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인터넷마케팅]인터넷쇼핑몰 ‘롯데닷컴’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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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3.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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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인터넷마케팅]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들어가는 말
(1)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및 규모
(2) 외부 환경분석 Ⅰ
(3) 외부 환경분석 Ⅱ
(4) 외부 환경분석 Ⅲ
2. 롯데닷컴 기업개요
(1) 롯데닷컴 내부분석
(2) 롯데닷컴 이용분석
(3) 롯데닷컴 사이트 디자인 분석
3. 롯데닷컴 마케팅전략
(1)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2) STP 분석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3) 4P 분석
1) 상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4) 경쟁사와의 비교
4. 롯데닷컴 성공요인 분석
(1) 회원정보의 통합을 통한 고객만족 추진
(2) 오프라인상의 풍부한 유통․물류망
(3) 브랜드 파워의 온라인․오프라인 통합
(4) 컨텐츠․커뮤니티 확장
(5) 40여개의 관련 사업체와의 적극적인 제휴
5. 맺음말
(1) 롯데백화점이 나아가야할 방향
(2) 결론
- 본문내용
-
(2) STP분석
① 고객 Segmentation(세분화)
고객을 세분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구매능력이 있느냐․없느냐, 충성도(로열티가)높으냐․아니냐를 통하여 고객들을 나눌 수 있겠다.
10~20대→ 구매능력은 아직 부족하나 인터넷 이용의 확산으로 ‘인터넷 세대’라는 무한한 가능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고객으로써 소홀히 다뤄서는 안될 고객층이다.
20후~30초 여성→ 여성들의 사회진출로 인하여, 여성들의 구매능력을 가지고 있고 여성들은 충성도가 높아서 한번 마음에 들면 끝까지 그 쇼핑몰을 이용을 고수해오는 고객층이기 때문에 색다르고 다양한 전략으로 여심을 잘 이용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성공적인 쇼핑몰로 발전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
20후~30초 남성→ 롯데닷컴은 남성들의 방문율이 다소 높게 나타났기 때문에, 충성도가 여성들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것을 감안하여 남성 고객층을 확보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기존고객을 잃지 않고 다른 고객들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기 위해 20후~30초 남성이라는 고객을 세분화시킨다.
30~40대→ 이는 기존의 것을 고수하려는 경향이 강한 보수주의적인 고객층이 많을것이다. 이에 따라 고객을 따로 구분해서 롯데닷컴 이라는 인지도를 높이 알리고 각종 이벤트 및 결혼기념일 같은 것을 챙겨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나아가면 안정적인 고객확보를 할 수 있다.
50대이후~→ 이는 정보화시대가 아니기 때문에 고객을 확보하기 힘들다. 때문에 인터넷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들만을 위해 따로 전략을 세워 나아가야 하기 때문에 50대이후의 고객을 고객세분화 시킨다.
② 고객 Targeting
현재 인터넷 이용의 확산으로 인해 전자상거래가 활성화 되고 동시에 여성이 사회에 진출함으로써, 여성이 고객으로의 가치는 이루 말할 수 없다. 때문에, 충성도가 높은 경제력이 있는 20대 후반~30대 초반 대 여성 고객층을 새로운 타겟으로 잡아야 할 것이다. 또한, 롯데닷컴은 남성의 방문율이 높은 것을 감안해서 기존이 남성고객을 유지하면서 직업여성의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Targerting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③ Positioning
롯데닷컴은 브랜드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연간 매출액은 다른 클릭 앤 모르타르 기업보다 높은 매출액을 기록하고 잇는 것으로 보여진다. 때문에 직장인 남성의 방문율 또한 높게 나타났다. 이에 롯데닷컴은 브랜드 인지도와 남성 방문율을 잘 활용해 고객 충성도를 높여 나아가야 하는 전략을 세워야하겠다.
포지셔닝 맵은 롯데닷컴이 남성고객의 방문율이 다소 높기 때문에 x축을 남성 쪽으로 치우치게 했고 고객인지도가 ‘롯데’라는 대형업체이기 때문에 Y쪽 상단에 높게 나타나게 했다.
이와의 경쟁상대는 HMALL은 2년 연속 고객 만족도 1위를 차지하고있으며, 조금씩 롯데닷컴을 앞지르는 추세이기 때문에 X축에는 여성과 남성쪽 중 여성 쪽에 조금 치우치게 했고 현대백화점이라는 인지도로써 롯데닷컴 보다는 아래쪽에 위치시켰다. 삼성몰은 매출액1위와 브랜드 이미지도 좋고 여성고객이 많아서 X축에 여성 쪽으로 치우치게 하였다. 신세계몰은 올해부터 적극적인 투자를 해 업계5위로 올려놓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기는 하나 아직까지는 롯데닷컴, 삼성몰, HMALL 보다는 미흡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위치시켰다.
<중략>
자료평가
- Good~
- wngo***
(2009.04.23 10:5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