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2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k
- 유아교육개론1D)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유아발달의 논쟁점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4공통)매슬로우(Maslow)동기위계설과에릭슨(Erikson)성격발달8단계설설명0k
- 가정관리학아동발달4B)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하고 싶은 말
-
가정학과아동발달3A형 교육과4A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 론
Ⅱ. 본 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피아제이론의 기본전제와 인지발달의 과정
1) 환경으로부터의 자극
2) 동화
3) 조절
4) 평형
5) 적응(순응력)
6) 조직
7) 인지구조
3.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0-2세)
(1) 대상영속성개념의 부재
(2) 목표지향적 행동의 발달
2) 전 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2-7세)
(1) 직관적․일차원적 사고
(2) 보존개념․가역적 사고의 미발달
(3) 자기중심적 사고
(4) 상징의 사용 시작
(5) 전개념의 단계
(6) 물활론(物活論)적 사고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7-11세)
(1) 보존개념의 발달
(2) 분류의 가능
(3) 서열화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11-15세)
(1) 추상적․가설적 사고
(2) 청소년기의 자기중심성
4. 피아제의 인지발달과 교육
1) 피아제의 교육론
① 교육의 개념
② 교육 목표
③ 지능계발에 대한 견해
④ 교육 내용
⑤ 교육 방법
⑥ 교육 평가
⑦ 이론의 실천적 조건
2)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의미
5.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학생의 실수를 통한 발달단계의 파악
2) 인지부조화 상태의 유지
3) 자발적 학습
4) 원리의 적용
6. 피아제 이론의 비판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피아제는 현대 유아교육을 포함한 교육전번에 있어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를 제외하면 유아교육이 제대로 안될 정도로 피아제 교육사상은 아동교육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 [Piaget, Jean, 1896.8.9~1980.9.16]는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그는 의심 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심리학자이다.
그는 감각운동적 지능 단계로부터 시작하여 표상적(表象的) 사고의 단계, 구체적 조작(操作)의 단계를 거쳐 형식적 조작의 단계에 이르는 발달과정을 밝혔다. 동시에 그는, 발달적 시점에 입각한 인식론을 연구하여 《발생적 인식론 서설》(3권)을 저술 발표하기도 하였다. 또 발생적 인식론 연구를 위하여 각 학문 영역의 전문가들과 함께 공동연구에 몰두하였다. 생물학에 비범한 재능과 흥미를 보인 피아제의 시야가 그의 대부인 Samuel Cornut가 보기에는 너무 생물학에만 국한되어 있다고 느꼈다. 그래서 Cornut는 피아제에게 Bergson의 철학을 소개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피아제로 하여금 충격을 받게 하고 생물학 이외의 다른 학문분야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 참고문헌
-
-김청자 ∙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메리 사임,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 세계』, 문용린 역, 학지사, 1996.
-메리 앤 스펜서 플라스키,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주영희ㆍ이기숙 공역, 창지사, 1982.
-Barry J.Wordsworth, 『‘삐아제’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성옥련〮ㆍ김수정ㆍ이지연 공역, 중앙적성출판사,1995
-P.G.Richmand, 『Piaget이론입문』, 강인언 역, 학지사, 1994-류희찬, 「피아제의 구성주의 학습」,『우리교육』1995. 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인간과교육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2021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 [방송대] (가정학과 교육과)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go
- [방송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fp
-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제시하며 설명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교육심리학)
- 인간과교육)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교육, 방송대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방통대 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인간관, 과학적인간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산업복지론 중간과제물) 노동은 상품이 아니다 복지국가에서의 노동은 어떤 의미인가, 산업복지 측면에서 노동의 존중, 노동에 대한 예의가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 2024년 1학기 컴퓨터의이해 중간과제물) 정보사회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 컴퓨터와 통신이 결합하여 우리사회를 변화시킨 것들에 대하여 설명, 처리장치의 최신동향에 대하여 조사하고 설명, 컴퓨터의 입출력에 대한 다음 사항을 작성 가상현실 등의 응용을 위한 3차원 출력장치 하나를 선택하여 장치의 개요,3차원 정보의 출력 방법을 설명 QR코드
- [사회문제론 2024] 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독후감 작성
- 노사관계론 노동조합의 역할
- 국제경영학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자동차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학년)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
- 2024년 1학기 유아교육론 중간과제물) 1.다음은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문제를 잘 읽고 답안을 작성하시오. 2. 다양한 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이와 관련되어 실생활에서 접목할 수 있는 사례를 2가지 이상 들어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은 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한다. 이때 효과적인 교육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 후배시민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후배시민론 5강, 6강에 제시된 이상나라, 윤리나라, 자유나라, 평등나라의 개념과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이 중 자기가 지지하는 나라를 밝히고 그 이유를 쓰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