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 코카콜라와펩시의 개요 및 광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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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제 1 장.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연혁

제 1 절. 코카콜라 연혁
1. 코카콜라의 역사
2. 코카콜라의 경영이념
3. 코카콜라의 조직

제 2 절. 펩시콜라의 연혁
1. 펩시콜라의 역사
2. 펩시콜라의 조직

제 2 장.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마케팅 분석

제 1 절. SWOT분석
1. 시장규모 분석
2. 시장 환경 분석
3. 경쟁환경분석(코카 콜라 vs 펩시 콜라)
4. 소비자 기호 분석
5. 강점 ( Strength )
6. 약점 ( Weekness )

제 2 절. STP분석
1. 제품 STP
2. 공식적 STP

제 3 절. 4P분석
1. 3A 전략
2. Product
3. Price
4. Place
5. Promotion

제 2 장. 광고 전략

제 1 절. 이론적 배경
1. 광고의 정의
2. 광고의 목적/기능
3. 국제광고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이유
4. 광고표준화 전략
5. 글로벌 광고의 제약요인
6. 글로벌 광고의 성공(촉진)요인

제 2 절.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광고전략 비교
1. D/B(Data Base)를 통한 마케팅(코카 콜라 vs 펩시 콜라)
가. TV 광고
나. Cyber Marketing (Online Marketing)
2.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코카 콜라 vs 펩시 콜라)
3. 다양한 광고 형태(코카 콜라 vs 펩시 콜라)



Ⅴ. 결 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1878년 콜라가 최초로 만들어지기 시작한 이후, 단 한번도 세계 1위의 자리를 내어주지 않았던 코카콜라는 이미 구축해놓은 거대 시장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고수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행해 왔다고 보인다. 하지만, 코카콜라는 마케팅이 지금처럼 다양하고 복잡한 전략적 성격을 가지기 전에도 󰡒The Pause the Refreshs."같은 슬로건을 내세우고 광고에 총력을 기울이는 등의 현대적 마케팅을 펼쳐왔고 무리한 제품 확장을 하지 않고 콜라라는 소프트드링크 산업에만 집중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신뢰감과 콜라 음료 브랜드로서의 브랜드 인지도와 가치를 제고하였다. 그리고 유통망의 확충과 자본의 효율적 활용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점유율을 높이는 등 다양한 경영으로 세계 1위의 기반을 확고히 한다. 약간은 보수적 성향의 마케팅 성격을 가진 코카콜라이지만 펩시 및 여타 음료회사가 경쟁자로 떠오를 때면, 항상 그에 즉시 대응하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지금까지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이에 가장 강력한 경쟁자인 펩시콜라와의 광고전략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시작하게 되었다. 또한 세계화라는 큰 흐름 속의 현대시대 국제기업들은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세계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고, 해외시장 접근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자사상표를 인식시키고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일은 점차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으며 따라서 기업에서의 국제광고에 대한 중요성을 점차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국제기업은 세계시장에 진입하고자 국제 광고 전략 수립에 큰 비중을 두고 전략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그중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것이 TV광고이다. 원하던 간에 원하지 않던 간에 우리들은 매일 매일의 일상 속에서 미처 보지도 못하고 지나갈 수도 있는 광고 매체들로부터 둘러쌓여 있다. 매일 보는 연속극을 보기 위서 텔레비전을 켜면 화면이 밝아 오는 즉시 귀에 익숙한 CM송과 유명 스타들의 제품 홍보가 치열하게 펼쳐진다.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서는 적어도 몇 분 동안은 광고영상을 보아야하며 광고주들은 그 몇 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 요란하기도 하고 멋진 아이디어가 번뜩이고 재미있는 광고들을 제작하고 있다. 세상 살아가는 모습과 사회, 경제. 정치에 대한 알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 신문을 보고 인터넷을 검색하다 보면 온통 여기저기에 산재해 광고 문구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밖에 잡지, 라디오는 물론이고 심지어 거리를 지나면서도 우리의 눈높이에 설치되어 있는 광고전단지를 보고나 받을 수 있고, 큰 건물이나 산 등지에 세워놓은 옥외간판에서 광고물을 쉽게 눈에 띄곤 한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제품 뿐 아니라 모두가 무엇을 홍보하거나 팔기 위해서 살아가는 것 같다. 이처럼 광고물은 이제 공기나 물처럼 우리가 생활하는 환경의 일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일상적인 요소이다. 그만큼 대량으로 생산되고 버려지는 광고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광고물에 무디어 지고 관심이 없어지고 일상적으로 반응하는 부분도 적지 않다. 그러나 이런 광고의 홍수 속에서도 우리는 우리의 눈과 귀를 자극하여 그 물건을 그 상품을 그 브랜드를 그 기업을 기억하고 기업의 매출 신장과 시장 점유율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물론 잘 만들어지고 소비자의 기호에 정확하게 접근한 광고만이 그러하겠다. 이러한 수많은 광고물과 대량으로 생산되고 기술의 발달로 차별화 된 무수히 상품들 속에서 단 30초안의 고객의 눈과 귀를 자극하는 이 광고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그들은 광고 속에서 그것을 좀더 많은 사람들이 살수 있게 영향력 있는 상품으로 만들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지금 이 시간에도 매년 많은 기업들이 광고에 많은 자금을 투자하고 있다. 좀더 기발하고 뛰어난 광고 전략으로 사로잡으려고 한다. 그렇게 만들어진 광고들은 광고의 홍수 속에서 좀더 특별하고 차별화 된 모습으로 커다란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이다.󰡒Pepsi Challenge"라는 슬로건으로 젊은층을 공략하고 있는 펩시. 󰡒Life tastes good"이란 슬로건으로 정통콜라의 자부심을 내세우는 코카콜라. 이 두 콜라회사는 미국에서도 전 업종을 통 털어 최대의 라이벌로 꼽히는 만큼 광고전 역시 치열하다. 그래서 우리는 음료 산업의 국제적인 기업인 팹시와 코카콜라의 광고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제 1 장.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연혁

