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가정 C형 반두라(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E)행동발달에대한 행동주의와인본주의의 인간관기본전제를 비교설명하시오ok
- 유아교육론1D)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유아교육론_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해서 서술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방송통신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청소년교육(또는 유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 하고 싶은 말
-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Bandura의 생애
2.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의 원리
1) 사회학습이론의 개론
2) 학습의 성격과 기본 가정
(1) 직접학습과 간접학습의 비교
(2) 학습자와 환경의 관계
3) 학습의 구성요소
(1) 행동적 모델
(2) 행동의 결과
4) 관찰학습
5) 관찰학습의 네 가지 구성 요소
(1) 주의 집중 (attentional) 단계
(2) 기억(파지)(retention) 단계
(3) 운동 재생(motor reproduction) 단계
(4)동기화(motivational processes) 단계
①주의집중과정
②운동재생과정
③ 동기적 과정
6) 관찰학습에서 성정형화 특성
7) 상호결정주의로서의 사회학습
3. Bandura 사회학습 이론에 대한 평가
4. 교사의 역할
5.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
1) 관찰학습의 중요성 부각
2) 모델링을 통한 행동수정의 교육적 활용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관찰학습이론(observational learning theory),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 무시행학습이론(no-trial learning theory) 이라고 불리는 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은 기본적으로 강화이론에 토대를 두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직접적 보상이나 벌을 받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의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기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이론으로 관찰학습, 모방학습이라 한다. 사회인지 이론은 뱀에 대한 공포를 가진 사람들을 치료하였던 Albert Bandura의 임상 치료에서 시작되었다. 다른 사람의 관찰이나 설득보다 앞선 환자가 뱀을 다루는 것을 그들이 관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치료 기법이었다. 환자들은 관련된 동료를 관찰하고, 그들의 행동으로부터 정보를 얻고, 행동의 실행에 관한 결정을 하고, 행동을 했다. 초기 연구들은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 둘 다의 학습에 대한 행동적 모델의 역할과 행동 수정에서 모델의 역할을 확인했다. 그 후 이론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사회적, 인지적 요인을 확인했다. 이론은 기호를 사용하는 능력,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참여하는 행동, 관찰자의 가치, 태도, 행동 양식에 대한 미디어의 영향이 포함되어 있다. 1980년대부터 자기효능감과 자기 조절 학습의 개념은 이론의 중요한 관점이 되었다. 자기효능감은 새롭고 모호한 요소를 가진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관한 개인적인 믿음과 관련된다. 자기 조절 학습은 (1)학습하는 동안의 정의적, 인지적, 환경적 자원을 결집하기 위한 학생의 순향적인 노력의 성과, (2)자기 관찰, 판단, 그리고 자신의 진보에 대한 반응과 관련이 있다. Bandura는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방략,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환경 속에서 단지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 참고문헌
-
1. 김영채. 학습심리학 입문. 서울 : 양영각. 1984.
2.김아영, 박학사, 교육심리학, 2003
3. 변창진, 김경린. 사회적 학습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1984.
4.윤운성,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1
5. 이충원. 교육심리. 서울 : 학문사. 1983.
6.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6
7. 임창재.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1995.
8.전윤식 외,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3
9.http://kin.naver.com/db/detail.ph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D형]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대하 보고 느낀점 서술
- 2020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D형(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
- 2019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
- [대중매체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대중매체(TV, 만화-애니메이션, 컴퓨터)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2021 인간관계론][기말시험][출처표기] 1.고프만(E. Goffman)이 제시한 개념인 역할소원(role estranging)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역할소원의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9.스턴버그(R. J. Sternberg)가 제시한 사랑의 삼각형 이론 및 사랑의 유형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