양성,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및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하는 인간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하는데 실패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은 인간성의 매몰, 인간소외, 비인간화 경향과 같은 사회문제를 일으키고 있으며, 소위‘왕따’라고 하는 것 또한 이러한 이유에 기인한 것이라 하겠다. 그렇기 때문에 효과적인 교사는 이러한 문제점 등을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교사란 과연 어떤 것일까?
참고문헌
김신호『교사의 발문과 아동의 학습활동』공주대학교 교수, 교육연구, 통권 345호(1998)
구광현·권건일·김승곤·이종숙 공저 『교육학개론』, 양서원
장유경(한솔교육문화연구원 부원장), 『자녀를 키우는 지혜』 『한겨례신문』
최광준, 『[분필과 칠판] 운명을 바꿔 놓은 선생님과의 만남』 『대한매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현장의 실제-교사의 과중한 업무와 업무포털
  • 교사의 주요한 기본업무’에 따르면 아래와 같이 정리 할 수 있다.1) 피닉스가 제시한 교사의 주요 업무1. 인격형성 : 어린아이의 유연한 삶에 감화를 주면서 그들을 완전하고 성숙한 하나의 이상적 인간상으로 키워낸다.2. 지식의 계승 : 인류의 귀한 경험유산을 지식으로 다듬어 다음 세대에 계승시킨다.3. 사표 : 교사는 자기 삶을 통하여 바람직한 삶의 모범을 보여준다.4. 학습 환경의 정비 : 학생의 학습 의욕을 돋궈주며, 학습을 효과적으로 진행

  • [교육학개론]교사론
  •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환경을 마련한다. ④ 학습환경의 정비 (arranging learning situation)     교사는 자기 삶을 통하여 바람직한 삶의 모범을 보여준다.③ 사표(demonstration)  교사는 인류의 귀한 경험과 유산을 지식으로 다듬어 다음 세대에 계승시킨다.② 지식의 계승 (verbal transmission of knowledge) 교사는 어린이의 유연한 삶에 감화를 주면서 그들을 완전하고 성숙한 하나의 이상적 인간상으로 키워낸다 ① 인격형성   (the making of persons)2. 교사의

  • [교육학]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에 대해
  • 교사의 주요 업무 ○ 인격 형성(the making of persons) : 어린이의 유연한 삶에 감화를 주면서 그들을 완전하고 성숙한 하나의 이상적 인간상으로 키워낸다. ○ 지식의 계승(verbal transmission of knowledge) : 인류의 귀한 경험․유산을 지식으로 다듬어 다음 세대에 계승시킨다. ○ 사표(demonstration) : 교사는 자기 삶을 통하여 바람직한 삶의 모범을 보여준다. ○ 학습 환경의 정비(arranging learning situation) : 학생의 학습 의욕을 돋구어 주며, 학습을 효과적으로 진행

  • 나의 교육적 신념
  • 교사는 학습자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교육 내용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앞서 말했듯이 학생들과 가까이 지내면서 많은 것을 알아내고 학생들의 수업태도는 어떠하며 어떤 수준인지를 알아내어 수준이 다른 학생들은 따로 수업을 해서 학생들 하나하나가 효율적으로 효과적으로 수업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수업의 질을 위해서는 좋은 수업지도안이 선행되어야 한다 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매번 수

  • 나의 교육적 신념에 대하여
  • 지금 교사가 된 상태에서 이 글을 쓴 것이 아니라 교사가 되기까지의 과정 중 어느 한 부분에서 느끼고 제가 그러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이 글을 썼습니다. 앞으로 더욱더 많은 지식들과 많은 교훈들 많은 경험들을 하게 되겠지만, 지금 제가 쓴 이 교육적 신념들을 결코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저는 장담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남은 대학생활을 보람차고 후회없게 보내서 나중에 교사가 되었을 때 저의 이상적 교사상을 맘껏 펼쳐 보고 싶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