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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의의

Ⅲ.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목적

Ⅳ.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상연형식

Ⅴ.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무대와 악기

Ⅵ. 일본전통가면극 노의 무대장치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본의 전통 예능인 노는 일종의 가면극으로 노의 대본을 일반적으로 요쿄쿠라고 한다. 노의 원류는 사루가쿠라는 것으로, 헤이안 시대 중기부터 우스꽝스런 동작이나 흉내를 내는 것으로 행해졌다. 중세시대에 들어와서는 사루가쿠와 농민의 예능에서 출발한 덴가쿠가 각각의 형태로 행해지다가 카마쿠라 시대 후기에는 서민들의 지지를 받아 직업적인 예술 단체인 자가 생겨난다. 자는 일반적으로 마을 단위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무라자라고도 불렀다. 무라자는 신사나 절에 참배오는 사람들을 위해 공연하기도 하여 서서히 서민들의 인기와 지지를 받게 된다. 무로마치 시대에 접어들어 정평 있는 자기 몇 개 생겼는데, 그 중에서도 야마토의 유자키자의 좌장인 간아미(1333˜1384)는 사루카쿠와 덴가쿠의 장점을 종합해서 새로운 예술의 형태인 노가쿠를 만들어 낸다.
이 노가쿠는 때마침 당시의 장군인 아시카가 요시미쓰의 애호를 받게 되고 드디어는 쿄토에 진출하여 대규모 무대의 공연이 계속되었다. 간아미는 연기자로서뿐만 아니라 연출가, 각색가, 작곡가로서도 기량을 발휘하여 명실공히 노의 대부가 된다.
간아미의 아들인 제아미(1363˜1443)는 아버지의 재능을 이어받아 노를 더욱 크게 성공시킨다. 제아미는 노를 한층 더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수많은 작품을 창작하고 실제 연기자로서도 탁월한 실력을 발휘하여 연기자, 연출가, 각색가, 작곡자로서 대성하였으며, 특히 노의 이론서를 펴내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켰다. 제아미의 노가쿠론 중 대표적인 것에는 「휴시카덴」, 「가쿄」, 「사루가쿠단기」 등이 있는데 문학적인 내용과 철학적 사상서로서도 그 사료적 가치가 인정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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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와타케시게토시 - 일본연극사(상)
손대준 - 일본의 역사와 문화, 시사일본어사
일본민속의 이해, 곡천건일(1981) - 교학연구사
이상경(2003) - 노가부키의 미학, 태학사
윌리엄 채프만(1994) - 일본 재창조, 다음 세대
황영시 - 맨눈으로 보는 일본, 모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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