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 전인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目 次 ==
Ⅰ. 序論???????????????????1
Ⅱ. 本論???????????????????2
1. 美術敎育의 定義?????????????2
2. 美術敎育의 目標?????????????2
3. 전인교육(全人敎育)을 위한 미술교육????3
4. 韓國美術敎育의 問題點??????????5
Ⅲ. 結論???????????????????5
※ 參考文獻 ????????????????6

본문내용
Ⅰ. 序論
전인교육(全人敎育)이란 지․정․의(知情意)가 완전히 조화된 원만한 인격자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공리주의와 입신출세주의를 동기로 하거나, 국가권력이 요구하는 부국강병주의에 지배되어서 인간생활의 일면에 지나지 않는 지식․기능이나 극단적인 애국심만을 강조하는 교육에 반대하여 나타났다. 이러한 교육은, 인간의 성장발달이 통합적이이라는 것을 인식함으로써만 가능하다. 인간을 신체적․정신적 또는 지적․정의적․심리체동적(心理體動的, psychomotor) 등 몇 개의 영역으로 나누고 있으나 이것은 단지 사고(思考)의 편의를 위한 것이다. 인간을 형성하는 요소가 아무리 많다 해도 인간은 하나로 통정(統整)되어 전체적으로 반응한다. 따라서 지적․정의적․심리체동적 학습은 따로따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 관련하에서 상호작용이다. 그러므로 인간 일반에 필요한 동질적인 교육과 아울러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존중하는, 다양하면서도 균형 있는 교육이 중요해진다. 또한 현대사회는 급속한 변동으로 인하여 획일성․고정성이 없기 때문에 전인교육은 학습자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강조한다. 이러한 전인교육은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교회, 혹은 지역사회 등의 유기적 조화로써만이 가능하다. 그러나 복잡한 기계문명으로 정신질환자가 급증하는 현대에 프로이드(Freud)가 정의한 바 “혼동되고 끓어오르는 흥분의 도가니”인 본능적 충동의 적절한 교화가 교육의 큰 문제가 되고 있다. 과거의 지나친 본능의 억압을 피하고 본능의 적절한 해방을 위한 교육의 방법으로 미술을 포함한 예술교육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론에서는 미술교육의 정의를 알아보고 또 미술교육의 목표와 인격형성을 위하여 어떻게 미술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지를 언급하겠다.

Ⅱ. 本論
1. 美術敎育의 定義
미술교육이 무엇인지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대략적인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美術敎育은 本能的․美的 衝動에 의한 모든 사람의 교육이다. 藝術은 肉體에 필요한 생리적인 呼吸과 같은 구실을 하고 있으며, 미술을 비롯한 예술을 가지지 않는 인간, 이에 관여하지 않는 인간, 이에 관여하지 않는 문명은 정신적인 질식과 도덕적 파멸에 함락되고 말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술교육은 모든 사람에 의한, 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이다.
② 미술교육은 直接的인 사물에 의한 생생한 교육이다.
③ 미술교육은 단순한 장식과 위안을 넘어선 창조과정으로서 人間形成의 手段이다.
2. 美術敎育의 目標
1) 조형활동에 의한 창조성개발
形을 만드는 구체적인 활동 속에서 개인 속에 내재해 있는 많은 개성을 실현시킨다. 지각력․상상력이 증대되고 새로움에 대한 탐구정신이 확충된다.
2)성실하고 솔직한 자기표현력 신장
사물에 대한 경험이나 인상 등을 현상화함으로써 상상의 능력, 생각하는 능력을 높이고 동시에 사물을 보는 눈을 다양화시킨다. 개인 자기의 느낌이나 감정은 물론 사물에 대한 선명한 인식을 표현할 방법을 스스로 찾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인교육]전인교육의 필요성, 전인교육의 부재, 전인교육과 통합치료, 전인교육과 창의력, 전인교육의 구현, 전인교육의 평가, 전인교육의 방향
  • 전인교육의 필요성, 전인교육의 부재, 전인교육과 통합치료, 전인교육과 창의력, 전인교육의 구현, 전인교육의 평가, 전인교육의 방향 분석Ⅰ. 개요Ⅱ. 전인교육의 필요성Ⅲ. 전인교육의 부재Ⅳ. 전인교육과 통합치료Ⅴ. 전인교육과 창의력1.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2.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Ⅵ. 전인교육의 구현1. 교육과정운영측면2. 교수학습지도측면3. 생활지도 측면4. 교육평가 측면5. 교육행정 측면6. 교육

  • [교육학] 창조적 교육과 교육문화
  • 창조적 교육과 교육문화, 주체성 교육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고 비교하라목차 1. 소개의 글 2. 창조적 교육과 교육문화 3. 주체성과 교육 4. 전인교육의 부재 5. 교육의 병리현상 6. 암기식 교육의 문제 7. deschooling과 Schooling의 장점 소개의 글창조적 교육과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작성한 글입니다. 창조적 교육과 교육문화입시철만 되면, 입사 시험시기만 되면 성적이 우수한 학생, 어학실

  • 교육의 형태)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전인교육,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 교육의 형태 :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전인교육,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목차교육의 형태I.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1. 형식적 교육2. 비형식적 교육II. 전인교육1. 전인교육의 개념2. 전인교육의 필요성1) 학교교육의 관료화와 권위주의적 풍토의 문제2) 지식편중의 교육과 입시위주의 교육문제3) 교사의 업무과다와 교사의 질적 문제4) 물질만능의 가치관과 청소년 비행의 문제III. 평생교육1. 평생교육의 개념1) 김종서의 정의2)

  • 가정학습(가정교육)과 가정환경, 가정학습(가정교육)과 사이버가정학습, 가정학습(가정교육)과 전인교육, 가정학습(가정교육)사례, 가정학습 모형
  • 가정의 중요성, 가정의 기능, 가정학습(가정교육)과 가정환경, 가정학습(가정교육)과 사이버가정학습, 가정학습(가정교육)과 전인교육, 가정학습(가정교육)의 사례, 가정학습(가정교육)의 모형 분석Ⅰ. 개요Ⅱ. 가정의 중요성Ⅲ. 가정의 기능Ⅳ. 가정학습(가정교육)과 가정환경1. 가정환경에의 접근2. 지각한 환경과 현존하는 환경 3. 가정환경의 개념화1) 양친의 상태2) 주거지의 생태적 환경3) 사회경제적 지위4) 가택의 상황Ⅴ. 가정학습(가정교

  • [초등교육] 아동의 전인성 이해
  • 아동의 전인성 이해목 차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제한점 24. 용어의 정의 2Ⅱ. 이론적 배경 31. 발달의 개념 32. 발달의 종류 43. 아동기의 특성 5Ⅲ. 초등교육의 전인성 81. 전인교육의 사상적 기초 82. 전인교육의 개념 83. 초등교육의 전인성 9Ⅳ. 아동의 전인성 이해 111. 발달 특성으로서의 전인성 112. 교육목적으로서의 전인성 12Ⅴ. 결 론 및 제 언 131. 요약 및 결론 132. 제 언 14참고문헌 15아동의 전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