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아동기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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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1) 아동기란?
2) 학령기?
3) 신체. 운동발달이란 무엇인가?

Ⅱ.본론
1) 신체발달
2) 아동의 신체에 대한 이해
3) 운동발달
4)운동의 이점
5) 신체. 운동발달의 성차

Ⅲ.결론
본문내용
아동기란?

Ⅰ.서론

1) 아동기란?
넓은 뜻으로는 출생에서부터 청년기에 들어가기 직전까지, 즉 12~13세 경까지를 말함.
이 시기는 다시 유아기(출생~1세), 유아기(1~6,7세) 및 좁은 뜻의 아동기(6,7~12,3세)로 나눈다. 좁은 뜻의 아동기는 학령기 라고도 한다. 여기서는 좁은 뜻의 아동기에 대하여 설명한다.
이시기의 아동들은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감에 따라, 아동들은 이 시기의 발달에서는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많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되며, 또래집단의 비중이 점차 커지게 되므로, 이 시기를 󰡒학령기󰡓 또는 󰡒도당기󰡓라고도 한다. 또한 아동기는 유아기나 사춘기의 격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시기라는 점에서 잠복기라고도 한다.
그 중에서 저희가 조사할 신체운동발달을 살펴보도록 하자.

2) 학령기?
학령기는 6세에서 12세까지의 시기로 아동기 중에서 친구와의 관계가 가장 중요해지는 시기이다. 유아기까지는 생활영역 대부분이 부모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아동기 이후에는 점차 부모의 손이 닿지 않는, 아동들만의 생활영역으로 넓어진다. 즉,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짐에 따라 아동은 교사나 친구와의 관계가 형성되고, 책. TV 등의 영향을 받으며 발달을 이룬다. 특히 이시기의 아동은 사회인으로서의 기초를 이루는 시기라서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적 판단을 획득해야 하며, 양심도 발달시켜야 한다. 또한 이 시기는 학습에 기초를 이루는 시기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해 현대사회에서 학령기의 중요성이 과거에 비해서 부각되고 있다.

