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생에 대한 교사기대 및 편견의 원천과 기대효과의 전달기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Ⅰ. 학생에 대한 교사기대 및 편견의 원천

Ⅱ.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행동 경향들

Ⅲ. 교사의 기대효과의 전달기제
1. 자기 충족적 예언
2. 교사의 기대가 학생에게 전달되는 사회심리학적 기제
본문내용
Ⅰ. 학생에 대한 교사기대 및 편견의 원천

학생에 대한 교사의 기대 및 편견의 원천에는 경제적 배경, 검사점수의 결과, 학생에 대한 부정적 언질, 학교형태, 외모, 말투, 단조성, 후광효과, 준비도, 좌석의 위치, 경험 있는 교사의 사회화, 학생의 행동 등이 있다.
페셀은 교사의 대인지각이 성적 격차의 중요한 요인이라고 지정하고, 교사기대의 근원과 그 결과 대한 분석적인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기대치는 교사 자신의 경험. 교육의 구조, 그리고 학생의 가정배경, 용모, 성격, 우열반 소속 등에 따라 유발된다는 것이다.

(1) 성 : 초등학교 소년과 나이든 소녀들에 대해서는 기대 수준이 낮다. 이것은 소년들의 성숙이 소녀들보다 늦다는 믿음과 나이가 든 소녀들의 역할 분화에 대한 믿음에서 비롯된다.
(2) 경제적 배경 : 낮은 사회 경제적 지위(부모의 교육 수준, 직업의 종류, 거주지 등)에 대해 낮은 기대를 갖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사회심리학적 접근1. 장애의 사회심리학적 정의2. 사회와 장애와의 관계3. 사회적 역할과 기대4. 자애 개념과 행동5. 장애에 대한 반응과 관리제 5장 특수아동과 심리측정적 접근1. 특수아동 진단 . 평가의 목적2. 심리 진단 . 평가의 종류3. 특수아동의 심리진단 . 평가의 실제4. 심리검사도구의 활용5. 검사결과의 전달 및 활용제 6장 특수아동과 재활심리학적 접근1. 특수아동과 재활영역2. 음악치료와 무용치료3. 레크리에이션 치료와 심리극4.

  • [정서장애]우울증, 불안장애의 원인, 증상, 분류, 치료방안 등 정서장애에 대한 레포트
  • 대한 반응, 언어, 인지능력 또는 대인관계에 결함 을 나타내는 장애를 말한다. ▶ 정서장애의 원인-정서 및 행동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은 크게 생물학적 요인, 심리. 사회적인 요인 또는 심 리 사회적인 요인들로서 가족요인과 학교요인들이 언급된다. -가족과 학교요인으로서 비 일관적이고 거부적인 양육 태도, 아동의 개별성에 대한 교사의 무감각, 아동의 성취나 품행에 대한 교사 및 부모의 너무 높거나 낮은 기대, 방종적이거 나 너무 완고하거나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수퍼비전의 평가와 사례
  • 사회복지 기관들의 재원, 자원, 정책 등이 주로 정부나 후원자 등 외부에서 제공됨으로써 사회복지사들이 이들을 얼마나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배분하고, 실천하는가를 감독할 제도를 국민이나 정부 등이 요구하고 있다. (3) 사회복지 전문직과 전문가의 목표와 능력에 대한 지지도 및 자율성(autonomy)부여도가 의료, 법률, 교육, 종교 등과 같은 전통적인 전문직과 전문가의 목표 및 능력에 비해 낮아질 수 밖에 없다보니 수퍼비전 제도가 필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매체의 변화에 따른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교육의 장에서 매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각종 매체를 교수-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실험이 진행되고 있고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 제작되어 각종 교육자료전에 제출되고 있는 교육자료의 대부분이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CAI)이나 웹

  • [교사의 기대와 교육] 교사의 기대와 교육
  • 교사의 기대와 교육학생은 교시의 기대에 따라 학습한다. 이는 자기충족예언이라고 알려진 것으로 교사기대의 중요성을 의미한다. 교사기대는 학교 학습풍토의 조성에 관련하는 요인의 영향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교사들은 그들의 행위와 신념을 의식하지 못하면서 적절한 행동과 기대되는 성취수준 및 학생능력의 평가에 관한 강한 메시지를 학생들에게 보낸다. 그 신념 역시 무의식적으로 학생에 대한 기대수준과 학생들의 학습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