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칼빈의 제네바 종교개혁을 이룬 사상과 근거가 무엇인가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종교개혁
2. 종교개혁의 요인
1) 도덕적 요인
2) 지적인 요인
3) 사회적 요인
3. 칼빈의 종교개혁의 근거
1) 종교개혁에 가담한 인문주의자
2) 교회와의 갈등의 시작
3) 칼빈과 제네바
4) 제네바의 개혁이 이루어지기까지
5) 칼빈과 스트라스부르그
6) 칼빈의 제2차 제네바 시대

4. 칼빈의 제네바 종교개혁을 이룬사상
1) 칼빈의 개혁 시작
2) 다시 돌아온 칼빈과 그의 개혁
3) 제네바의 개혁추진과 칼빈의 신학
(1) 제네바의 현지인과 자유주의자.
(2) 교리적인 문제
(3) 훈련을 강조하는 칼빈의 개혁
(4) 생활규범 강조
(5) 학교 설립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종교개혁

독일에서 일기 시작한 개혁의 움직임은 스위스를 거쳐서 프랑스와 영국, 그리고 북부지방에 이르기까지 전유럽으로 번져나갔으며, 16세기 내내 유럽은 대변혁을 맞이 하였다. 이 사이에 국가는 점차적으로 교회의 억압으로부터 서서히 벗어나기 시작했으며, 문예부흥과 더불어서 지금까지의 신본주의에서 인본주의로 변하였으며, 신학의 시녀로서 빛을 보지 못했던 철학이 과학적인 방법의 도입과 더불어서 독자적인 길을 걸어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자연과학의 발달과 더불어서 무조건적인 신앙의 강요가 호소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신대륙의 발견과 더불어서 교회의 확장과 박해받던 유럽의 개신교들에게 탈출의 기회가 마련되었으며, 지금까지 억압받던 노동자와 농민들이 제 몫을 찾기 위해서 조용한 시위를 일으키는등 사회전반에 걸친 새로운 양상의 변화가 일어 났었다.


참고문헌
오영석, <한신대 논문집15-1>, 1998.
차하순, <서양사 총론>, 탐구당, 1986.
카질 톰슨, <마르틴 루터의 정치사상>, 기독교사상사, 1977.
이장식, <기독교 사상사 2권>, 대한 기독교 서회, 1977.
http://gnade.com.ne.kr/reformation/reform7.htm
http://www.mindup.net/bbs/view.php?i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배 개혁자들의 예배 신학 종교개혁과 예배
  • 개혁교회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인 것이다. 5. 청교도 예배청교도 예배는 전체 예배 역사에 비추어 볼 때 비 예전적 성격의 예배이며 이해와 경험을 강조하는 예배이다. 청교도들은 Calvin과 같이 성경에 권위를 두고 과감하게 로마 카톨릭적인 것을 개혁해 나갔다. ① 성경이 인정하는 예배의식 이외의인위적 요소를 철저히 배격했다.② 성공회의 제복을 없애고 검정 제네바 가운과 흰 띠를 사용했다.③ 성찬 분배를 받기 위해 무릎을 꿇는 것을 없애고

  • [개혁교회] 칼빈과 제네바
  • 개혁교회 역사와 전통칼빈과 제네바- -과 목교 수 님발 제 자발 제 일● 종교개혁은 왜 일어났는가?중세 초기 문서의 활동은 오직 성직들만의 독점적인 덕목으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인문주의는 문서 활동을 사회의 진보와 품위를 갖추게 하는 수단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개방되도록 만들었다. 이와 함께, 인쇄기술의 발명과 종이를 생산하는 산업의 발달로 말미암아, 성직자들만이 독점적으로 누려오던 작품의 이해와 소유가 이제부터는 일반 교

  • 종교개혁자들의 예배 신학
  • 칼빈(John Calvin, 1509-1564) 계열의 예배 신학1) 칼빈의 예배 신학칼빈은 프랑스인으로서 제네바에서 사역한 종교개혁자로 파렐(W. Farel)의 영향으로 종교개혁에 참여하였다. 파렐은 제네바에서 카톨릭 교회의 미사 중심의 예배를 제거하고, 미사 대신 매일 아침 일찍 설교 중심의 예배를 진행하였으며, 성찬은 간단한 형식으로 일년에 3차례 진행시켰다. 초기에는 별 성과가 없어 1538년 제네바에서 시의회로부터 추방을 당하였지만, 1541년에 다시 종교개혁자

  • 종교개혁자들의 예배 신학 종교개혁과 예배
  • 개혁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했고 그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했다. 종교 개혁자들은 사상적으로 동일한 맥락에 서 있었으므로 그 출발부터 보조를 같이했고, 미래에 새로운 교회가 형성될 것을 기대하며 개혁에 앞장서기 시작했지만 불행하게도 예배에 대한 이들의 견해만큼은 일치하지 않았다. 루터와 같은 개혁자들은 지난 1천여년간 지속되었던 예전의 모든 절차와 내용을 그대로 지키면서 부분적인 수정만을 원했다. 반대로 칼빈 계열의 개혁자들은 교

  • [기독교사상사] 기독교사상사요약3 - 제3부 근세시대부터 현재까지.hwp
  • 칼빈(Calvin)요한 칼빈은 1509년 프랑스에서 태어나 법률학을 포함하여 폭넓은 교육을 받았다. 복음주의 신학에 관한 한 독학으로 익혔으며 루터의 사상과 친숙하게 된 것도 주로 그의 저작물을 통해서였다. 그는 1534년 자신의 신념문제로 프랑스를 떠나 바젤에서 기독교 강요를 썼는데 목적 가운데 한가지는 프랑스에 있었던 그의 형제들의 믿음을 지켜주려는 뜻도 있었다. 제네바(Geneva)로 가서 종교개혁 추진의 책임을 맡게 되었다. 1564년 제네바에서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