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사회]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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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다문화가정의 개념

이전까지 국제결혼, 이중 문화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다문화가정’이라 부르고자 한다. ‘다문화가정’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가정은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 가족,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이주남성 가족, 이주민가족(노동자, 유학생)을 포함한다. 더불어 소위 ‘혼혈아’로 불리던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자 가족의 자녀들에 대해서도 다문화가정의 자녀로 부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근 언론 및 시민단체에서 동남아지역의 여성 결혼이민자 자녀를 KOSIAN (KOREAN+AS
IAN)으로 부르고 있으나, 이들에게 별도 명칭을 부여하는 것은 낙인(stigma)효과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다문화가정이란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타당하다.

<표1> 다문화가정의 구성

다문화가정
그 자녀
국제결혼 가정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
한국인 어머니와 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
외국인 근로자 가정
외국인 근로자가 한국에서 결혼하여 태어난 아이
본국에서 결혼하여 형성된 후 국내에 이주한 가정의 아이

자료출처 : 교육인적자원부, 「다문화가족」, 2006.4.28

본문내용
2. 다문화가정의 현황

1) 국제결혼의 증가
다문화가정의 증가는 국제결혼 증가의 결과로 볼 수 있다.
(1) 농촌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국제결혼을 하는 비율이 대도시 지역보다 높다. 1990년대 초 이른바 농촌총각 장가보내기 운동의 일환으로 국제결혼을 추진하였으며,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국제결혼이 증가하였다. 혼인 적령기의 한국 여성들이 부족하거나 결혼을 기피하는 현상이 국제 혼인 증가의 원인이 되는데 즉 농촌 총각들이 배우자를 구하지 못해 외국인 여성과 많이 결혼하는 추세가 통계에 반영된 것이다.

(2) 현재와 달리 해외동포에 대한 취업관리제와 특례고용허가제 및 방문취업제 등이 실시되지 않아 국내 입국이 어려워서 중국 동포가 국내 입국을 위해 결혼하는 사례 때문에 국제 혼인이 증가하기도 했다.

(3) 중국교포 여성들은 물론이거니와 베트남, 필리핀, 우즈베키스탄에서 여성들은 새신부가 되어 가족의 생계를 한 몸에 걸머지고, 혹은 어린 동생의 장래를 걱정하며, 보다 나은 삶을 위해 결혼알선 업체가 제공하는 맞선을 통해 국경을 넘어 한국으로 입국하기도 한다.

2) 국제결혼 현황
<표2> 국제 혼인 건수 현황

년도
전체 혼인 건수
국제 혼인 건수
비율
2003년
320,529
28,468
8.9%
2004년
315,590
36,934
11.7%
2005년
320,893
43,815
13.7%
2006년
337,528
39,071
11.6%

<표3> 배우자별 국제 혼인 건수 현황

년도
외국인 남편
외국인 처

2003년
7,815
20,653
28,468
2004년
10,872
26,062
36,934
2005년
12,533
31,282
43,815
2006년
9,411
29,660
39,071

<표4> 국제 혼인 건수 현황

자료출처: 대법원,「국제 혼인 및 국제 이혼 건수현황」, 2007
3.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1) 언어의사소통 문제
가족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우선 필요한 것이 언어이다. 특히 필리핀과 인도네시아나 태국과 베트남, 몽골과 우즈베키스탄, 페루 등 중국 조선족 여성을 제외한 나라의 여성들의 경우 한국어 습득의 기회를 갖기도 전에 출산을 하거나 가정의 대소사를 책임져야 하는 등 일상생활의 적응 자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장 많은 결혼이민자가 시부모와의 관계에서 한국어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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