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이 인간행동과 성격을 이해하는데 어떤점이 유용하며 어떤 한계점이 있는지 논하시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장. 프로이드(Sigmund Freud, 1858-1939)의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트의 꿈에 대한 생각
가. 심리 상담 기술(꿈 해석)
나. 꿈 이야기 사례 분석 예시
2. 정신 치료로서의 정신분석
3. 성격기제
1) 이드 2) 자아 3) 초자아
4) 성격 구조의 발달과 상호 작용
4. 불안과 방어기제
1) 불안과 공포
2) 방어기제
5. 심리 성욕 발달 단계
1) 구강기(oral stage 0-2세)
2) 항문기(anal stage 2-3세)
3) 남근기(phallic stage 3-5세)
4) 잠복기(latent stage 6-12세)
5) 성기기(genital stage 12세 이후)
6. 정신 분석의 평가
1) 정신 분석 비난
2) 정신 분석이 남긴 업적
3) 정신 분석의 문제점
4)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의 장.단점
5) Freud의 정신분석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6) 평가

2장. 스키너행동주의이론
1. 스키너의 학습이론
2. 행동주의와 학습 이론
1) 행동주의자에게 심리학은 행동과학임
2) 초기 행동주의(Dollard and Miller's Behavioral conceptions)
3.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오퍼런트 조건화; 시행착오 학습; 도구적 학습)
1) 개념
2) 이론의 기본 전제
3) 강화와 벌
4) 행동조형(Shaping)
5) 행동주의 상담의 특징
6)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문제점과 시사점
(1) 문제점 (2) 시사점

본문내용
19세기 말 Freud의 정신분석학에 입각한 꿈과 무의식의 이론들은 특히 A.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칼 융의 분석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쳤으나 심리학, 정신의학에 한정되지 않았고 철학, 사회학, 정치학, 문학, 예술 등에 폭 넓게 영향을 미쳤다. 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는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 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 해 있는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는 존재로 본다. 프로이드는 성격이론에서 성격의 세 가지 기본구조, 즉 이드, 자아, 초자아를 제시하였다
B.F.스키너는 고전적 조건에서는 접근이 작용하고, 도구적 조건에서는 강화가 작용한다고 하였고, O.H.마우러는 그의 회피조건하에서 일차적 동인(動因:shock)을 회피하는 학습은 강화에 의하고, 2차적 동인(공포)을 희피하는 학습은 접근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참고문헌
김충기,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1990.
김계현 외 6명(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P 52-59)
김영숙ㆍ이재연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 교육과학사
이형득 편저, [상담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2.
주은선역, [상담의 기술], 서울 학지사, 2000.
상담의 이론과 실체 / 김형태 / 동문사 / 1998
이현림 김지혜(2003)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P 209-219)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형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3공통) 생활지도의 주요활동학생이해진로지도 정보제공상담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
  • 정신분석학에 있어 프로이드는 가장 독보적인 업적을 남겼다. 유아교육학, 사회복지학, 청소년교육학, 의학 등 모든 분야에 이 이론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치료기법이기도 하다. 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는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Rogers는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자유로운 선택에 따라 행복하고 가치있는 삶을 살 수

  • 인간과심리 공통
  •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1.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1) 정신분석적 접근인간행동에 대한 정신분석적 접근은 행동주의가 미국에서 생겨난 것과 거의 동일한 시기에 유럽에서 프로이드(Freud)에 의해서 발전되었으며, 그는 칼 막스(K.Marx)와 더불어 현대사상에

  • 정신건강1공통)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0k
  • 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정신분석이론의 특질적 관점Freud의 정신분석이론은 주로 초기 아동기경험,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 성적 및 공격적 충동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인간의 성격, 동기 및 심리장애를 설명하려고 한다. 프로이드의 생애 후반부 50년간을 통해서 계속 수정해온 성격에 대한 기본적인 정신분석 모델은 세 가지의 중요한 요소로 구성된다. 그것은 유동적

  • 유아발달4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0k
  • 이론은 거의 없다고 할 만큼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정신분석치료(Psychoanalysis Therapy)는 1890년과 1939년 사이에 Sigmund Freud에 의해서 기본적인 원리가 정립되었다. 프로이드(Freud)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내면세계를 찾아준다. 심리학의 행동주의는 인간의 동기나 욕구를 과학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했다. 학습이론중 하나인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스키너(B.F.Skinner)는

  • 유아발달4B)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0k
  • 이론은 거의 없다고 할 만큼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정신분석치료(Psychoanalysis Therapy)는 1890년과 1939년 사이에 Sigmund Freud에 의해서 기본적인 원리가 정립되었다. 프로이드(Freud)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내면세계를 찾아준다. 심리학의 행동주의는 인간의 동기나 욕구를 과학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했다. 학습이론중 하나인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스키너(B.F.Skinner)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