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이태준의 단편에 드러난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주제의식에 대해 서술하시오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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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준의 단편에 드러난 ‘근대에 대한 문제의식’과 주제의식에 대해 서술하시오jo


국어국문학과소설창작론4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작가 이태준
2. 밤 길
1) 길잡이
2) 이해와 감상
3) 핵심정리
4) 등장인물
(1) 황 서방
(2) 권 서방
(3)주인집 어른
5) 구성
6) 줄거리
2. 이태준의 창작기법의 평가
3.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시의 지용, 소설의 상허’라는 말이 잘 알려주듯이 상허 이태준은 1930년대 우리 소설계를 대표하는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는 데뷔작 [오몽녀]를 시작으로 약 80여 편에 달하는 중․단편 및 장편소설을 발표하였다. 그에 대한 문학적 평가는 ‘구인회’를 중심으로 문학의 자율성과 예술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상허 이태준의 소설은 생활을 중심으로 분리와 수용이라는 방식으로 교차되면서 진행된다. 생활이라는 공통된 대상을 매개로 한 반응이라는 점에서 공유점을 보여주는데, 각각의 계기는 한 장르 안에서 또 크게는 장르로 구분되면서 전개되고 있다. 즉 양편의 계기는 시기에 따라 한 장르 안에서 번갈아 나타나기도 하며, 어느 한 계기와 우월한 경향을 통해 장편과 단편의 기본적인 성격을 형성하기도 하는 것이다. 상허의 작품들은 처음부터 장르에 대한 자각적이 의식을 기반으로 하여 쓰여졌고 그리하여 계몽과 예술로 나뉘어 장편과 단편이 각각 창작되지만 현실의 내용을 파악하고 그것에 대해 갖는 비판적 인식의 긴장은 장르적 차이를 넘어서는 일정한 동질성을 보여주고 있다. 1960년대에 들어 최초로 이태준 문학에 관심을 기울인 임형택은 “우리 문학사에서 일대를 주름잡던 작가였으며 한 때 독자들의 영광의 꽃다발에 쌓였던 문인 상허를 그냥 타부로 인한 망각과 무지 속에 모른 체 한다는 것은 문학사의 오류”라고 지적하면서 이념적 평향 때문에 이태준 문학을 간과하는 연구가들의 그릇돈 자세를 질타하고 나선다. 강진호․이남호․신동욱 등 몇몇 연구가들이 이태준의 소설에 나타난 사회 인식 및 민족주의 정신에 주목함으로써 이태준 소설의 인물 유형에 주목하기보다 시기별 특성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기존의 논의를 극복한 것이다. 그의 작품에는 소설집 [구원의 여상], [딸 삼형제], [사상], [해방전후] 등이 있으며, 문장론 [문장강화]가 있다. 지금부터 이태준의 단편소설 「달밤」을 통해 등장 인물의 특징 및 성격 형성 등 알아보고, 근대화를 바라보는 작가의 태도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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