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생에 대한 교사기대 및 편견의 원천과 기대효과의 전달기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 목차
-
Ⅰ. 학생에 대한 교사기대 및 편견의 원천
Ⅱ.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행동 경향들
Ⅲ. 교사의 기대효과의 전달기제
1. 자기 충족적 예언
2. 교사의 기대가 학생에게 전달되는 사회심리학적 기제
- 본문내용
-
Ⅰ. 학생에 대한 교사기대 및 편견의 원천
학생에 대한 교사의 기대 및 편견의 원천에는 경제적 배경, 검사점수의 결과, 학생에 대한 부정적 언질, 학교형태, 외모, 말투, 단조성, 후광효과, 준비도, 좌석의 위치, 경험 있는 교사의 사회화, 학생의 행동 등이 있다.
페셀은 교사의 대인지각이 성적 격차의 중요한 요인이라고 지정하고, 교사기대의 근원과 그 결과 대한 분석적인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기대치는 교사 자신의 경험. 교육의 구조, 그리고 학생의 가정배경, 용모, 성격, 우열반 소속 등에 따라 유발된다는 것이다.
(1) 성 : 초등학교 소년과 나이든 소녀들에 대해서는 기대 수준이 낮다. 이것은 소년들의 성숙이 소녀들보다 늦다는 믿음과 나이가 든 소녀들의 역할 분화에 대한 믿음에서 비롯된다.
(2) 경제적 배경 : 낮은 사회 경제적 지위(부모의 교육 수준, 직업의 종류, 거주지 등)에 대해 낮은 기대를 갖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