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TV, 방송제도, 글로벌네트워크, TV방송, 방송] 방송제도의 유형, 방송제도의 특징과 아리랑TV의 글로벌네트워크 구축 역사, 아리랑TV의 글로벌네트워크 현황, 아리랑TV의 위상과 재원에 관한 어려움, 아리랑TV의 경쟁력 강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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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방송제도의 유형
1. 공영
2. 민영
3. 국영

Ⅲ. 방송제도의 특징
1. 공영방송
2. 민영방송
3. 국영방송

Ⅳ. 아리랑TV의 글로벌네트워크 구축 역사
1. 국제방송교류재단 설립
2. 국내채널 아리랑TV Korea 방송 개시
3. 해외위성방송 추진기획단 발족
4. 해외방송채널 아리랑TV World 1 방송 개시
5. 세계방송 전략기획단 발족
6. 아리랑TV Global Network 구축

Ⅴ. 아리랑TV의 글로벌네트워크 현황

Ⅵ. 아리랑TV의 위상과 재원에 관한 어려움

Ⅶ. 아리랑TV의 경쟁력 강화 방안
1. 아리랑TV공사화
2. 아리랑TV+KBS국제방송/사회교육방송=아리랑TV(해외방송공사)
3. 아리랑TV+KBS=KBS
4. 아리랑TV+KTV=국영방송
5. 아리랑TV+KTV+국회방송=국영방송그룹
6. 아리랑TV+EBS=EBS
7. 아리랑TV+MBC=MBC
8. 아리랑TV+KBS국제방송/사회교육방송+EBS=EBS
9. 공영방송경영위원회 산하 방송(KBS포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방송은 방송 스스로의 사적 이익이나 개별적인 어떤 정신적, 물질적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방송의 사회적인 외적 환경(국가, 사회, 국민 등) 체계의 삶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고 활동, 기능, 존재해야 한다. 사실, 방송의 공익성 개념은 보편적으로 전파의 속성, 방송회로의 폐쇄성, 방송의 광범위한 영향력에서 유래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방송은 사적 기업으로서 시장 경제의 경쟁성만을 주장해서는 안되고, 공익을 위해 일정정도 기여를 해야 할 의무를 갖는다. 방송 심의를 담당하고 있는 방송위원회의 공익성 개념을 보면, ꡒ방송의 공익성이란 방송의 주인인 수용자를 위해 방송제도를 통하여 프로그램이 편성·제작·방송되고, 이러한 방송활동에 수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제도 속에서 헌법과 이의 하위법인 방송법 등에 나타난 보편적 이념, 가치 그리고 국가사회의 특수성이 구현되는 것ꡓ으로 정의하고 있다.
방송매체의 여러 가지 특성과 기능으로부터 필연적으로 잉태되어지는 방송의 공익성은 ꡐ방송전파의 소유권과 방송행위의 주체가 바로 수용자인 국민에게 있다ꡑ는 데로 귀결된다. 공익성이란 각 집단의 이해를 기계적으로 가감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고 보다 높은 차원에서 조정되어야 한다.

Ⅱ. 방송제도의 유형

방송제도는 국영방송, 민간상업방송, 혼용방송제도로 대별할 수 있으며 한국은 국영, 국·민영, 공·민영, 공영제도가 있고 현재 추세는 공·민영 제도가 일반적이다.

1. 공영

공영은 소유가 특정 공사에 있으며, 공공이 통제할 수 있다. 또 영리를 추구하지 않고 수신료를 재원으로 한다. 공영은 문화의 전파를 목표로 하며 이것을 사용하는 대표적 국가는 영국, 독일, 서유럽이다. 공영방송의 특징은 개관성, 문화·교양성이다.
참고문헌
브랜드닥터(2003), 아리랑TV의 국가브랜드 마케팅 효과 분석
박찬영(2003), 십년도 못가 발병난 아리랑TV, 한국일보
정용준(2003), 아리랑 TV의 혁신을 기대하며, 국민일보
해외방송 3년 맞는 아리랑TV(2002), 신문과 방송 38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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