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하회마을, 하회탈, 충효당, 안동원지정사] 안동하회마을, 안동병산서원, 안동용계리 은행나무, 안동충효당, 안동하회별신굿탈놀이, 안동하회탈, 안동동부동5층전탑, 안동원지정사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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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안동하회마을

Ⅱ. 안동병산서원

Ⅲ. 안동용계리 은행나무

Ⅳ. 안동충효당

Ⅴ. 안동하회별신굿탈놀이
1. 주지마당
2. 백정마당
3. 할미마당
4. 파계승마당
5. 양반·선비마당

Ⅵ. 안동하회탈

Ⅶ. 안동동부동5층전탑

Ⅷ. 안동원지정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안동하회마을
하회(河回)마을은 지리적·역사적·문화적인 측면에서 조명해 볼 수 있다. 먼저, 지리적인 면에서는 경상북도 북부내륙인 안동에 위치하고 있다. 낙동강의 물줄기가 이곳에 이르러 항아리의 겉모양처럼 에스(S)자 모양으로 마을을 감돌고 나간다 하여 󰡐하회(河回) 마을󰡑이라고 불리게 된 이 마을은 앞으로 화천(花川: 낙동강)과 화산(花山), 만송정 솔숲과 백사장, 부용대 등 수려한 경관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역사적인 면에서는 청동기시대의 흔적으로부터 시작한다. 신라건국 후 고타야군으로 불리다가 경덕왕 때 고창군, 고려건국 후 안동부로 승격(930년)되었다. 안동이라는 지명을 이 때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고려시대 이래 안동은 중소 지주층을 비롯해서 향리로 자리잡았던 이들이 신흥사대부로 성장하면서 안동의 중심 사족(士族)을 형성했다. 이런 사족은 조선 중기이래 형성된 동족(同族)마을의 바탕이 되었다.
한편, 문화적인 면에서는 하회마을은 안동의 대표적인 동족마을이다(한국문화유산답사회). 하회마을은 임진왜란때 영의정을 지낸 유성룡(柳成龍)의 일가가 크게 번창하며 살았던 곳으로 풍산(하회) 류씨가 대대로 내려오는 전형적인 동성(同姓)부락이다. 영남의 대표적인 반촌(班村)으로 풍산(하회) 류씨를 중심으로 형성된 양반문화와 서민들을 중심으로 이룩된 평민문화가 조화를 이루며 전승되고 있다.

Ⅱ. 안동병산서원
서애 유성룡의 높은 학덕과 훈업을 숭모, 그 제향을 받들고 그 학문을 전승하기 위하여, 그가 죽은 7년 뒤인 광해 6년(1614)유림에서 세웠다. (건물은 그가 죽은 이듬해인 광해 원년에 세우고, 광해 6년에는 위패를 모셨다고 함.)뒤에 그의 셋째 아들 수암 진을 배향했다.
솟을대문인 정문 부례문을 들어서면 정면 7칸, 측면 2칸의 웅장한 규모의 누각 만대루가 있고, 누각을 지나면 뜰을 사이에 두고, 정면 2칸, 측면 2칸씩으로 된 맞배 지붕의 동․서재가 마주 있고 뜰 북쪽에 터를 약간 높이 하여 6간 대청을 복판에 두고 좌우에 2칸씩의 온돌방으로 꾸며진 정면 5칸, 측면 2칸의 입교당이 있다.
참고문헌
* 김용환·오석민, 전통문화의 보존과 민속마을, 비교민속학, 제12집
* 서수용(1999), 안동 하회마을을 찾아서, 민음사
* 이현국(1996), 하회별신굿 탈놀이의 서사구조와 그 의미, 어문론총 제30호, 경북어문학회, 1996
* 임재해(1999), 하회탈 하회탈춤, 지식산업사
* 임재해(2005), 하회탈 그 한국인의 얼굴, 민속원
* 임재해(1992), 안동하회마을, 대원사
* 조용기(1987), 하회별신굿 탈놀이 연구, 국어국문학 논문집 제27집, 서울사대 국어국문학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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