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사회] 다문화가정에_대한_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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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3.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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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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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책 모색, 그리고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한 보다 발전된 프로젝트를 위한 토론입니다.
욱: 요즘 사회적으로 다문화가정에 대한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문제점이라고 하면 특히 교육적인 부분인데요.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전반적으로 학업능력이 떨어진다고 합 니다. 특히 언어부분이 심각해서 자신의 생각을 올바르게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 친구들로부터 소위 ‘왕따’를 당하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이는 자녀들 개개인의 문제라고 볼 수 있지만 어머니가 한국어를 완벽히 소화해내지 못하는 것이 더 큰 요인이라고 합니 다.
효: 맞아요. 그리고 제가 사랑의 공부방을 하면서 느낀 문제점이 또 하나 있는데, 아이들이 어머니에 대한 존경심이 떨어진다는 점이예요. 아이들이 한국어를 잘 못하는 어머니를 가르치는 경우가 생기면서 무시하거나 기본적인 예절을 지키지 않는 경우를 종종 봤어 요.
하: 다문화가정의 또 다른 문제점이 있어요. 그건 교육의 문화가 너무 다르다는 거예요. 한 국은 학업에 대한 강요가 너무 심한 것 같아요. 일본에서는 어렸을 때는 공부 뿐만 아니 라 자기가 하고 싶은 취미활동을 열심히 할 수 있게 하는데, 한국은 공부에 너무 집중되 어 있어요. 일본 엄마들은 아이들을 좀 더 자유롭게 키우고 싶은데, 그렇게 키우다보면 학업능력이 떨어져 버리니까 힘들어 하시는 것 같아요.
정: 한국과 일본이 문화적 차이가 많이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문제는 그 차이를 서로 이 해를 못하는 것 같아요. 이런 문제들이 다문화가정으로 가면 더욱 심하게 나타나겠네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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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 그럴거예요. 지난번 아름다운세상만들기 대회에 참석을 했는데 점심시간이었어요. 아이 들이 도시락을 먹는데 한국아이들은 서로 나눠먹었어요. 그런데 한일가정 아이들은 자기 것만 먹었어요. 그 아이들은 일본엄마에게서 배운 자연스러운 문화인데 한국아이들이 보 기엔 좀 이상해 보였나봐요.
욱: 정말 문화에 대한 차이가 많은 문제점을 만드는 것 같아요. 서로의 문화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으면 좋겠네요.
효: 그래도 한일가정은 좀 나은 것 같아요. 제 친척 동생 중에 한-태 가정 자녀가 있는데, 이 아이는 그냥 외모만으로도 학교생활에 힘들어 해요. 다들 똑같은데 한명만 조금 튀니 까 그게 놀림감이 되었나봐요.
리: 저는 이런 문제를 볼때마다 과연 한국인 아버지는 어떤 역할을 했는지가 궁금해요. 많 은 부분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문제가 많은데, 한국의 문화를 잘 알고 있는 아버지가 중 간에서 잘 설명하고 알려준다면 참 좋을텐데...
욱: 맞습니다.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이런 문제들을 언론이나 많은 부분에서 어머니의 언어능력이라는 부분이 문제라고 합니다. 하지만 아버지에 대한 부분은 아무 언급이 없 어요.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약간은 편파적인 것 같네요.
효: 그런 부분에서 저도 동감을 합니다. 여기서 아이들을 가르치다보면 자연스럽게 아이들 의 가정에 대해서도 알게 되는데, 아버지들의 역할에 대한 답답한 부분이 느껴질때가 간 혹 있어요. 저희 친척 중엔 한일가정이 있는데, 아버지가 나서서 교육에 대해 직접적을 나서서 자녀들이 한국어와 일본어를 모두 구사할 줄 알게 되어 결국엔 특차로 고등학교 에 진학했어요. 그 아이에겐 우리나라는 두 개예요. 한국과 일본.
하: 아버지가 자녀의 교육에 대해 많이 신경을 쓰는게 바람직한 것 같아요. 의사소통도 비 교적 쉬우니까요.
정: 공부방을 하다보면 또래 애들보다 학업능력이나 많은 부분 문제가 있는 아이들이 있어 요. 간혹 그 아이들의 가정환경을 듣게 되는데, 아버지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 어요. 가족 부양능력이 없다던지, 책임감이 떨어진다던지.. 정부에서도 이렇게 늘어나는 국제가정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나서야 되는거 아닌가요? 아예 생활능력을 고려해서 결혼 을 시키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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