3) 신체. 운동발달이란 무엇인가?
신체의 여러 기관이 양적으로 늘어나고, 구조가 정교해지며, 기능이 능률적으로 되어가는 과정을 말한다. 그리고 운동발달이란 앉거나 걷는 것과 같이 어떤 동장을 이루는 기본적인 움직임을 할 수 있고, 이러한 움직임이 정밀하고 정확하게 되어가는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신체. 운동발달은 아동의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자아개념발달 등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신체. 운동발달은 아동의 생활에 중요하고 절대적인 요건으로서 중요한 의의를 지니게 된다. 신체. 운동발달이 이루어지면 아동의 생활공간이 점점 늘어나고 다양한 경험을 더 많이 할 수 있게 되어 아동의 인지발달이 촉진된다. 아동에 대한 타인의 반응은 아동의 신체. 운동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신체. 운동발달은 간접적으로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신체. 운동발달은 자아개념발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신체. 운동발달이 미숙한 아동은 또래 아동들로부터 따돌림을 받거나 놀림을 당하여 소외되기 쉽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동은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여 위축되고 열등감을 가지게 된다. 반면에 신체. 운동발달이 정상적이고 조화롭게 이루어지면, 또래 아동들과 잘 어울리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Ⅱ. 본론
1) 신체발달
학령기 아동은 상당한 성장과 성숙이 일어나지만, 영. 유아기나 청소년에 비해서 발달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이 시기를 성장의 잠재기라고 칭한다.
이전 시기에 비하면 느린 속도지만, 아동기에 아동의 신장과 체중은 크게 증가하며, 특히 체중은 신장에 비해 훨씬 더 현저하게 증가한다. 대부분의 남아들은 이 시기를 지나면서 근육의 힘이 두 배로 증대되며 여아들도 매우 강해진다.
여아는 키가 더 크고 더 야위었다. 비록 여아들이 남아들보다 지방 세포를 다소 많이 가지고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신체가 괘 튼튼한데 이러한 특성은 성인기까지 지속된다.
12세의 6학년 아동들을 보면 남아가 여아보다 머리 크기의 반쯤은 더 크다. 일반적으로 남아가 여아보다 다소 체중이 무겁고 키가 크지만 큰 차이는 없다. 그러나 이 시기의 말기 (대략 10세~12세) 에는 여아들이 남아들보다 먼저 사춘기에 도달하고 또 신체적으로 남아들보다 더 큰 경향이 있다.
신장과 체중의 발달은 아동의 행동, 성격, 주위의 환경 등에 많은 영향을 받지만 유전적 요인도 무시할 수 없다. 연령에 따라 신체 각 부위의 발달비율은 개인특성에 따라 차이가 난다. 일반적으로 남아의 경우 6세 경에는 평균 신장이 약 116cm 정도이며, 12세 경에는 약 145cm까지 성장한다. 또한 여아의 경우 6세의 평균신장은 약 110cm이며, 12세 경에는 약 142cm까지 성장한다.
체중의 경우도 학령기에 현저한 발달이 이루어져 남아의 경우 6세 경에는 평균 체중이 약 21kg이던 것이 12세 경에는 39kg 정도로 증가된다. 신장과 체중의 발달은 매년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경제수준의 향상으로 인하여 충분한 영양섭취를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개인차가 크다.
신체기관 체계의 성숙으로 인하여 이 시기의 아동들은 초기 때보다 더 예리한 시력과 시야를 가진다. 예를 들면 6세에 양눈의 협응이 잘 발달되어 눈의 초점이 잘 맞게 된다. 두뇌의 발달은 실제로 이때 완성된다. 6세 이전의 아동은 눈이 아직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멀리까지 잘 보는 경향이 있고 눈의 모양도 성인과 다르다.
학령기 아동의 신체비율은 거의 성인과 비슷하다. 팔, 다리의 성장과 더불어 유아기 지방이 빠져 날씬해 보인다.
아동은 6세 경이 되어 아래 쪽 앞니가 빠지기 시작하면서 아동기에 접어들게 된다. 유치가 빠지는 것은 명백한 신체적 성숙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새로운 단계에 들어갈 수 있는 새로운 능력을 보여주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학령기에 들어서면서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오기 때문에 얼굴모습이 변한다.
아동기에 있는 영위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얼굴의 비율이 변화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머리에서 발쪽(cephalocaudal)으로의 발달원칙에 따라서 머리의 윗부분은 주로 뇌의 성장 때문에 아랫부분보다 빠른 비율로 자랐다. 지금은 얼굴의 아래 반이 성장을 따라잡고 이마는 더 이상 튀어나오지 않았으며 얼굴모습은 더욱 더 탁월해지고 개성이 뚜렷해졌다.
또한 뇌의 중량은 12세 경에 이르면 성인의 약 95% 정도로 성장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근육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길이와 폭이 증가하여 몸통에서 먼 부위보다는 가까운 부위에서 더 왕성하게 이루어진다. 근육조직의 성장은 12세가 되면 6세 때 근육조직의 2배 정도까지 성장한다. 학령기 아동의 근육은 여리고 뼈에 견고하게 부착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에 쉽게 피로해지는 반면, 피로에서의 회복도 빠르다. 따라서 어린이의 근육활동에서는 잦은 휴식과 변화있는 행동이 요구된다.
아동중기 동안에는 영아기와 유아기 동안의 성장률과 비교했을 때 규칙적이지만 느리게 성장한다. 청년기 동안과 비교해서도 성장이 느리다. 또한 전체적인 신체 비율에서도 별 변화가 없다.
다른 발달단계들과 마찬가지로, 아동의 성장은 영양과 유전요인 모두의 영향을 받는다. Janes(1975)는 나이지리아의 부유한 가족 남아들의 신장을 빈곤한 가족 남아들의 경우와 비교함으로써 영양적 요인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아동기에 빈곤층의 아동들은 부유층의 경우보다 신장이 평균 10cm정도나 더 작았다. 이와 비교하여 영양상태가 비슷한 아동집단들을 비교했을 때는, 신장에 대한 유전적 영향력이 분명히 나타난다. Eveleth와 Tanner(1976)는 1~18세의 유럽계, 아시아계 및 아프리카계 미국 아동의 신장을 비교하였다. 아시아계 남아 및 여아는 평균 이상으로 잘 보살펴진 경우조차도 다른 두 집단의 아동들보다 명백히 신장이 더 작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아동의 신장을 결정하는 데 유전적 영향력은 문화적 환경과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우리가 지나가던 그 학교가 비교적 부유한 지역사회 안에 있다면 그 아동들은 저소득층의 아동들보다 다소 크고 더 성숙할 것이다. 이런 조기성숙은 상류층의 좋은 영양에 기인한다. 비만아동들- 과잉영양아- 그 중에서도 몸무게가 무거운 여아들은 호리호리한 아동들보다 더 일찍 첫 월경을 시작하게 된다. 이리하여 우리는 과잉영양이 성장을 가속화하는 반면에 영양실조는 성장을 저해하는 것을 알 수 있다.

2) 아동의 신체에 대한 이해
신체적 특징은 학령기 아동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학령기 아동들은 자신의 신체적 특징을 또래와 비교하여 신체상을 형성하게 된다. 또한 스스로의 운동기술을 다른 아동과 비교, 평가하게 되는데 이러한 신체의 크기나 골격은 운동이나 친구와의 놀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이것은 자아개념과 자존심 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상대적으로 작고 빈약한 아동은 소심하고 겁이 많으며 대체로 걱정이 많다. 반면에 크고 튼튼하며 힘이 센 또래 아동은 쾌활하고 창조적이며 자기를 표현하는데 적극적이다. 따라서 학령기 아동의 신체적 특징은 아동 자신의 태도와 관심을 달리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한 기대와 태도의 차이를 유발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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