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교원] 교사(교원)의 참교육 지침, 교사(교원)의 마음가짐, 교사(교원)의 학습강화를 위한 칭찬전략과 발문전략, 교사(교원)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T.E.T훈련, 교사(교원)의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교수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사(교원)의 참교육을 위한 지침
1. 참교육을 위한 도움말
2. 아이들과의 아름다운 만남을 위한 물음

Ⅱ. 교사(교원)의 마음가짐

Ⅲ. 교사(교원)의 학습강화를 위한 칭찬의 전략
1. 칭찬의 유형
2. 효과적인 칭찬의 방법

Ⅳ. 교사(교원)의 학습강화를 위한 발문 전략
1. 전략 1
2. 전략 2
3. 전략 3
4. 교사의 좋은 발문의 조건
5. 발문 처리상의 유의점

Ⅴ. 교사(교원)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T.E.T훈련
1. 가르치는 일보다 더 중요한 교사와 학생 사이의 관계
2. 검증된 T·E·T프로그램
3.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T·E·T
4. 상벌주의 교육의 한계
5. 어떤 연령의 학생에게도 유용한 T·E·T 프로그램
6. 힘과 권위에 의존하는 기존 교육의 대안인 T·E·T
7.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인 T·E·T

Ⅵ. 교사(교원)의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교수법
1. 수업 중 교사의 용모와 태도
2. 수업 중 교사의 언어
1) 고저
2) 강약
3) 속도
4) 수업중 교사의 몸짓과 표정
3. 수업 중 교사의 용어
1) 사용어휘
2) 용어의 사용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사(교원)의 참교육을 위한 지침

1. 참교육을 위한 도움말

학생들의 변화를 믿고 만나라.
학생들과 자주 웃어라.
학생들 입장에서 다시 생각하라.
하루에 몇 번이고 이름을 불러 주어라.
칭찬을 아끼지 말라.
학생이기 전에 사람으로 존중하라.
학생들 아픔에 먼저 공감하고 충고는 나중에 하라.
학생들을 포기하거나 단정하지 말라.
학생문화를 존중하라.

2. 아이들과의 아름다운 만남을 위한 물음

오늘, 혼자 수업하지는 않았습니까?
오늘, 상처 주는 말을 했습니까?
오늘, 몇 번의 짜증을 냈습니까?
오늘, 아이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만났습니까?
오늘, 웃음으로 만났습니까?
오늘, 솔직하고 편안하게 만남을 하였습니까?
오늘, 교사로서 성숙하기 위한 노력을 하였습니까?

Ⅱ. 교사(교원)의 마음가짐

○ 다양한 특성을 인정하자.
아이들은 각기 모두 다르다. 또한 상황마다 행동하는 특성도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각자의 개성을 파악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숨기고 있는 의도와 감정을 읽어보자.
표현하고 싶어도 표현하지 못한 것들, 보이지 않는 것들까지 세심히 관찰하고 이해해주자. 이런 선생님 모습을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배운다.
○ 따뜻한 눈길로 잦은 눈맞춤을 해 보자.
사랑이 담긴 눈길이 머물 때마다 아이들의 마음은 쑥쑥 자란다. 눈이 마주칠 때마다 살짝 웃어준다면 미소를 통해 따뜻한 기운이 학생의 마음에도 전파될 것이다.
○ 1분쯤 말하고 10분쯤 학생들의 말을 들어주자.
아이들은 언어 표현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귀를 열어야 한다.
말허리를 자르거나 일부만 듣고 판단한다면 학생들도 선생님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는다는
참고문헌
강인수(2003), 한국에서의 교사평가제도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교육행정학 연구, 제21권 4호, 한국교육행정학회
강찬영(1998), 초등학교 교사의 교사 자기평가에 대한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김기태·조평호(2004), 미래지향적인 교사론, 교육과학사
김성권 외(1985), 교수-학습원론, 서울 : 형성출판사
유은아(2002), 초등학교 교사에 대한 발달지향적 평가모형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학교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평가제도 대안 - 학교자치평 가제
정태범(2002), 교육정책과 교육제도의 발전,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개혁] 프랑스의 초중등교육개혁 현황과 한국 교육개혁에의 시사점
  • 교사 자격증 준비와 교직을 대비한 이론 및 실제를 겸비한 고도의 전문적 훈련, 사명감 있는 교사 양성, 교원의 계속 교육 및 교육 연구 증진을 도모하는 교사 교육 방향 설정.○ 개혁의 내용 및 정책 대안- 1989년 교육 방향법에 의거해 교사교육대학원(IUFM)이 설치됨.- 추진 상황: 1990년 9월에는 Grenoble, Lille, Reims에 IUFM이 실험적으로 설치되었으며, 1990년 7월 4일 사범학교를 규제하고, IUFM과 국가 및 도와의 새로운 관계를 규정하기 위한 법령 제정. IUFM은

  • [중등교육] 교원평가
  • 교원평가제의 정의와 개요 교원평가제는 학교 내의 교원들을 학교장과 교감, 동료교사, 학생ㆍ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로써 2005년 5월 2일 교육인적자원부(현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의 내용이다. 추진방향에 따르면 평가대상은 국공립은 물론 사립학교를 포함한 모든 초중고교 교원이다. 평가내용은 교장, 교감의 경우 학교운영 전반을 평가받고 일선 교사는 수업계획과 실행 등에 대해 평가를 받게 된다. 평가방법은 동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강화*다양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운영*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을 통해*생활지도 강화*가정과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전략의 활용에 대한 논의수업분위기◦교실은 다양한 모습◦교사 : 서있거나, 강의, 질문 등 하고 싶은대로 할 수 있음◦학생들이 홀로 또는 그룹으로 활동함◦서두르지 않는 분위기◦교실은 비슷한 모습◦줄 맞추어진 책상◦학교규칙은 칠판의 오른쪽◦교사 : 사무적인 모습◦교장의 규칙과 원리에 따름◦학생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함◦수업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협동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은 주제에 같은 교재를 사용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