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여성, 북한여성의 지위, 북한여성의 정체성, 북한의 여성, 북한] 북한여성의 삶과 의식, 북한여성의 지위변화, 북한여성의 하루일과, 북한여성의 가정생활과 사회생활, 북한소설을 통해 본 북한여성의 성장과 정체성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북한여성의 삶과 의식

Ⅲ. 북한여성의 지위변화

Ⅳ. 북한여성의 하루일과

Ⅴ. 북한여성의 가정생활과 사회생활
1. 가정에서의 여성
2. 사회에서의 여성
1) 노동권과 고용의 평등
2) 노동에서의 평등
3) 직업의 선택의 평등

Ⅵ. 북한소설을 통해 본 북한여성의 성장과 정체성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북한은 아직 과도기 사회로서 많은 모순이 남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제도적 평등만큼 완벽한 남녀평등이 사회생활에서 구현되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사회생활에서 성별 분업이 과거에 비해 완화되긴 하지만 아직도 남아 있음은 위에서 얼핏 살펴보아도 알 수 있다. 또한 여타의 사회주의 국가들에서도 그렇듯 여성의 정치적 진출이 여성의 중요 의사결정권의 확보로 직결되어 있다고 말하기는 곤란하다.
그러나 그러한 제도적 장치나 정치사회에의 진입이 보장되어 있는 것은 없는 것보다는 일진보한 것이다. 또한 생산 현장에 있어서도 여성들이 일하고 노는 모습에는 남녀의 구분이 없고, 힘의 논리에서도 결코 밀리지 않는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또한 제도의 힘을 입어 오래 전부터 여성이 못하는 일이 없었다. 그러한 덕에 북한 여성들에게 사회주의 사회를 만드는데 자신들이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Ⅱ. 북한여성의 삶과 의식

공사구분이 철저한 자본주의 사회나 한국은 가정이란 공간은 전적으로 사적 영역에 속한다. 개인이기주의적 발상에 의해 가정이라는 사적 영역은 거친 세파를 막아내는 안일한 공간으로 신비화됨으로써 전업 주부의 존재는 공적 영역으로 격리되어 왔다.
북한의 경우 전업주부, 소위 ꡐ가두여성ꡑ은 대개 결혼하여 아이들이 생겨 부득이하게 현직에서 물러나게 된 사람들이다. 그렇다하더라도 그들은 특별한 경우나 아주 늙어 기력이 없어질 때까지 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들이 사회에 구체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예를 앞에서도 언급한 ≪8.3인민소비품생산운동≫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운동은 김정일 위원장이 1984년 8월 3일 ꡐ경공업제품전시장ꡑ을 방문한 후 전국적으로 전개된 소비품생산운동이다. 원래 이 운동은 평양 어느 의류공장 여성 노동자들과 가두여성(전업주부)들이 공장에서 버린 폐·자재를 값싸게 사, 옷이나 필수품을 만들어 농민시장에 내다 팔던 것이 대중 운동
참고문헌
김귀옥(2000), 북한 여성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당대
남인숙, 북한여성의 실재, 한국부인회총본부
문숙재, 북한의 여성과 가정생활, 이화여대 가정관리학과
북한여성의 지위에 관한 연구(1992), 한국여성개발원 편, 한국여성개발원
이화여대 한국여성연구원(2001), 통일과 여성, 북한여성의 삶,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이승희, 북한여성문화의 형성과 성격, 성공회대
여성 사회 연구소, 북한 여성들의 삶과 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년도인천공무원면접대사전
  •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해왔다고 본인 스스로 ‘자랑’을 하겠지만, 면접관의 입장에서는 경험이라는 결과보다는, 경험을 하게 된 이유, 경험의 과정, 경험을 통해 얻게 된교훈 등을 더욱 궁금해한다. 이런 요소들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성격을다각도로 분석하게 되는 것입니다.이를 위해서는 사전 연습을 통해 자기소개에 나타난 ‘나의삶’을 잘표현하는 방법을 나만의 것으로 만들어야하겠다.- 6 -ÿ 공무원을 지원하게 된 동기는 뭔가요? ★★★★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북한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의식세계로 나타나는 것은 빙산의 일각④인간의 행동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는데, 그 원인을 이루는 것이 ‘무의식적 동기’: 무의식적 동기는 타고난 본능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가장 중요한 본능은 ‘성욕과공격성’ 무의식적 동기와 의식 사이에는 끊임없는 갈등을 빚는데, 이 갈등이 인간의 정신세계를 지배하는 힘으로 작용⑤성적 충동, 공격성이라는 본능은 현실세계에서 행동을 통해 자신을 실현하고자함 : 인간은 물리, 사회적 환경 속에서

  • 독후감 모음집-73권
  • 삶보다 좋은 사회를 만드는 방법론으로 보이기도 한다. 모든 집단은 개인의 집합체이듯 개개인의 행복이 더 좋은 사회로 나아가는 길이다. 소소한 것에 감사하고 나눔을 통해 개인이 더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 행복은 선순환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선행을 행하면 주변의 사랑을 받을 수 있고, 결국 행복을 느낀다. 덧붙여 선행을 통해 신뢰와 정직이라는 품위 있는 문화를 타인에게 널리 확대하게 되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성장시키고, 더불어 사회를 풍요롭게 한다.(4) 제4장 개인에 대한 사회적 권위의 한계에 관하여다른 사람의 이해관계가 걸리는 사회적 행위의 경우에는 어느 정도 사회적 간섭이 허용될 수 있다.(5) 제5장 적용자유무역론 등 일상생활에서의 많은 사례들로 앞에서 말한 자유의 원리와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4.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과 새롭게 배운점나는 밀의 주장을 통해 내가 기존의 가지고 있던 사고방식이 바뀌게 되었다. 나의 주장을 숨기고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