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프랑스의 그랑제꼴과 우리나라의 학벌문제를 비교 설명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방통대 불어불문학과 4학년 프랑스문화와 예술 D형] 프랑스의 그랑제꼴과 우리나라의 학벌문제를 비교 설명하라.
<목 차>
Ⅰ. 프랑스의 그랑제꼴(Grandes ecoles)
1. 그랑제꼴의 개념
2. 그랑제꼴 양성기관
3. 그랑제꼴의 발달 원인과 체계
Ⅱ. 한국의 학벌문제
1. 학벌지상주의와 현 상황
2. 학벌 문화를 이루는 지반 3가지
3. 개혁 방법
Ⅲ. 프랑스 그랑제꼴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프랑스의 그랑제꼴(Grandes ecoles)
1. 그랑제꼴의 개념
엄격한 시험을 거쳐 선발된 학생들을 키워 졸업 후 관청, 교수직, 정계 등으로 진출시키는 엘리트 양성기관. 그랑제꼴 (GRANDES ECOLES)은 프랑스에만 유일하게 존재하는 교육제도로서 전문직의 고급 엘리트 양성을 목적으로 실시되는 공, 사립의 교육제도입니다. 나폴레옹 시대에 만들어진 국립토목학교에서부터 2차대전 이후에 창설된 국립행정학교(ENA)에 이르기까지 그랑제꼴은 200년 넘게 프랑스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이들 교육기관은 국립대학교(UNIVERSITE)와 교육의 내용, 목적, 방법 등 모든 것이 확연하게 구분됩니다. 대학이 보수적이고 이론, 학문적이라면 그랑제꼴은 진보적이고 실무적입니다. 그랑제꼴에 입학한 학생들은 국민세금의 국비로 장학금을 별도로 지급받으면서 그랑제꼴에서 공부합니다. 프랑스 시민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으며 이곳의 졸업자들도 그에 부응하는 국가적 사명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몇 몇의 아주 중요한 고급행정간부를 양성하는 그랑제꼴에는 외국인의 입학이 허용되지 않고 청강만이 가능하나, 대부분 프랑스 학생들과 동등한 자격으로 입학콩쿠르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대학의 문호가 개방되어 있고 서류심사로 입학이 결정되는데 비하여 그랑제꼴은 엄격한 경쟁형식의 시험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외국인에게는 입학이 어렵습니다.
2. 그랑제꼴 양성기관
(1) ENA(국립행정대학원)
국가 운영을 담당할 뛰어난 인재를 국가가 직접 양성하기 위해 1945년 개교한 총리 직속의 학교. 입학생 선발은 두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일반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사람들이나 그랑제꼴 출신자들 중에서 외부 시험을 통해 절반을 선발하는데, 그랑제꼴 출신자들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나머지 절반은 일정 경력을 갖춘 공무원들이나 기업체 중견 간부들 사이에서 내부 시험을 거쳐 선발되는데, 이들은 다니던 직장으로부터 급여를 그대로 받는다. 2년 과정의 이 학교는 실무 위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강의와 토론은 별도의 교수진 없이 특별 초빙된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주재 아래 이루어진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원윤수, 류진현, 2002, 프랑스의 고등교육, 서울대학교출판부
김인회, 2005, 한국 교육의 위기와 진로, 문음사
이순희, 곽동준, 1999, 프랑스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프랑스 교육부, 2003, Reperes et references statisques sur les enseignem ents, la formation et la recherche, Paris : Ministere de l'Education Nationale.
Dominique Glasman, Georges Collon ges, 1994, Cours particulieres et construction sociale de la socitete, Paris : CNDP/FA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현대광고와카피전략 기말과제물)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 인쇄광고 카피(copy) FCB모델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