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사상] [정약용]다산 정약용의 실학사상(신분제,정치개혁,경제개혁,토지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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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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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다산 정약용의 실학사상 >

1. 서 론

2. 본 론
1) 사회 신분제도 개혁론
2) 정치적 개혁(사상)
3) 경제적 개혁 (환곡제)
4) 토지개혁론

3.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정약용은 경제사상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추구하고 있던 왕도정치의 이념과 조선사회가 직면해 있던 현실에 대한 성찰을 기반으로 하여 일련의 사회개혁론을 전개하였다.
일찍이 왕도정치의 이념을 제시한 ≪ 맹자 ≫ 는 〈 등문공 冀 文公 〉 상(上)에서 󰡒 백공의 일은 본래 농사를 지으면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百工之事 固不可耕且爲也). 󰡓 라고 하면서 노심자(勞心者)와 노력자(勞力者)를 구별해 사회적 분업 개념의 원형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봉건사회 해체기에 있었던 조선 후기의 사회구조에서는 사회적 분업이라는 측면보다는 신분제도가 적용되는 사회적 불평등이 엄존하고 있었다.
정약용을 비롯한 실학자들은 이와 같은 사회 신분제도의 모순성을 지적하고, 고착적 신분제에 의해서 사회를 설명하기보다는 사회적 분업에 가까운 개념으로 조선사회를 재편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정약용은 인간의 본질적 평등에 관해서는 인정을 했지만 신분간의 위계질서는 어느 정도 필요한 것으로 보았다. 그리하여 󰡒 국가에서 의지하는 것은 사족인데 그들이 권리도 세력도 없어지면 위급할 때 소민의 난리를 누가 막을 수 있겠는가? 󰡓 라는 우려를 나타내기도 하였다. 그는 양반 사족의 지도나 통솔이 없이는 국가가 존립할 수 없다는 신분관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교육관에도 드러나 양반 자제와 서민은 교육기관이나 교육내용을 엄격히 구분하여 양반은 지도자로서 수기치인 ( 修己治人 )의 전인교육을, 일반 백성은 효제의 윤리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하였다. 양반은 통치자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을 배우고 평민은 피지배자로서 지켜야 할 윤리를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그는 지배계급의 선천적인 우월과 피지배계급의 선천적인 열등을 합리화시키는 운명론을 부정하였다.
참고문헌
- 금장태 / 실천적 이론가 정약용 / 이끌리오 / 2005
- 윤사순, 고익진 / 한국의 사상 / 열음사 / 1994
- 금장태 / 실학의 세계 /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 1999
- 홍덕기 / 다산 정약용의 토지 개혁사상 / 전남대학교 출판부 / 2001
- 한국철학사 연구회 / 한국 실학 사상사 / 다운샘 /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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