제 1 절. 코카콜라 연혁
코카 콜라 사는 세계 최대 청량음료 회사로서 전 세계 청량음료 시장의 제조 및 마케팅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견지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음료인 코카콜라를 비롯 코카콜라 라이트(또는 다이어트 코크), 환타, 스프라이트 등 세계 5대 청량음료 중 4가지와 킨 사이다를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유통망을 통해 전 세계 약 200여 국가의 소비자들이 하루 약 1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사 제품을 마시고 있다. 코카콜라는 1886년 미국 남부의 초원 지대인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태어났다. 새로운 약이나 음료 만들기를 매우 좋아하던 약제사, 존 S. 펨버튼 박사가 어느 날 맛이 독특하고 향기로운 시럽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코카콜라 탄생의 기원이다.

1. 코카콜라의 역사
가. 코카콜라원액의 탄생 (1886-1892)
1886년 미국의 상징인 자유의 여신상이 그 자태를 갖추고 있을 즈음 그 곳으로부터 800 마일 정도 떨어진 다른 지점(뉴욕 시의 한 항구)에서는 또 하나의 미국의 상징이 세상에 막 모습을 드러내려 하고 있었다. 역사의 흐름을 바꾼 여러 위인들처럼 남북전쟁 참전용사이자 아틀랜타의 약사였던 존 펨버턴 역시 단순한 호기심에서 영감을 얻었다. 펨버턴은 여러 가지 약제들을 조합하는 것을 무척이나 즐기는 사람이었는데 어느 날 오후 두통을 경감시킬 응급제를 찾던 중 그의 냄비 안에서 캐러멜 색의 향기로운 액체를 섞어내게 되었다. 그는 이 액체가 완성되자 이웃의 자콥 약국으로 가지고 갔다. 그곳에서 혼합액에 탄산수를 더한 후 약국의 손님들에게 시범으로 맛을 보게 했다. 손님들은 모두 이구동성으로 이 새로운 음료는 뭔가 특별하다는 평을 내렸다. 따라서 자콥 약국에서는 이 음료수를 한 잔에 5센트로 시판하기 시작했다. 펨버턴의 회계 담당자였던 프랭크 로빈슨은 이 혼합물에 코카콜라라는 이름을 붙여 그의 독특한 필체로 적었다. 오늘날까지 코카콜라는 그가 썼던 그대로 전세계에 판매되고 있다. 코카콜라가 대중에게 선을 보인 첫해 코카콜라는 약 하루 9잔 정도로 판매되었다. 그로부터 백 년 후 코카콜라사는 일년에 거의 400 리터의 원액을 생산하고 있다. 아쉽게도 펨버턴은 발명가이지 사업가는 아니었기 때문에 그가 발명한 것이 세계적으로 가장 사랑 받는 제품 중 하나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전혀 짐작하지 못했다. 1888년에서 1891년 사이에 펨버턴은 자신의 사업을 모두 합쳐 약 $2300에 아사 캔들러라는 아틀랜타 사업가에게 넘겨주었다. 캔들러는 코카콜라사 첫번째 사장이자 코카콜라사와 브랜드에 실제적인 비전을 부여한 최초의 사람이 되었다.

나. 전세계시장으로의 확대 ; 새 브랜드의 출시 (1960-1981)
코카콜라 브랜드의 75년간의 경이적인 성공이후, 코카콜라사는 스프라이트(1961년), 터부(1963년), 프레스카(1966년)와 같은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하였다. 코카콜라사는 매년 전세계적으로 빠른 성장을 보였으며 캄보디아, 몬트리얼, 파라과이, 마카오, 터키 외에 다수의 국가에 자리잡게 되었다. 코카콜라 사업에서 항상 중요한 부분이었던 코카콜라 광고는 70년대에 이르자 코카콜라라는 브랜드를 전적으로 즐거움 그리고 자유와 연계하는 명실상부한 국제 코카콜라 사업의 일환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코카콜라의 국제적인 성격은 1971년 광고를 통해 엿볼 수 있는데 그 내용은 전세계의 젊은이들이 이탈리아의 언덕 꼭대기에 한데 어울려 전 세계에 콜라로 한턱 내련다. 노래를 부른다는 것이다. 1978년 코카콜라사는 포장 청량 음료를 중국에 시판하도록 허가 받은 유일한 회사가 되었다.
* 1960년 12 온스 크기의 캔이 첫 선
* 1965년 5,00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
* 1964년 리프트-탑 캔이 첫 선
* 1970년 코크 물결이라고 불리우는 역동적인 띠 디자인이 첫 선
* 1973년 1조 잔 이상의 코카콜라가 판매
* 1978년 중국에 시판 허가를 받은 유일한 포장 청량음료로 중국 시장에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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