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리더쉽, 리더십이론] 리더십(리더쉽)의 특성 및 리더십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 목차
-
1. 리더십의 정의
2. 리더십이론의 비교
3. 리더십의 중요성
4. 일류 리더가 되기 위한 조건들
5. 리더십의 특성이론
(1) 배경
(2) 특성이론 적용상의 문제점
6. 리더십의 행동이론
(1) 리더십의 유형
(2) 권위형, 민주형, 자유방임형 리더십의 비교
7. 리더십의 상황이론
(1) 리더의 행동적 특성
(2) 부하의 행동적 특성
(3) 과업과 집단구조
(4) 조직체 요소
(5) 리더십 과정에 작용하는 상황적 요소
8. 뉴리더십의 특성
(1) 정직함
(2) 반응
(3) 경계심
(4) 배우고 다시 배우고자 하는 의지
(5) 모험심
(6) 비전
(7) 이타주의
9.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Leadership)의 어원은 고대 영어 Ledan에서 나온 것으로‘함께 간다’는 의미가 있다. 그러므로, 리더십이란‘어떤 정해진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조직 구성원들과 함께 공유된 목표를 향하여 나아가게 하는 영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어떤 자리나 직분을 취득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을 추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리더십에 대한 정의는 그동안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합의된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일반적으로 리더십은 한 개인이 다른 구성원에게 이미 설정된 목표를 향해 정진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으나, 이러한 활동과 관련된 적극적인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목표설정(goal setting), 집단화 관계관리(managing inter group relation) 등에 관한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리더십의 활동을 연구하고 이해하기란 너무나 광범위한 연구분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리더십의 정의는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화되는 것도 사실이다. 리더입장뿐만 아니라 구성원의 입장에서도 정의할 수 있으며, 모두가 리더라는 관점의 정의도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리더십은 리더 입장에서 보면“조직의 리더가 수행해야할 조직의 목표를 신속하게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의 의지를 자극하고 그들의 업무를 지휘하는 기술”로 정의 될 수 있으며, 구성원 중심에서 보면“집단 구성원들의 욕구와 소망을 조직체의 목표와 일치시키고 목표달성을 위하여 구성원들이 상호 협조하도록 영향을 주는 활동”으로 정의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민진, 조직관리론, 대영문화사
유종해, 현대조직관리, 박영사
김대운, 조직과 리더십, 형설출판사
양창삼, 리더십과 기업경영, 경문사
강준민, 리더십의 법칙, 비전과 리더십
주삼환 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자료평가
- A 학점 받았어요^^ 감사합니다
- adw***
(2014.01.10 06:23: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