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사회화이론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의 사회화이론0k
유아의 사회화 이론 설명 유아의사회적기술을 기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유아의 사회화이론0k
유아의 사회화 이론 설명 유아의사회적기술을 기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
1장. 유아의 사화화
1) 사회화의 개념
2) 유아의 사회화
2장. 유아의 사회화 이론
1) 비고스키 사회화 이론
2) 프로이드 사회화 이론
3) 에릭슨의 사회화 이론
4)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학적 이론 비교
(1)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차이점
(2)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유사점
3장. 유아의 사회적기술을 기를 수 있는 방안
1. 유아 사회화의 내용
1) 기본생활습관
2) 가족이해
3) 집단생활
(1) 다른 사람과의 관계알기
(2) 더불어 사이좋게 지내기
(3) 집단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4) 협동하여 문제해결하기
2. 사회현상과 환경에 대한 관심 갖기
1) 주변지역에 관심갖기
2) 공공규칙을 이해하고 지키기
3) 직업에 관심갖기
4) 경제생활에 관심갖기
5) 주변환경 보전하기
6) 우리나라의 상징과 전통놀이 경험하기
7) 북한에 대해 관심갖기
8) 다른 나라에 대해 관심갖기
3. 유아사회교육의 방법
1) 교실분위기
(1) 공격적인 교실분위기 조성 요인
(2) 우호적인 교실분위기 조성 요인
2) 물리적 환경
3) 집단토의
4) 견학
(1) 견학의 계획
(2) 견학시 지도 및 사후활동
5) 지역사회 인사의 초빙
6) 극화놀이
7) 도서자료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기는 인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기는 몸과 마음이 인생의 어느 시기보다 많이 자라는 시기다. 이렇게 눈에 보이게 빨리 자라는 아이들에게 알맞은 영양분, 자극, 활동으로 뒷받침 해주어야 한다. 유아시기에 어떻게 교육하느냐에 따라 아동간의 큰 차이를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3살적 버릇 80살 가듯이 어렸을 적에 인성의 기초를 올바르게 형성시켜 주어야 한다. 유아기에는 사회성, 도덕적 품성 및 사회적인 기초능력이 형성 되는 시기이므로 올바른 사회 적 능력의 기초를 심어줘야 하는 시기다. 유아기는 인생의 어느 다른 시기 보다 지능발달이 가장 빨리 발달하는 시기다. 0-4세까지는 50%의 지능이 5-8세까지는 80%의 지능이 발달하므로 적당한 자극과 활동이 이루어져야 하는 시기다. 유아기의 성장이 빠르고, 그 중요성이 높아질수록 무엇을, 언제, 누가, 어떻게 주어야 할 지를 잘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유아들의 마음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활동 즉 소리, 모양, 촉감 등 감각 놀이 및 활동을 통한 즐거움 속에 자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 참고문헌
-
유효순,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3
윤혜경, 민하영(,유아 사회 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3
이경영,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교육과학사, 1997
이은화, 김영옥, 유아사회교육, 학문사, 2000
한순미(1999). 비고스키와 교육 :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허혜경(1996). vygotsky의 ZPD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 교육학연구 34(5), pp. 311-330.
자료평가
- 참고할 자료를 제공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참고 자료로 좋은 결과를 얻겠습니다.
- kim1***
(2009.08.05 23:55:29)
- 자료에 감사
- hopei***
(2009.04.05 12:41:24)
회원 추천자료
- 유아사회교육3유아의 애착에 대한 ➀동물행동학 이론과 ➁사회학습이론의 관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
- 유아사회교육3C) 유아에게 친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교육활동을 진행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0K
- 미래사회와유아교육1공통 미래사회인재의 특성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역할및역량 지속가능발전교육특성 환경교육및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
- 유아사회교육3A) 유아에게 ‘인권교육’을 진행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0k
- 유아사회교육3B) 유아에게 경제교육을 진행하고자 한다 다음에 근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