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가정학과(의상학),교육과(교육학,청소년교육) 4 B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비고츠키 인지이론의 기본전제
1) 인간은 지식을 구성한다.
2) 인지발달은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
3) 언어가 인지발달을 주도한다.
4)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
5) 성인은 아동의 인지발달에 있어 ‘발판’역할을 한다
6) 근접발달지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 존재한다
7) 놀이의 중요성 강조

2. 비고스키의 심리적 인지발달의 구성 요소
1) 유아들은 지식을 구성한다.
① 인지적 구성은 항상 사회적으로 매개되며,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
② 물리적 조작과 사회적 상호작용 모두 발달에 필요
③ 학습은 지식의 내면화, 유아가 학습과정에서 취하게 되는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
2) 사회적 맥락과 분리될 수 없다.
3) 언어의 중요성
4) 보조 자극의 역할
4) 근접발달지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1) 근접발달지역의 개념
(2) 근접발달지역의 의의
(3) 비계(scaffolding)의 설정
5) 요약

3. 비고츠키이론의 교육적 적용
1) 교실 문제들
(1) 학습자 특성
① 개인차
② 준비성
③ 동기 부여
④ 인지 과정과 교수
⑤ 학습의 전이
⑥ “학습 방법” 기술들을 발전시키기.
⑦ 문제 해결을 교수하기
⑧ 학습을 위한 사회적 맥락
2) 이론의 점검

4.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사회적 맥락의 중요성
2) 정신 과정의 발달
3) 아이들이 놀이시간을 되찾도록 해야 한다
4) 교육에서 부모의 역할을 강조했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어린이가 자신의 주변 세계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피아제의 개인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비고스키는 어린이의 사회적 세계와 심리적 세계간의 중요한 관계를 강조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접근은 고유한 문제의식과 개념들, 그리고 독창적인 방법론을 토대로 인간의 지식과 그 발달의 기제에 관한 생생한 그림을 제시하고 있는 이론들이다. 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두 이론은 모두, 인간이 출생하는 당시부터 가지게 되는 가장 초기적이며 기본적인 지식의 형성과정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당시의 지배적인 행동주의적인 방법론이나 이론들이 인간의 지식의 성장을 설명하기에는 부적합하다는 것에 견해를 같이 하고, 인간지식에 대한 새로운 설명방식을 모색하고자 하는 유사한 학문적 동기를 가지고 있었다.

참고문헌
-한순미(1999). Vygotsky와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홍용희 역(1995). 어린이들의 학습에 비계설정 - 비고츠키와 유아교육. 서울 : 창지사.
-김억환 역(1998). 정신의 도구 : Vygotsky 유아교육
-한양대 사회인지발달연구모임 역(1995). Vygotsky - 마음의 사회적 형성. 서울 : 정민사.
-전윤식(1992). Vygotsky나 ZPD개념에 입각한 아동의 잠재능력과 교수효과성의 측정. 교육학연구, 30(2), 151-175.
-허혜경(1996). Vygotsky의 ZPD이론의 기초한 교수-학습방법, 교육학연구, 34(5), 한국교육학회, 312-330.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강충렬, 교수학습이론 99. 11. 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