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 청소년 비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청소년 비행의 개념
비행이란 넓은 의미에서 사회의 규범으로부터 일탈되는 행동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나 일상적으로는 비행소년(juvenilie delinguency)으로 국한시키는 것이 보통이다. 일반적으로 비행이라 하면 반드시 범법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즉 범죄행위 뿐만 아니라 도덕이나 사회의 가치체계에 위배되는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이렇게 볼 때 청소년비행은 강도, 강간, 절도, 마약복용, 폭력 등 범최행위 외에도 무단가출, 불량청소년과의 교제, 회학, 유해한 장소 출입, 도박, 흡연, 음주, 부탄가스나 본드 흡입, 성행위, 자살 등을 두루 일켣는다. 그러나 이들 행위 중에서 연령 구분과 관련되는 행위도 있다. 예를 들어 20세가 넘으면 협연, 음주, 유흥장, 출입 등의 행위 자체를 비행으로 규정할 수는 없다. 따라서 “청소년비행이란 법률의 저촉여부를 불문하고 공공의 가치체계를 저해하거나 침해할 위험성이 예측되는 것으로 해당연령의 청소년에게 금지하고 있는 일련의 행위를 의미한다”고 보겠다.(안재정 1990:127)
우리나의 비행소년: 형벌 법령특별법에 저촉되는 행위를 했거나 장래의 저촉되는 행위를 할 우려가 있는 12세이상 20세 미만의 범죄.비행소년
본문내용
Ⅱ. 본론
2)청소년 비행의 특징
(1)퍼스낼리티의 요인
이요인은 비행요인을 생리적 심리적 및 사회적 속성이라는 3가지 측면으로 구별할 때 이 퍼스낼리티의 요인은 그것이 심리적이라는 것이다. 오내하면 퍼스낼리티, 즉 인간은 사회화 고정에서 결도어진 心理에 의해 행동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①생물학적 이론
ㄱ. 롬브로손(C.lonbrose 이탈리아 정신의학자)
인간의 행동은 신경계통의 기능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개인의 신체적 발달의 결함과 정상인과 구별되는 특수체질이 비행의 원인이다.라고 함.
즉 범죄인의 특성을 특정한 유전인자를 들어 설명하려고 시도하였다. 그러나 이 이론은 특정한 범죄와 특정한 신체적 장애와 연관지을 수 없고 청소년 비행은 대부분 신체적으로 결함이 없는 청소년에 의해서 발생하고 있다는 이론들이 증거되는바 설득력이 희박하다.
②심리학적 이론
ㄱ.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S.Freud)의 이론에 기초
?비행을 긴간의 정신 깊숙히 숨겨져 있는 해소되지 않은 충동과 분능으로 설명하엿다.
?성격이론 : 경험적 증거에 기초하여 인간행동의 내면에는 여러 가지 성격적 특성이 있다고 함.
기능검사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MP)
로르샤흐(Rousch)검사와 같은 투사검사
그러나 표집의 편중성을 보이기 때문에 오히려 정산 청소년과 비행집단의 비교되는 것으로 청소년 재판제도의 결과를 측정하는 것이 되기 쉽다
?정신병질적이론: 도덕 규제력이 결여된 사람들이나 초자아가 제대로 발달되지 않은 본능이나 충동에 의해서 행동하고 사회규범을 준수해야 된다는 의무감이 결여되어 있는 정상적이 이난 사람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수업][학습][지도]쓰기교육,글씨쓰기교육,수묵화교육(수업, 학습)지도, 청소년교육,인성교육,조소교육,동시감상교육(수업, 학습)지도
  • 교육의 목표 및 지도방향1) 청소년의 올바른 가치관 정립의 필요성2) 창조적이고 도덕적인 청소년상3) 건전한 청년문화의 육성4) 평화적 통일과 민족적 동일성 회복2. 청소년 지도 목표의 정책적 과제1) 인간교육 풍토 조성과 유해환경 제거2) 대중매체의 교육성 강화3) 복지시설의 증대4) 지역사회 청소년 참여활동5) 사회문제와 문화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6) 여러 문제들의 대처방안7) 통일과 민주시민교육8) 가정, 학교, 사회단체 등의 비행

  • [교육사회학]우라나라의 대안교육의 현실
  • 1. 대안학교 영국의 교육가 A. S.닐이 1921년 설립한 서머힐(Summer hill), I.일리치가 제창한 탈학교교육(deschooling) 등이 있다.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자유학교(free school)개방학교(open school) 등으로 불리는 학교교육개선의 영위(營爲)를 가리킨다. 대안학교란, 제도권 학교의 관료화, 획일화, 형식화, 입시위주교육, 몰 개성화 통제주의 등을 비판하고 학생들의 개성과 적성, 자유, 자율, 흥미 그리고 사회적 욕구 등을 실현하기 위해 생긴 학교를 말한

  • [교육학]대안학교, 대안교육의 개념과 전망
  •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 - 근대 한국 교육의 특징 ▪ 한계Ⅲ 대안 교육의 개념1.지속 가능한 가치의 지향2.지역 사회에 뿌린 내린 작은 학교 지향3. 교육주체의 원상회복4. 생활교육Ⅳ 대안 교육의 성격Ⅴ 대안 교육의 전망: 가능성과 한계Ⅵ 결 론 - 대안 교육의 과제 및 대책1. 학생 자율성 존중과 교사의 규제와의 적절한 조화 2. 교사의 부담 축소3. 공교육과의 연계성 부족4. 교육의 지속성 부족5. 재정적 지원의 미흡Ⅶ 맺으며.▶ 참 고 문

  • [교육학]대안교육의 개념과 문제점, 발전 방향 모색
  • 학교 밖 학교를 꿈꾸는 사람들- 우리 교육에서 대안학교는 무슨 의미인가? - 1. 들어가며세상이 혼란스럽고 어지러울수록 사람들은 교육을 통해 새로운 대안과 희망을 찾고자 한다.우리도 전통적으로 제도권 교육 속에서 삶의 지표를 찾고, 인간됨과 지식이나 기술을 배우고, 또한 사회에서의 지위를 확보할 수 있으리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현대에도 교육에 대한 그러한 기대는 조금도 변함이 없어 교육에 대한 지나치고 삐뚤어진 기대와 투자

  • [교육사회학]대안교육의 등장배경과 이념, 대안학교의 유형
  • 교직의 길을 선택하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시점에 있는 나는 우리나라의 교육에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많이 가질수 있었다. 그렇지만 유감스럽게도 우리교육의 좋은점을 찾기보다는 일그러진 우리네 교육현실에 안타까와 했던때가 더 많았던 것 같다. 우리 교육은 학습자들에게는 남보다 많이, 남보다 빨리, 남보다 높이 되려는 강한 욕망을 심어주고, 그 욕망을 실현하게 해주는 기술을 가르쳐 주는, 소위 남보다 더. 주의를 추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