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사상] [실학] 조선시대 실학사상(실학의개념,실학의이념,실학의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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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조선시대 실학에 관하여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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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조선시대 실학사상 >

1. 서 론

2. 본 론
1) 실학의 개념
2) 실학사상의 대두와 배경
3) 실학에 있어서의 학파적 계통
4) 실학의 이념적, 학문적 특성
5) 실학파의 세력부진과 그 원인

3.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 실학의 개념
역사적으로 실학이라는 용어는 통시대성(通時代性)을 지닌다. 즉, 어느 시대이던지 간에 그 시대에 있어서 현실성 또는 현실적 의의를 지니는 학문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송대(宋代)에 이르러 노불(老佛)의 ‘허무적멸적(虛無寂滅的)’ 성격에 대해 유학의 현세 주의적 성격을 부각시키기 위해 유학을 실학이라 하였고, 중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실학의 개념이 각 시대에 따라 변천하였다. 여말선초에는 ‘적멸위락(寂滅爲樂)’의 불교에 대하여 성리학을 실학이라 하였고, 다시 왜란과 호란을 겪은 뒤에는 번쇄하고 지리(支離)한 데로 흘러 버린 성리학과 예학의 말폐에 반발하여, 일부학자들이 경세치용 ․ 이용후생 ․ 실사구시를 내세우면서, 이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을 실학이라 하였던 것이다.

2) 실학사상의 대두와 배경
실학은 왜란과 호란을 겪은 이후에 대두하여 영 ․ 정조 때에 전성을 이루었던 학술사상(學術史上)의 한 경향을 말한다. 실학사상이 대두하게 된 배경과 원인을 들면 첫째로 직접적인 것으로서 현실에 대한 자각과 반성을 들 수 있다. 조선은 양대 전란을 겪은 뒤, 국토가 황폐해지고 사회 ․ 경제적으로 총체적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는데 집권층은 성리학과 예학을 최고의 이념으로 내세웠고 그 중에서도 예학을 집권층들이 중요하게 여긴 이유는
참고문헌
- 윤사순, 고익진 / 한국의 사상 / 열음사 / 1994
- 금장태 / 실학의 세계 /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 1999
- 홍덕기 / 다산 정약용의 토지 개혁사상 / 전남대학교 출판부 / 2001
- 한국철학사 연구회 / 한국 실학 사상사 / 다운샘 /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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