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현대문학강독)이인직의 신소설 혈의 누 은세계 분석 및 작가의 개화의식과 한계 분석0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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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학강독)이인직의 신소설 혈의 누 은세계 분석 및 작가의 개화의식과 한계 분석0k

현대문학강독 국어국문학과 3 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인직의 혈의 누
1) 이인직 작가의 소개
2) 등장 인물
3) 줄거리
4) 해설
5) 핵심정리
6) 최초의 신소설이라는 명칭을 사용한 점에서 문학사적 의의 부여.
7) 혈의 누의 개화의식과 한계

3. 은세계
1) 은세계의 줄거리 요약
2) 주요작품 및 작품세계
3) 신연극과 관계 깊은 신소설이다.
4) 가장 정치소설적 요소가 많은 작품이라 할 수 있다.

4. 이인직 문학사의 의의
(1) 일상성과 서사구조
(2) 이데올로기를 전달 받으며, 그가 살았던 시대를 느낄 수 있다.

5. 이인직 작품의 개화의식과 친일 개화론적인 한계
1) 친일경향은 당시 한국적 현실을 가장 실리적인 측면에서 파악한 탓이다.
2) 일본을 청국보다 일층 높이 평가한 것도 사정은 같다.
3) 사이비 또는 준(準) 정치소설이라 할 수 있다.
4) 근대화와 신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5) 일제의 조선 침략 논리를 합리화하는 도구로 활용되었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신소설의 주인공이 만나는 세계는 일상의 현실 공간이다. 주인공은 일상에 널려 있는 하찮은 일들과 말과 행동을 시간의 흐름에 비추어 세밀하게 관찰한다. 신소설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발생하고 성장한 소설 작품들을 말한다. 신소설이란 말은 일본에서 처음 사용되던 것인데, 1906년 ‘대한매일신보’의 광고에 처음 등장하였고 이듬해 ‘혈의 누’가 단행본으로 나오게 되면서 ‘신소설 혈의 누’라고 표지에 기재함에 따라 이후부터 보편적이게 사용되어졌다.
최초의 신소설 작가이자 대표적 신소설 작가인 이인직 소설, 혹은 신소설 일반에 대한 논란의 출발점에는 신소설이란 “새로운 내용을 낡은 양식에 담은 과도적성격의 것”이라는 임화의 규정이 놓여 있다. 도식적으로 말하여 새로운 내용이란 개화사상을 표출하고 있다는 것, 낡은 양식이란가적소설(처첩 갈등, 계모와 전실 자식의 갈등, 고부 갈등 등을 주 플롯으로 하는 것)이라는 전통적 양식을 취했다는 것이다. 이후의 신소설에 대한 논의는 새로운 것에 더 강조를 두어 개화 사상의 표출과 장면 제시나 시간의 역전 등에서 근대성을 강조하였다. 그러다가 1970년대의 민족주의적분위기에서 전대 문학과의 영향 관계가 강조되면서 개화 사상의 친일 적 요소가 비판되고 신소설의 개화 사상이란 육체화되지 못한 장식적인 것이며, 등장인물을 개화 인물로 설정한 것 외에는 구소설의 영웅소설 구조를 답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구태의연함에 더 강조를 두는 방향으로 가기도 했다.



참고문헌
김남천, 강경애 외, <<20C한국소설>>, 창비, 2005.
김윤식·정호웅 공저, 『한국소설사』, 예하, 1995.
신동욱·조남철, 『현대문학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994.
염상섭, <<전화/만세전/양과자갑/두 파산>>, 창비, 2005, 83~ 166쪽.
이인직/최찬식/안국선 외, <<은세계/추월색/금수회의록>>, 범한, 1996, 67~ 93쪽.
이광수, <<무정>>, 범한, 1996, 11~ 60쪽. 225~ 429쪽.
전광용, 『이인직 연구』, 서울대 논문집, 제6집, 1957.
조동일, 「신소설의 문학사적 성격」, 『한국문화연구총서14』,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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