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 서울 FC 구단 분석(마케팅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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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프로 구단을 마케팅 중심으로 분석한 자료 입니다.
많이들 참고하세요
목차
1.엠블런
2.마스코트
3.경기장
4.선수단
5.주변 시설
1) 경기장 관람
2) 2002 FIFA월드컵 기념관 운영
3) FC서울 팬샵
4) 기념품샵
5) 편리한 교통시설
6) 기타 부대시설
6. 2008년 관중 수
7. FC서울의 서비스 전략
1) 창단시 마케팅 계획
2) 티켓 가격 차별화 및 편리서비스
3) 인터넷을 통한 전략
4) 다양한 이벤트 전략
5) 각종 서비스업체와의 네트워크 구성 (FC서울 아지트)
6) 박주영 선수를 통한 스타 마케팅 전략
7) 발로 뛰는 마케팅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울 FC 구단 분석 (마케팅 중심)
1.엠블런
엠블런은 2002년 월드컵의 혈기와 함성, 그리고 승리를 계승하고 서울시민과 함께 발전하는 명문구단을 상징적으로 디자인한 것입니다.
기본외형은 기본의 서구적 방패형 또는 원형 엠블럼들과는 달리 홈구장으로 사용하는 서울 월드컵 경기장의 8각 방패연 지붕 이미지를 살려 다른 구단들과의 차별성과 함께 한국 전통에 대한 상징성을 부각하였으며, 그 안에 축구공과 함께 풍요와 정열을 상징하는 ‘불타는 태양’의 이미지를 한국적 문양으로 재구성, FC 서울의 수호신으로 형상화 하였습니다.
또한 글로벌 명문구단으로의 도약을 위해 “FC SEOUL'의 영문팀명과함께 방패연이 하늘 높이 떠 있는 모습을 시각적 라인으로 형상화하였으며, 구단 창단 연도인 1983년과 FC 서울로의 제 2창단 연도인 2004년을 표현하여 전통성과 새로운 탄생을 나타내었습니다.
2.마스코트
이름 : 씨드(SSID)
종류 : 외계생명체
나이 : 영생불멸
탄생일 : 2004년 4월 3일
탄생장소 : 대한민국, 서울상암월드컵경기장
탄생배경 : 불타는 태양의 운석에서 폭발하여 깨어나옴
성격 : -언제,어디서건 굴하지 않는 당당한 성격을 소유
-미소와 함께 신중함을 잃지 않는 강인한 성격을 소유
-겁없는 승부욕과 함께 강자에겐 강하겐 약자에겐 배려심을 발휘하는 따듯한 가슴을 소유
취미 : 축구(태어날 때부터 축구공이 몸에서 떠나지 않음
3.경기장
연면적 : 155,674m2 (47,091평) - 지하1층, 지상 6층
관람석 : 주경기장 (66,080석)
보조경기장 (1,000석)
지붕설치 : 일반관람석의 90% (VIP, 언론보도, 장애인석 100%)
주차대수 : 총 3,601구획
(경기장 1,160구획, 공원주차장2,441구획)
4.선수단
골키퍼
김병지,김호준,조수혁,강재욱,권정혁
수비수
박용호,박요셉,아디,김한윤,김진규,최원권,김치곤,구경현,이상우,정성호,
미드필더
윤홍창,안태은,이민성,이을용,이종민,고명진,기성용,무삼파,이청용,천제훈,고요한,문기한,김현관
공격수
정조국,박주영,데얀,안상현,김은중,이상협,심우연,배해민,이승렬
5.주변 시설
1) 경기장 관람
경기장내 스탠드 관람 (시설현황 및 그라운드 전경), 선수대기실, 월드컵영상실 [월드컵경기 주요장면상영 (약13분13초)] 등 경기장 구경을 성인기준 입장료 1,000에 할 수 있다.
2) 2002 FIFA월드컵 기념관
2002년 월드컵을 기념하고 그 감동을 다시 한번 더 느껴보라는 의미로 그 때의 사진들, 지금까지 월드컵 도전기 등 여러 가지를 입장료 1,000원에 구경할 수 있다.
참고문헌
http://cafe.naver.com/fcseoulsupporter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5
http://cafe.naver.com/bournemouth.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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