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독립운동, 비협력운동] 인도의 독립운동과 간디의 비협력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 목차
-
1. 들어가며
2. 초기의 반영항쟁
3. 민족의식의 태동
4. 간디의 비협력운동 전개
5. 인도의 독립
6. 인도 독립운동의 노선과 전개
7. 간디에 대한 역사적 평가
8.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영국의 식민지배 아래에서 서양사상에 자극을 받은 인도의 지식인들은 각종 종교적, 사회적 개혁운동을 전개하였으며, 이러한 운동은 민족주의 운동으로 연결되었다. 1885년에 창립된 인도국민회의는 민족주의 운동을 주도하였으며 초기에는 영국정부에 건의하는 소극적인 방법을 사용하였으나 1905년 커즌(George Nathaniel Curzon, 1859.1.11 ~ 1925.3.20) 총독의 반동정책으로 민족주의 운동은 급진적으로 변해갔다. 그가 민족의식이 높은 반영운동의 중심지인 벵갈지방의 분할안을 내놓았다. 행정상 능률화를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실은 종래의 영구토지 설정의 폐지와 지조의 증액, 식민지적 착취의 전형인 차의 플랜테이션 실시, 반영 기운이 높은 벵골을 힌두교도가 많은 본주와 이슬람교도가 많은 동벵골 아 삼주를 분단함으로써, 민족적 결집을 분열하려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다. 그러나 이것이 발표되자 벵골인 사이에 반대운동이 일어나, 캘커타를 중심으로 분할이 실시된 10월을 기하여, 국민회의파의 과격파를 선두로 격렬한 저항운동을 벌였다. 영국측도 이에 못지않게 탄압을 가하여, 소요는 점차 벵골에서 펀자브·봄베이, 남(南)인도에까지 파급되어, 1905∼1908년 B.G.틸라크 등 민족파 지도하에 첨예화되었다. 이 저항운동은 인도 각지의 민족운동지도자들의 호응을 얻어, 1906년 국민회의파 캘커타대회에서 스와라지(자치운동)·스와데시(국산품 장려운동) 등을 결의하는 요인이 되었다.
20년 이상 비폭력 저항운동을 전개하였던 인도의 지도자 마하트마 간디(1869.10.2 ~ 1948.1.30)는 1920년대 초 인도 국가의회당(Indian National Congerss Party)을 영국 식민정치에 대항하는 대중적 운동으로 전환하였다. 영국은 제1차 세계대전의 승전국이 되면서 더욱 강경한 식민정책을 실시하였다. 강력한 인도인 억압정책을 담은 로울타트법이 1919년에 책정되자, 간디는 불복종운동과 전국파업을 선포하였다. 그러나 시민 불복종 운동의 실패 후 국민회의의 전면에서 퇴진한 간디는 영국군의 인도철수운동을 주도하다가 투옥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영국은 연방제를 골격으로 하는 인도의 독립과 권력이양을 약속하였다. 그러나 반영운동을 주도하던 국민회의와 무슬림연맹간의 합의가 실패로 끝나고 대규모 무력충돌이 일어나자 결국 인도와 파키스탄은 분리독립하였다. 즉 힌두교인과 이슬람교인의 반목이 영국으로 하여금 인도를 분열하게 하여 이슬람교인이 대부분인 동서파키스탄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1947년 8월 15일 인도는 영국연방 중에서 주권국가가 되었고 초대총리는 네루 Pandit Jawaharlal Nehru(1889.11.14 ~ 1964.5.27 ) 가 되었다. 인도는 1950년 1월 26일 새로운 헌법을 공포한 후에 영국연방 안에서 공화국이 되었다. 독립 이후 간디와 네루의 의회당은 네루의 영향력 아래 인도를 통치하게 되었다. 그리고 후에는 네루의 딸(인디라 간디)과 손자(라지브 간디)가 1970년대와 1980년대의 짧은 기간을 제외하고는 계속해서 인도를 통치하였다.
- 참고문헌
-
임성렬, 동양사의 기초지식, 신서원
자와할랄 네루, 인도의 발견, 하길사
간디/타고르, 간디와 타고르와의 대화, 석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