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이론] 문학비평이론 A+ 분석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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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한 학기 동안 정성들여 작성한 A+ 레포트입니다. 모두 원하시는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문학비평의 개념정의

2. 문학비평의 방법론

3. 근대 비평의 개관 및 발전

4. 사회, 문화적 비평

5. 신화 원형비평

6. 심리주의 비평

7. 역사 및 전기주의 비평

8. 페미니즘 비평

9. 형식주의 비평

10. 구조주의 비평

11. 후기구조주의 비평

12. 독자중심주의 비평

13. 메타비평

1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문학비평의 개념정의

문예비평은 시나 소설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때 평가의 기준이 되는 것은 과거의 뛰어난 시나 소설이다. 즉, 전통이 가치를 규정한다. 그런데 그 전통을 유지하는 사회질서가 붕괴될 때에는 전통에 유래한 기존의 비평 척도 자체가 비평의 대상이 된다. 이때 비평은 기존 평가기준에 대한 새로운 비평에서 출발하는 창조에 의하여 크게 전진한다. 기존의 관습적 방법으로는 이미 정당한 평가가 불가능한 창조에 부딪쳤을 때, 그 척도 자체의 타당성 여부를 평가하는 이 새로운 창조에 의하여 재출발이 가능하게 된다. 예컨대, 민족 신화에 포괄되어 있던 고대그리스의 범신론적 세계관이 뒤에 등장한 그리스도교의 일신교적 세계관과 교체됨으로써 인류의 비평정신은 그리스도교의 신에 대한 경외(敬畏)로써 일신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그것은 자연과학의 발달과 병행하여 인간 이성(理性)의 자율성을 존중하려고 한 결과, 니힐리즘에 도달하였다. 이에 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Nietzsche)는 그리스도교의 도덕관을 비판하여 이제까지 통용되어 왔던 선악의 가치체계를 뒤엎고, 과거에 배척되었던 고대그리스의 세계관을 부활하려고 시도하였다. 이는 위대한 과거의 사실을 가지고 현재를 평가한 복고조의 비평이지만, 장래에 등장할 사태를 가지고 현재를 평가하는 예견적인 비평도 있다.
한편, 앞서 말했듯이 문학에서의 비평은 작품을 통하여 취미를 확장하고 교양을 넒히며 자기를 투영하여 재창조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작품에 숨어있는 작품관, 작품세계, 작품정신을 받아들여서 공감하고, 그 순간을 즐기는 일을 감상이라고 할 수 있다. 비평을 예술작품의 의식적인 평가와 감상이라고 할 때 감상은 넓은 의미에서 비평이 되지만 그보다는 작가가 상상을 통하여 체험한 창조적인 세계를 독자의 입장에서 재체험하는 행위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감상의 행위만이 전부라는 생각에서 작가가 형상한 체험에 대한 공명이나 공감의 과정을 넘어 작품에서 받은 인상이나 작품을 통하여 다시 발견하게 된 자신의 세계를 유일한 비평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인상비평이나 감상비평이 주류를 이루던 시대도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비평은 지나친 주관에 치우쳐 작품의 가치가 올바르게 이해되고 감상되지 못할 염려가 있다. 물론 작품의 향수에 비평의 기능이 있다고 하지만 비평이 감상에서 그 활동을 멈추어서는 안될 것이다. 그것은 비평이 작품의 감상이나 향수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평가에 그 궁극적인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비평은 평가작용이며 평가란 어떠한 판단기준에 의하여 작품의 예술성을 판단하는 활동을 말한다. 그것은 비평이란 미적 가치의식에 의한 판단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테리이글턴, 문학이론입문, 창작과 비평사
이상우/이기한, 문학비평의 이해, 집문당
김우종, 비평 문학론, 범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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